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 준비하는 여름방학 활동 계획

0
2317

여름방학은 특히 고등학생에게 매우 중요한 시기다. 학생에 따라 ‘벌써 준비를?’이라고 생각하기도 하지만 이미 나름대로 여름 방학 계획 마련에 마무리 단계인 경우도 있다. 지급부터도 늦은 것이 아니니 여름방학 활동 계획을 세워보자.

여름방학 계획 세우기에 대한 기본’에 관해 이야기 해 보겠다.  

여름 방학 활동의 목적은 무엇인가?
대학에서 지원자에게 기대하는 여름방학 활동은 무엇일까? 여름방학 활동 목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활동이 대학에 어떤 모습으로 내역이 전달되는지를 알아야 한다.

사립 대학용 지원서인 Common Application의 ‘Activities’ 섹션은 학생들의 활동을 나열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다. 지원서에는 일주일에 투자하는 시간의 양, 일 년에 투자하는 주일 수, 여름방학 또는 학기 중 활동 등의 내용을 기입해야 한다.

이 섹션의 핵심 포인트는 지원자가 어떤 학생인지를 돋보이도록 하느냐인 것이다. 여러 활동이 무작위로 의미 없이 나열한다면 학생의 열정이나 관심사를 대학은 알지 못해 도움되지 않는다. 그래서 학생 자신의 프로필 전략을 미리 잘 수립하고 점검해야 한다.

저학년 학생들은 자신의 흥미와 재능을 확인하기 위해 가능한 많은 활동을 해보는 것이 좋다. 이 시기에는 아직 무슨 전공을 할 것인지 어떤 대학을 갈 것인지 결정을 내리기에는 어린 나이이다.  오히려 나중에 이 결정을 현명하게 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다양하게 탐구를 해보는 시간으로 사용하는 것이 맞다. 운동, 미술 등 예체능은 물론 봉사와 여러 학업적 활동도 시도해보는 것이 좋다.

대입 준비를 목전에 둔 학생은 11학년 전 여름방학 계획과 12학년 전 여름 계획이 연계성을 가지도록 함께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12학년 전 여름의 활동은 학생의 프로필 완성에 큰 부분을 차지할 것인데 그런 기회들을 만들기 위해서는 그 이전 해부터의 치밀한 준비가 필요할 수도 있으니 더 멀리 보고 큰 그림에서 계획 만들기도 염두에 두어보는 것이 좋겠다.

학생의 활동이 미래 전공과 관련 있어야 하는가?
대다수의 학생이 자신의 학구적 관심사나 강점에 맞춰 전공을 선택한다. 따라서 활동의 큰 줄기는 자신의 전공과 관련된 활동과 연관되는 것이 당연하다. 나아가 대학에 학구적인 모습과 전공에 대한 열정을 보이는 것과 더불어 Common Application의 ‘Activities’ 섹션에서 개인적인 여러 관심사와 흥미 또한 보여주는 것도 중요하다. 바로 이 섹션을 통해 지원자 자신이 누구인지, 어떻게 다른 학생들과 구분되는지, 학교 커뮤니티에는 어떤 모습을 가지고 기여하게 될지를 보여줄 수 있기 때문이다.

▶여름 계획은 어떤 것들을 해야 할까?
대부분 학생은 여름방학 기간 중 테스트 프렙 (Test prep)에 집중하기 위해 학원 등록을 하지만 이 활동은 대학 지원서에 여름 이력 사항으로 기재할 수는 없다. 테스트 프렙 준비와 별개로 다양하고 알찬 여름 활동 계획을 세워야 한다.  

여름방학 동안의 활동은 인턴십, 봉사, paid job, 대학에서 제공하는 Pre-college camp, 각 단체에서 제공하는 캠프, 가족 여행, 아카데믹 learning 등 모든 것이 포함된다. 최근에 리서치 프로젝트나 인턴십을 여름방학 시기를 활용해 많이 하고 있다. 이 분야는 사전 준비가 많이 필요하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어떤 여름 활동이 가장 좋은지는 학생 개개인의 케이스에 따라 다를 수밖에 없다. 개인이 수행한 활동, 보강되어야 하는 부분, 흥미 관심 분야 선택 배경과 목적 등이 같지 않기 때문이다.

Sunny Oh/ YES- FLEX Prep 원장
sunny@FlexSandiego.com
858-386-06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