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 실패는 회복력 기를 단련의 기회…전화위복 계기 삼아야

0
391

대학 입시가 결정되는 이 시기, 전국의 고3 학생들은 감정의 폭풍에 휩싸인다. 어떤 학생들은 기쁨과 확인의 순간인 꿈의 대학에 합격하는 전율을 맛본다. 그러나 처음 느껴볼 지도 모르는 심각한 거절에 직면하는 힘겨운 교훈을 얻는 학생들도 있다.

하지만 고통과 거절의 이 시간 속에 회복력을 기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있다. 회복력은 삶의 성공에 있어 대학 이름보다 훨씬 더 중요한 것이다. 삶을 살아갈수록 간단한 여정이 아니기 때문이다. 원하는 대학에 합격하지 못하는 것보다 훨씬 더 힘든 우회와 좌절로 가득 찰 것이다. 결과적으로 큰 성공을 거둔 이들은 여정에서 어려움을 겪지 않은 사람들이 아니라 오히려 겉으로 보기에 엄청난 장애물에 직면하고 그것을 정복한 사람들이다.

출처: Canva

자신의 손으로 설립한 회사 Apple에서 극적으로 퇴출된 Steve Jobs의 여정을 생각해보자. 이것은 단순히 직업적인 좌절이 아니라 개인적인 배신이자 굴욕적인 타격으로 느껴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Jobs는 이것을 끝으로 보지 않았다. 대신, 혁신과 성장의 기회로 받아들였다. 당시에는 그의 다음 사업인 NeXT와 Pixar가 우회하는 것처럼 보였지만 결국 그를 다시 Apple로 이끌었다. 그의 복귀는 Apple의 새로운 시대의 시작을 의미했으며, iPod, iPhone, iPad와 같은 제품을 출시하며 기술 산업에 혁명을 일으켰다.

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작가 중 한명이 되기까지 J.K. Rowling의 길 또한 어려움으로 가득했다.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이 세계적인 선풍을 불러 일으키기 전, Rowling은 12개의 출판사로부터 거절을 당했다. 이러한 거절은 편모로서 복지 생활과 같은 개인적인 어려움과 결합되어 많은 사람들을 낙담시켰을 수 있다. 그러나 자신의 마법 세계에 대한 Rowling의 믿음은 흔들리지 않았고, 결국 전세계 수백만 명을 매료시켰다.

대학 불합격의 실망감을 헤쳐나가고 있는 학생들에게 이러한 사례는 영감의 원천이 될 것이다. 지금의 좌절이 자신의 운명을 결정짓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상기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좌절에 어떻게 대응할지 선택하는 것이 미래의 성공을 위해 훨씬 더 중요하다. 따라서 이러한 시기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가지 전략은 다음과 같다:

자신의 감정을 인정하라: 실망하거나 상처받아도 괜찮다. 자신의 감정을 받아들이는 것이 치유를 향한 첫 번째 단계이다.

도움을 구하라: 혼자가 아니다. 이해와 격려를 구할 수 있는 친구, 가족, 멘토에게 다가가자.

무엇이 중요한지 생각해보라: 이 시간을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깊게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로 사용한다. 인생에 있어 겪는 거부들은 더 적합한 것을 향한 숨겨진 방향 전환인 경우가 많다.

대안이 되는 길을 고려해보라: 다양한 대학, 몇 년의 공백 또는 다른 교육 방법에 대해 열린 마음을 유지한다. 성공은 많은 경로를 통해 거둘 수 있다.

회복력을 강화시켜라: 자신감과 회복력을 높이는 활동에 참여한다. 모든 어려움은 성장의 기회이다.

다음 단계를 계획하라: 새로운 집중력과 결단력을 가지고 미래 목표의 윤곽을 그린다. 기억하자, 모든 좌절은 재기의 기회이다.

낙관적인 태도를 유지하라: 긍정적인 전망을 기른다. 긍정은 회복을 도울 뿐만 아니라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준다.

Steve Jobs와 J.K. Rowling의 커다란 좌절과 승리의 재기는 역경에 대한 우리의 반응이 우리를 정의한다는 것을 상기시켜 준다. 대학 합격 여부 결과를 대할 때 이것이 더 큰 여정의 일부분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하자. 회복력을 기르고 자신의 길을 재정립 할 뿐만 아니라 자신감 있게 앞으로 내딛으며 다가오는 모든 일에 힘과 결의로 마주할 준비의 기회로 받아들이자.

제임스 박 대표 / 아카데믹 & 커리어 멘토
https://acmentors.com
▶문의:(949)630-8729/ jpak@acmentor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