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도 추천서도 없이 합격 결정…‘디렉트 어드미션’ 대입 방식 확산

0
1713

이게 사실일까?  

믿기엔 너무 달콤하니 말이다. 한 번도 입학원서를 낸 적도 없는 대학에서 장학금 보장과 함께 입학 제안을 받는다니. 그런데 실제로 이런 일이 미국에서 일어나고 있다.  

2023년 가을 수만 명에 달하는 전국의 고등학교 시니어들이 다양한 대학으로부터 이런 제안을 받을 것이다.  

‘디렉트 어드미션(direct admissions)’이라고 불리는 이 접근 방식은 특정 대학이 학생의 GPA 또는 다른 몇 가지 기준에 근거해서 학생에게 입학 제안 편지를 보내는 것을 말한다.  

몇 가지 기준에는 학생이 희망하는 전공이나 지리적 위치 등이 포함된다. 또한 디렉트 어드미션은 에세이나 추천서를 요구하지 않으며, 학생이 입시 결과를 알지 못한 채 가슴 졸이면서 몇 달씩 기다릴 필요도 없다.  

연방교육부 자료에 따르면 미국 내 4년제 대학의 85% 이상이 최소한 지원자의 절반을 합격시킨다. 디렉트 어드미션의 목적은 입시 절차를 덜 성가시게 하는 것이다.  

또한 저소득층 가정의 학생이나 가족 중 대학에 처음 진학하는 퍼스트 제너레이션 학생에게 대학이 손이 닿는 곳에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다. 등록생 정원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대학에게는 더 적극적으로 신입생을 유치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최근 커먼앱과 사립대 스칼라십 프로그램인 SAGE 스칼라스, 미네소타주 등은 일부 대학들과 연대를 맺고 디렉트 어드미션 프로그램을 시행하거나 확장했다. 대부분의 경우 프로그램 절차는 직접적이고 명료하다. 대학들에 대해 더 알기 원하거나, 디렉트 어드미션 풀에 참여하는 것에 관심을 보이는 학생들이 웹사이트에 등록한다. 그리고 웹사이트에 자신의 GPA와 관심 있는 학업 분야 등을 표시한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어느 대학이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지조차 알지 못한다.

‘니치(Niche)’ 사이트에서 30가지 질문에 답변하는 것은 30분 정도 걸린다. 니치는 가장 먼저 대학에 관심을 표현한 학생들 중 입학 자격이 되는 학생들에게 입학을 제안한다. 예를 들어 대학에 대한 관심 표명은 대학의 홍보물을 우편으로 받아볼 의사가 있다고 표시하는 것인데 이런 학생들은 입학 제안을 받아들일 가능성이 높다.  

다음으로 주목하는 그룹은 비슷한 대학들에 흥미를 나타낸 학생들이다. 이 모델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학생이 대학의 제안을 받아들이거나 추가로 연락하는 것에 동의해야 한다. 이 경우에 국한해서 학생의 파일이 공식 지원자 풀에 포함된다. 그런 다음 대학이 해당 학생에 대해 구애를 할지 말지 여부는 대학 측에 달려있다.  

디렉트 어드미션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대학들은 다양하다. 규모가 큰 대학, 작은 대학, 공립, 사립 등 모두 포함된다. 신입생 선발 기준이 까다로운 일부 대학들은 이 프로그램에 참여할지 여부에 대한 논의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최소한 특정 아카데믹 전공에 관심을 보인 학생들이나 외국인 유학생들에 대해 고려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커먼앱은 뉴저지주에 있는 몽클레어 스테이트 대학(Monclair State University)의 GPA 기준에 근거해서 전국의 고교생 3000명에게 입학 제안을 했다. 이 중 31명이 디파짓을 납부했고, 실제로 27명이 대학에 등록했다.  

미네소타주에 있는 옥스버그 대학(Augsburg University)은 커먼앱, 미네소타주와 함께 디렉트 어드미션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또한 자체 지원서가 7분 만에 완성되도록 시간을 단축했다.  

가산점 없는(unweighted) GPA가 최소 2.75인 모든 지원자가 합격한다.  

입학제안 편지는 장학금 보장 관련 상세 내용을 포함, 며칠 만에 온라인으로 발송된다.  

옥스버그 대학은 올해 11월 7일 기준으로 커먼앱과 대학 웹사이트를 통해서 총 1581개의 원서를 접수했는데 이것은 지난해 같은 시기보다 44%나 증가한 수치이다.  

이 대학은 이중 1094명에게 합격을 통보했다.  



▶문의: (855)466-2783
www.theadmissionmasters.com
빈센트 김 카운슬러 / 어드미션 매스터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