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 지원 마지막 점검 2학기 성적 유지가 관건

0
410

1월 중 할 일

학점ㆍ수업과정 바뀌면
지원서센터에 일찍 통보

UC 지원서를 마감했다고 지원 절차가 모두 끝난 건 아니다. 대입시험(SAT) 제출 항목을 없앤 지금 가장 중요한 건 2학기 성적 관리다. 이는 UC 뿐만 아니라 사립대 지원자들에게도 해당된다. 올해 대입시험 점수 제출 항목이 선택으로 바뀌면서 지원자가 급증한 만큼 끝까지 성적 관리를 해야 한다. UC에서 안내하는 마지막 지원 단계를 소개한다.

▶지원서 수정: 전화번호나 이메일 주소, 대입시험 점수 등의 정보를 수정하려면 가능한 빨리 할 것을 권한다. 특히 전학했거나 계획했던 과목 수강을 취소하거나 추가해 지원서 내용이 달라졌든지, 1학기 학점을 ‘C’ 이상 받지 못했을 경우 UC지원서센터에 전화(800-207-1710)나 이메일(ucinfo@applyucsupport.net)로 알려야 한다. 특별활동이나 수상기록, 자원봉사 활동이나 취업 기록 등에 대한 자잘한 수정 내용은 입학 심사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그러나 만일 지원서의 내용이 크게 변경됐다면 UC지원서센터에 통보해야 한다. 통보시 지원자의 이름과 UC지원서 아이디 번호 서명(우편으로 보낼 경우)이 필요하다. 만일 지원한 캠퍼스에서 합격 여부 통보를 받았다면 담당자에게 연락해 변경 내용을 알고 있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이는 각 캠퍼스가 변경 내용을 통보받은 후에 지원서를 재검토해 합격 여부를 결정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없기 때문이다. 또한 학교측에 변경 내용을 보냈다면 이 내용을 반드시 복사해 갖고 있는 것이 좋다.

편입 지원자도 지원서에 작성했던 수업 수강을 취소했거나 추가했을 경우 수강한 과목 학점이 ‘C’ 미만일 경우 온라인에서 직접 수정해야 한다. 또 신입 지원자와 마찬가지로 만일 합격 통보를 받았다면 변경 내용이 반영됐는지 담당자에게 확인해야 한다.UC지원서센터는 지원자들을 위해 월~금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하고 있다.

▶정보 확인: UC는 일부 학생들을 무작위로 선발해 지원서에 작성한 정보를 확인한다. 선발된 학생에게는 보통 12월 말까지 통지를 보내며 이를 받은 학생은 1월 말까지 관련 정보를 증명하는 답장을 보내야 한다. 마감일까지 증명하지 못할 경우 지원서가 취소될 수 있다.

UC는 이메일을 제때 확인하지 않아 증명서 제출을 못 하는 경우가 나오는 만큼 항상 이메일을 확인하고 제출 마감일을 확인할 것을 조언했다.

▶대입시험(ACT/SAT) 점수: 점수제출 규정을 없앴다. 만일 대입시험을 치렀고 점수가 좋다면 지원서 센터에 제출하면 된다. 점수는 인터넷 사이트에 로그인하면 써넣을 수 있다. UC는 “그동안 치른 시험 점수를 보내면 된다. 그러나 점수가 없어도 심사에 불이익은 없다”고 다시 한번 강조했다. 공식 시험점수는 캠퍼스 1곳에만 보내면 자동적으로 모든 캠퍼스에 전달된다.

▶학자금 지원: 캘리포니아 주 정부 및 연방정부가 지원하는 무상 학자금(그랜트) 지원서도 제출했는지 확인하자. 캘그랜트 신청자의 경우 성적표를 제출해야 하기 때문에 학교에서 자동을 성적확인서를 발송했는지 다시 한번 점검하는 것이 좋다. 만일 학교에서 자동으로 성적확인서를 발송하지 않는다면 웹사이트에 있는 성적증명서 양식을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서류미비(불법체류자) 학생의 경우 드림액트 신청서를 별도로 접수하면 된다.

-FAFSA https://fafsa.gov

-캘그랜트 : www.csac.ca.gov

-드림액트: https://dream.csac.ca.gov

▶합격 통보일: 각 UC 캠퍼스는 합격 통보를 별도로 보낸다. 일반적으로 가을학기 신입생 합격자 통보일은 3월 31일까지이며 편입생의 경우 4월에 통보한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일부 캠퍼스는 지난 8일까지 신입 지원서를 접수해 합격 통보일이 다소 변경될 가능성도 있다.

▶그외 지원서 관련 자주 묻는 질문들

-편입 지원자들이 사용하는 시스템 ASSIST에 일부 수강 코스 내용이 누락됐다. 이로 인한 불이익은?

“만일 ASSIST와 매치되지 않은 수업 과목을 들었다면 지원자는 이를 수동으로 표시해 알려야 한다. 지원서 학업 기록을 쓰는 부문에 있는 ‘추가 코멘트’ 항목에 해당 과목을 쓰고 설명하면 된다. UC는 ASSIST에 누락된 수업 목록을 수동으로 대조해 검토해 평가하게 된다.”

-지원서를 작성할 때 장학금 지원도 가능한가?

“그렇다. UC 지원서를 작성할 때 드림액트 해당자인지 여부와 다른 종류의 장학금 헤택에 해당되는지 여부를 묻는 항목이 있다. 해당되는 항목에 모두 표시하면 수속 과정에서 자격을 갖췄거나 신청이 가능한 지원자에게는 장학금이나 그랜트 기회를 제공한다.”

장연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