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학년 때 대학 지원? 고교와 대학 기준 맞으면 가능하다

0
332

대부분의 고등학생이 대학에 진학하는 방법은 4년간 고등학교 커리큘럼을 이수하고 졸업장을 딴 뒤 12학년 봄학기 전에 대학에 지원해서 봄학기 중 입학 허가를 받아내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이 모든 학생들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일부 학생은 대학에 진학하기 전에 1년의 갭이어(gap year) 또는 심지어 더 긴 시간 동안 ‘타임 오프’를 갖는다.  
 
일부는 고등학교에 다니면서 로컬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대학 수업들을 수강한다.  
 
만약 다른 학생들보다 1년 먼저 대학에 합격한다면 더 일찍 직업을 갖거나 졸업 후 진로를 개척할 수 있을 것이다. 11학년생으로서 대학에 지원하고 싶다면 무엇이 필요할까?  

고등학교 졸업장이 있어야 할까? 필수 핵심 과목들에 대한 요구 조건을 여전히 이수해야 할까? 표준 시험 점수는 꼭 필요할까? 가장 먼저 떠오르는 질문은 ‘11학년 학생이 대학에 지원하는 것이 가능한가’ 일 것이다.  

두 각도에서 이를 살펴볼 수 있다.  

하나는 학생이 다니는 고등학교의 방침이다. 11학년 학생이 대학에 지원하는 것을 고등학교가 막을 수는 없더라도 협력적일 수는 있다. 학생이 11학년 때 대학에 지원하려면 어느 시점에선 고등학교의 지원이 필요할 것이다. 최소한 담당 카운슬러의 조언과 교사의 추천서가 학교에서 나온다. 카운슬러와 교사의 협조 없이 대학에 지원하는 것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11학년 학생으로서 대학에 원서를 넣는 것이 좋은 선택이 아니라고 카운슬러와 교사가 생각한다면 입시가 어려워질 수 있다.  

예를 들어 12학년 때 추천서를 받는 것만큼 교사의 추천서가 강력하지 않을지도 모른다.  

다음은 대학의 입장이다. 대부분 대학은 11학년 학생이 지원하는 것을 허락하지만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명시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12학년생이 원서를 넣을 때와 같은 기준에 맞춰야 할 것이다. 일부 대학에서는 고등학교 졸업장이나 GED, 또는 고등학교 커리큘럼을 완수했다는 증명이 요구될 것이다.  

또한 일부 대학은 지원자가 4년간 영어 과목 수강을 포함해서 정해진 기간 동안 핵심 과목들을 들었는지 검증할 것이다. 11학년생으로서 대학에 원서를 내고 싶다면 내가 가장 관심 있는 대학들의 모든 입시 기준에 부합하는지 파악해야 할 것이다. 11학년 때 대학에 지원하는 것은 전통적인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철저한 리서치가 필요하다.

그러면 표준 시험은 어떻게 계획해야 할지 알아보자.  

11학년 때 대학에 지원한다면 통상적인 지원 시기보다 1년을 앞당기는 것이기 때문에 SAT, ACT 등 표준시험 준비를 더 일찍 시작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학생들이 SAT나 ACT를 처음 치르는 시기는 11학년 봄학기다. 그러나 11학년 때 대학에 원서를 넣으려면 이것을 1년 앞당겨서 10학년 봄 학기에 첫 표준시험을 치러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그래야 만약 만족스러운 점수를 받지 못할 경우 여름방학 동안 더 바짝 준비해서 11학년 가을학기에 다시 시험을 치를 수 있을 것이다.

11학년 학생의 원서를 대학은 어떻게 심사할까?  

일반적으로 대학은 지원자가 원서를 넣은 시점에 몇 학년인지 고려하지 않는다. 이 말은 지원할 때 학년이 문제가 아니라 나보다 1년 더 입시를 준비하면서 강력하게 원서를 보강한 다른 지원자들에 비해 내가 제출한 원서가 얼마나 경쟁력이 있을 것인지가 문제라는 뜻이다.  

내가 얼마나 똑똑한지 여부와 관계없이 경험과 깊이의 문제다.  

입학 사정관들은 성적 뿐만 아니라 과외 활동과 에세이, 추천서, 성취, 수상 등을 비교할 것이다. 1년을 더 준비한 학생들과 견주어서 내가 더 돋보일 수 있는지가 관건이다.  그러므로 입시경쟁이 치열한 명문대학에 지원한다면 내가 전국의 12학년 우수학생들과 경쟁해서 승산이 있을지 따져봐야 한다. 아니면 경쟁이 덜 치열한 대학에 일단 합격해서 대학 환경에 적응한 뒤, 원하는 대학으로 편입하는 방법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다.  

대학 학업을 수행할 준비는 되었으나 원서의 퀄러티에 대해 자신감이 부족한 경우라면 말이다.  

빈센트 김 카운슬러 / 어드미션 매스터즈
www.theadmissionmasters.com
▶문의:(855)466-27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