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립 고교 vs. 공립 고교 사이의 고민

0
1970

고교 진학을 앞에 둔 자녀를 둔 가정에서는 사립과 공립 고교의 선택에 대한 고심이 코로나 상황이 가지고 온 또 다른 고민거리의 하나가 되었다.  비대면 수업을 하며 학생들의 학업 수준의 갭은 더욱 격차가 벌어졌고 특히 캘리포니아의 경우 성교육 관련 커리큘럼에 대한 일부 부모들의 반발은 새삼 사립고교 선택 옵션에 관심이 더욱 커지게 되었다.  물론 그 외에도 각 가정 나름의 다른 배경과 이유로 고등학교 진학을 앞에 둔 시점에 한 번쯤은 공립이냐 사립이냐를 고민해 보게 되는 것도 사실이다. 

사립 학교의 방향에 기울어지고 있는 부모들은 사립학교의 혜택이 높은 비용을 들일 만한 가치가 있는지 자문해야 할 것이다.  선택에 있어 비용 이외에 무게를 두어야 하는 점은 각 가정의 신앙 배경 그리고 문화와 관련된 개인적인 우선순위도 있다. 일부 가정에 있어(예를 들어 Jewish 가정, Christian, Catholic 등) 비용적인 부분은 믿음 기반 교육의 이점과 목적에 비해 오히려 부차적이기도 하다.

데이터를 보는 대신 부모는 자녀를 위해 어떤 유형의 학교 교육을 원하는지, 어떤 환경이 우리 아이에게 가장 적합할지를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한다. 사립학교와 공립학교 중 어느 학교에 다닐 것인지 선택하는 것은 지극히 개인적 결정 사항이다. 따라서 이러한 결정을 내릴 때 부모가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일은 자녀의 목표와 필요에 대해 신중하게 생각하여 자녀에게 적합한 학교 옵션을 가장 잘 평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궁극적으로 자녀에게 가장 좋은 것은 학업적으로나 사회적으로나 잘 성장할 수 있는 곳을 찾는 것이다. 공립학교와 사립학교의 주요 차이점이 가족에게 무엇을 의미하는지 생각해 볼 관점은 다음과 같다.

▶학교 규모

일반적으로 공립학교는 사립학교보다 규모 면에서 훨씬 큰 경향이 있어 학생들의 다양한 경험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학문적으로 학생 수가 더 많다는 것은 학급 규모가 커지고 학생 대 교사 비율이 높아져 일부 학생은 그것을 즐기기도 혹은 다른 학생은 오히려 그 부분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음을 의미한다. 학생 수가 많을수록 수업의 선택 폭이 더 많아질 수 있지만 이를 담당할 교사가 충분한 경우에만 가능하다.

사회적으로 일부 학생들은 대규모적인 환경에서 성장하며 새로운 것을 탐구하고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게 된다. 반면, 다른 학생들은 그러한 환경에서 압도당하고 길을 잃고 자신에게 필요한 도움을 찾아내는 방법이나 친구를 사귀기를 두려워한다. 사립과 공립 중에서 선택을 고려할 때 내 자녀가 어떤 종류의 학생인지 이해하는 것이 가장 우선이 되어야 한다.

▶아카데믹

당연히 자녀의 학교 선택에 대해 생각할 때 교육의 질이 가장 우선적 검토 사항이 될 것이다. 공립학교와 사립학교의 학업을 효과적으로 비교하려면 큰 그림과 세부 사항을 모두 검토하여야 한다. 큰 그림에서 대부분의 사립 학교는 독특한 교육 방식 혹은 나름의 교육 방침을 내걸고 특정 교육 철학을 내세운다. 면밀한 검토를 통하여 자녀의 학업적 목표와 관심사에 충족되는 프로그램을 찾도록 하자.

▶과외 활동

교내 클럽 리스트 확인을 하고 디렉터리를 검토하면서 자녀의 관심사에 대해 생각해 보자. 과학을 좋아하는 아이들을 위해 경쟁이 치열한 과학 및 수학 팀이 있는가? 연극, 혹은 드라마에 관심 있는 자녀를 위해 활동적인 드라마 팀이 있는가?  일반적으로 사립 학교 클럽은 더 많은 구조와 감독을 받는 경향이 있는데 일부 학생에게는 이런 부분이 오히려 더 수월하고 편하게 받아들여지기도 한다.

▶위치

사립학교의 선택에 있어 2가지 옵션은 기숙학교와(boarding) 통학 옵션(day school)이다. Day school을 선호한다면 통학 시간을 고려해야 한다. 거주지와 거리가 있어 차 안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낸다는 것은 숙제와 과외 활동을 위한 시간이 줄어든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자녀를 인근 공립학교에 보낸다면 일상생활이 좀 더 여유로워질 수 있다. 이동 시간이 줄어들어 학생들은 방과 후와 주말에 친구들 혹은 가족과 쉽게 어울리고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이다.

▶대학 진학

“대학 진학에 어느 것이 더 유리한가요?”라는 질문은 학부모에게서 듣는 가장 흔하고 일반적인 궁금증이다. 답은 학교에 따라 다른 것이 아니라 학생에 따라 다르다. 물론 일부 저명한 탑 보딩 사립스쿨은 다를 수도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본다면 사립이냐 공립이냐의 배경보다는 각자 속한 그 그룹에서 얼마큼 성공적인 학생이었느냐가 더 중요하게 된다.

Sunny Oh 원장, YES-FLEX Prep
sunny@flexsandieg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