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기로 머릿속 시각화 연습…새로운 개념 이해능력 키워

0
639

[재미있는 고교생활]

학생들의 성공에 필요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읽기를 통해 새로운 개념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어려운 개념을 교사의 설명을 들으며 이해하는 것과 그 개념을 책 읽기를 통하여 알아가는 것에는 아주 큰 차이가 있다.이 두 방법은 결과적으로 학생이 ‘이해했다’점에서는 별다른 큰 차이가 없어 보일 수 있지만, 확연히 다른 이해 방법들이다. 하나는 외부의 도움을 받은 것이고 다른 하나는 본인 스스로 이해해 갔다는 점이다.

학생이 교사의 설명을 들으며 배울 때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알아보자.교사는 보통 말로 먼저 설명하고 그것을 요약하여 칠판에 쓴다. 이해를 돕기위해 필요에 따라 그림 등을 보여 주기도 한다.그 결과로 학습자들은 교사가 제시하는 시각과 청각 학습 도구의 도움을 받으며 학습하고 이해하게 된다.

하지만, 같은 내용을 읽기를 통해 배웠다면 결과적으로 ‘이해했다’는 것은 비슷할 수 있지만, 이해력 향상 정도에는 차이가 발생한다는 점에서는 아주 다른 것이 된다. 학생에게는 읽기를 통해 잠재된 자신의 능력으로 효과적 학습 방법을 터득해 가는 특별한 생각의 기술이 있다. 읽기를 하는 동안 그들의 머릿속에서는 자신들의 생각을 읽어주는 목소리 외에 다른 소리는 없다. 머릿속 자신의 소리를 통해서만 이해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런 과정의 반복을 통해 이해력이 향상되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읽기를 많이 하지 않는 어린 학생들은 책 속에 쓰인 말들을 흡수하는 능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이런 아이가 자주 하는 불평 중 하나는 자기가 방금 읽은 내용을 하나도 기억하지 못하겠다는 것이다. 아이의 눈은 쓰인 글자 위를 훑어 내려가고 있지만, 그 정보들이 기억 속으로 들어가는 과정에서 소멸되어 버린다. 아마 이것은 집중력 부족이 원인이라고 생각할 수 있으나, 대부분은 읽은 단어들을 머릿속 생각의 말과 듣기로 전환하는 연습, 즉 읽기 능력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교과서에는 가끔 삽화들이나 도표들이 실려 있다. 하지만, 역사 교과서에는 학생들을 도와줄 만한 그림들이 많지 않다. 학생들이 책을 통해 읽기 능력, 그리고 그 읽은 내용을 머릿속에서 시각화하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효과적이고 훌륭한 학습을 위하여 시각화할 수 있는 능력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아무리 강조해도 모자랄 것이다. 필자의 소견은 아이가 똑똑하지만 학업 성취도가 낮은 것은 아이의 시각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책을 많이 읽고 있지 않다는 것이 이유라는 것이다.

책을 많이 읽지 않는 학생은 익숙하지 않은 단어의 뜻을 그 주위의 정보, 즉 “context clues(맥락 실마리)”를 통해 찾아내는데 문제가 생긴다. 우리 언어의 대부분은 사전에서 단어를 찾아가며 배워지는 것은 아니다. 우리는 오히려 말과 단어들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관찰하고 그 단어들의 정의와 뜻을 추측해가면서 어휘를 늘려가고 있다. 이러한 기술이 더 나아지기 위하여 연습해야 할 기술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학생들이 그들에게 필요한 능력을, 더 많은 읽기를 통하여 향상시키라고 이야기할 수 있을까. 단순히 학생들에게 책을 많이 읽으라고 말로만 해서는 되지 않는다. 강요에 의한 독서는 학생들의 눈이 단순히 페이지를 훑고 지나가게 하거나 책 안에 있는 내용을 올바르게 흡수하려는 노력조차 하지 않게 만든다. 이러한 방법 대신에 진짜 학생이 배우고 싶은 내용을 읽게 하는 것이 읽기를 통한 시각화에 더 효과적일 수 있다.

학부모들이 흔히 오해하는 부분은 어려운 주제의 책을 읽는 것만이 읽기 능력을 기를 수 있다는 점이다. 매우 큰 오류이다. 읽기 능력은 단순히 읽기 능력일 뿐이며 학생들이 배우고자 하는 분야에서 읽기를 포함한 전반적인 능력의 발전이 이뤄진다면 그 발전된 능력은 다른 분야에서도 이어질 것이다.

이런 모든 것을 봤을 때, 어떤 학생이 자기가 열정을 가지고 할 수 있는 것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 주는 것이 그들을 잘 배울 수 있는 학생으로 만들기 위한 최고의 방법이다. 배움이 물속의 고기라고 한다면 배움의 기술은 그 고기를 잡을 수 있는 낚싯대인 것이다.

사무엘 김 디렉터 / 사이프러스 스파르탄 학원 & 대학 진학 카운슬링서비스
▶문의: (714)310-1388

SpartanAcademyCypress@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