실질적인 공부 습관들…어려운 일부터 시작하면 집중력 높아져

0
786

[재미있는 고교 생활]
공부 문제 직접 만들고
요약사이트 도움 받고

일상 계획은 어려운 것부터 쉬운 순서대로 계획하는 게 좋다. [중앙포토]

어느새 12월이다. 이때 즈음 부모들은 자녀가 작년보다 더 성숙해졌는지, 혹은 스스로 행동을 통제는 법을 배우지 못했는지를 가릴 수 있는 시기이다. 부모들은 여름의 끝 무렵에 만들어진 약속이 사실인지 아닌지를 발견하게 된다.

발전하지 못한 학생들의 부모들에게는 자녀가 석 달 전에 자신이 정말 변하고 싶다고 얘기했던 것이 거짓말이었다고 생각하지 않기를 당부하고 싶다. 이런 학생들과 이야기를 나누어보면, 그들의 진정한 바람은 스스로 달라지고, 좀 더 발전하는 것이다. 이 학생들은 이미 자기 자신에게 실망한 상태이므로, 나는 실망감보다 대화로 풀어가는 것을 추천한다. 학생이 자신을 스스로 실패 덩어리라고 생각하고 있으므로, 부모까지 이 사실을 더 확인시켜주어야 할 필요는 없기 때문이다.

다른 경우로, 격려를 북돋워 주는 것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학생이 스스로 통제가 안 된다고 느끼고 있을 때, “열심히 하면 뭐든지 할 수 있어”라고 이야기하는 것은 그들이 심정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으로 느껴질 수 있다. 심하게 부정적이거나 긍정적인 태도는 부모를 만든다. 이런 이유로 나는 대화를 권한다.

자녀와 대화는 하면 아이에게 무엇이 문제인지를 이해하고 그에 대한 최상의 해결책을 함께 찾고 싶어한다는 사실을 자녀에게 알려줄 수 있다. 대화는 당신과 당신의 자녀를 한 팀으로 둔다. 이런 대화를 돕기 위해 내가 가르친 성공적인 학생들로부터 얹은 몇몇 공부 테크닉을 나열해 보았다. 이 공부 비법들은 학생들의 약점들을 고려하고 그것을 극복하는 방법을 고려하기 때문에 현실적이다.

또한, 자녀와 함께 공유하기 위해 영어로도 써 보았다.

어느새 12월이다. 이때 즈음 부모들은 자녀가 작년보다 더 성숙해졌는지, 혹은 스스로 행동을 통제는 법을 배우지 못했는지를 가릴 수 있는 시기이다. 부모 못지 않게 학생들은 스스로 달라지고, 좀 더 발전한 모습을 보여주고 싶어한다. 하지만 자녀에게 무조건 격려를 북돋워 주는 건 도움이 되지 않는다. 학생이 스스로 통제가 안 된다고 느끼고 있을 때, “열심히 하면 뭐든지 할 수 있어”라고 이야기하는 것은 부모가 자녀의 심정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으로 느껴질 수 있다. 심하게 부정적이거나 긍정적인 태도 역시 마찬가지다. 이런 이유로 나는 대화를 권한다.

대화는 아이에게 무엇이 문제인지를 이해하고 그에 대한 최상의 해결책을 함께 찾고 싶어한다는 걸 알려줄 수 있다. 또 대화는 부모와 자녀를 한 팀으로 만든다. 이런 대화를 돕기 위해 내가 가르친 성공적인 학생들로부터 얹은 몇몇 공부 테크닉을 나열해 보았다. 이 공부 비법들은 학생들의 약점들을 극복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이다. 또한, 자녀와 함께 공유하기 위해 영어로도 써 보았다.

1. 어려운 일부터 시작하라(Order your daily work from most difficult to easiest.)

일과는 가장 어려운 것부터 가장 쉬운 순으로 정리한다. 이 기술은 일이 갈수록 어려워지면 일을 중단하고 산만해질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을 고려한다. 한 번의 과제를 완수한 후에 일이 더 쉬워진다는 것은 다음 일을 더 빨리 끝낼 수 있다는 사실 때문에 계속해서 나아가도록 동기를 유발한다. 만약 여러분이 긴 표를 가지고 있다면, 가장 어려운 과제를 책상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놓고 더 쉬운 과제를 책상에 좀 더 가깝게 놓는다. 각각의 임무를 완수할 때마다, 침대에 더 가까이다가 가게 될 것이고, 이것은 목표에 달성하는 것을 보여 줌으로써 동기부여가 된다.

Order your daily work from most difficult to easiest. What this technique considers is that if the work gets more difficult as you go on, you are more likely to stop working and get distracted. Having the work become easier after completing one assignment motivates you to keep going because you will finish the next one more quickly. If you have a long table, place your most difficult assignment farthest away from your desk and easier assignments closer to your desk. As you complete each assignment, you will get closer and closer to your bed, motivating you by showing your goal getting closer!

2. 공부할 질문을 직접 만들어라 (Make your own study questions for subjects with a lot of memorization.)

외울 것이 많은 과목은 스스로 공부할 질문들을 만들어라. 아주 흔한 공부 방법으로, 우선 자료들을 암기하고, 다음날 시험을 보기 전에 친구들에게 질문해달라고 하는 것이다. 만약 기억이 안 나는 것이 있다면, 모르는 것을 재빨리 복습하기 위해 책이나 노트를 확인한다.

이것은 아주 효과적인 방법이다. 왜냐하면 약한 부분이 무엇인지를 빨리 찾아낼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시험 전단 몇분은 복습하기에 충분한 시간이 아니다. 그러므로 스스로 공부할 질문들을 만들어 보도록 한다. 한 챕터를 공부하는 동안, 모든 주제에 대한 구체적인 질문들을 적어두고 공부가 끝난 후 스스로 질문을 해보는 것이다.

이 공부 질문들은 9월 학기 말 시험 전, 본인의 지식을 확인해 볼 수 있도록 해준다. 학기말 시험에서 성공하는 최상의 방법은 한 달에 한번 이 방법으로 본인의 지식을 확인해 보는 것이다. 공부 질문들을 이용해 보면 머릿속에 지식을 신속하게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Make your own study questions for subjects with a lot of memorization. A very common way to study is to first memorize the material alone, and then the next day before the test, ask a friend to ask you questions. If you can‘t remember something, you look at the book or your notes to quickly review what you don’t know. This is a very effective way to study, because you can find out quickly where your weaknesses are. However, a few minutes before the test is not enough time to review. Therefore, try making your own study questions. While you study one chapter, write down specific questions about every topic to ask yourself after you are done. These study questions also allow you to check your knowledge quickly before the final exam at the end of the semester. The best way to succeed on finals is to check your knowledge on every chapter once a month. Using the study questions allows you to quickly keep the knowledge in your head.

3. 책을 읽기 전 요약 사이트를 이용하라(Use book summary websites BEFORE you read the book.)

학생들은 흔히 책을 읽는 대신에 종종 이런 웹사이트의 요약본을 읽거나 혹은 책을 읽은 후에 이런 웹사이트에 방문한다. 하지만 이럴 경우 책을 처음 읽을 때 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받지 못한다. 책을 읽기 전 요약 웹사이트를 읽는 것은 실제로 책을 읽을 때 무엇을 찾아야 할지를 알려줄 것이다.

이 정보를 염두에 두고 이 책을 읽는다면 어려운 영어단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고, 결과적으로 읽기 수준을 더욱 빠르게 높일 수 있을 것이다.

Students often read these websites instead of reading the book, which is a bad idea. Or sometimes they visit the websites after reading the book. This does not help them understand the book when they are first reading it. Reading summary websites before will inform you of what to look for when you actually read the book. When you read the book with this information in mind, it will help you understand portions with difficult English vocabulary, and as a result, raise your reading level more quickly.

사무엘 김 디렉터 / 사이프러스 스파르탄 학원 및 대학 진학 카운셀링 서비스
(714)310-1388
SpartanAcademyCypress@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