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 포스팅]
SAT I SAT Subject Test를 요구하지 않거나 옵션으로 변경한 대학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로 인해 내신성적 특별활동 에세이 등 3가지 요소에 가중치가 더해지면서 중요도는 더욱 높아졌다.
12학년은 대입에 필요한 거의 모든 준비를 마치고 이제 마지막으로 입시에 큰 영향을 줄 에세이 작성을 앞두고 있다. ‘SAT 변수’가 있기 전에는 에세이가 대학 합격에 차지하는 비율이 15% 정도였다면 이제는 25~30%로 상승했다. 따라서 에세이가 대학 합격의 당락을 결정지을 수 있는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다시 한번 인식하고 준비해야 한다.
학생들이 에세이에 효율적이고 알찬 내용을 담기 위해 소중한 시간의 낭비를 최소화하기 위해 에세이를 작성하기 전에 먼저 3가지 단계를 나눠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에세이 쓰기 전: 아이디어 그리고 리서치 단계다. 어떤 주제를 작성할 것인가에 대해 충분한 리서치를 통해 준비하고 고등학교 시절을 정리하면서 자신의 주제를 생각해 본다.
-에세이를 작성하면서: 에세이 전략과 구도를 생각하면서 쓴다.
-에세이 작성 후: 충분한 수정 과정을 거친다.
이런 과정을 먼저 거친 이후 학생이 에세이 작성 시 발생할 수 있는 흔한 실수를 최소화하기 위해 충분한 브레인 스톰을 마치고 에세이를 작성하는 것이 좋겠다.
◇흔한 에세이 아이디어
만약 학생이 운동을 주제로 한 에세이를 작성할 경우 입학 사정관은 운동과 관련한 주제의 에세이를 이미 많이 읽었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작성해야 한다. 예를 들어 운동팀이 학생 자신의 잘못 또는 부상으로 경기에서 이기지 못한 경험을 에세이로 작성했다. 자신에게는 이런 경험이 처음이지만 입학 사정관은 이미 비슷한 주제의 에세이를 많이 읽어 임팩트가 떨어질 것이다. 이런 점을 충분히 고려하고 주제를 선택해야 한다.
◇사전 계획하기
좀 더 효과적으로 에세이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작성 이전에 ▶어떻게 에세이의 시작과 끝을 쓸 것인지 ▶에세이의 내용이 에세이 prompt에 알맞은 내용인지 ▶에세이의 중심내용은 무엇인지 등에 충분히 생각해야 한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으며 자신의 에세이를 어떻게 쓸 것인지 명확하게 알 수 있기 때문에 필요하고 유용한 과정이다.
◇초점 맞추기
에세이에는 자신만의 특별한 내용이 담겨있어야 한다. 주의할 점은 아무리 아이디어가 특별하다고 해도 에세이에 많은 것을 표현하려고 하다 보면 메인 아이디어에서 벗어날 수 있다. 자칫 포커스가 흐려진 에세이가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에세이 길이
에세이는 650자 이내의 길이로 작성해야 한다. 그 이상을 넘거나 너무 적은 400자 정도의 에세이는 다시 리뷰해야 한다. 에세이를 원서에 넣을 때는 에세이 주제는 넣지 않는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에세이 재사용 주의
대부분 학생은 15~20개의 대학에 지원서를 제출한다. 대학마다 다른 에세이를 작성할 수 없기 때문에 학생들은 몇 개의 에세이를 작성해 두고 대학에 맞게 조금씩 수정해나간다. 이때 주의할 점은 에세이를 재사용한 흔적이 남지 않도록 해당 대학에 맞는 내용으로 수정해 작성하는 것이 좋다.
◇충분한 에세이 리뷰와 수정
학교 영어 선생님과 친구에게 에세이를 읽어 보게하고 조언을 구하자. 도움 줄 사람이 자신의 에세이를 읽고 수정을 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두고 ▶문법 오류가 없는지 ▶단어 선택이 자신이 쓴 에세이와 원서의 모든 것들의 수준에 잘 맞는지 ▶영어 성적이 좋지 않은데 고급 단어를 너무 많이 사용했는지 등 어딘가 학생과 맞지 않은 요소를 점검받도록 하자. 이런 요소를 모두 리뷰할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많이 읽고 수정을 반복해야 한다.
학생이 대학 입시를 준비하기 위해 지금까지 해온 노력을 에세이에 잘 표현해야 한다. 드림 대학 입학의 마지막 노력의 결과물은 잘 작성된 에세이다. 그렇기 때문에 신중을 기해 에세이 작성에 임해야겠다.
수 변 원장 / 보스턴 에듀케이션
▶문의: (323)933-0909
www.Thebostoneducatio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