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분야 진출의 길: BS/MD 프로그램의 선택과 준비

0
839

희망 전공에 있어 STEM이 대세를 이루는 가운데Engineering과 컴퓨터 관련 전공이외에 많은 학생들이 Pre-med 혹은 BS/MD 프로그램에 관심이 많다. 미국 교육 제도 안에서 Medical 분야로 진출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또한 이전 다른 칼럼에서도 강조하였듯 어떠한 학부 전공도 추후 의전원으로 진학하는 데에 제약은 없다. 고등학교 시절에 본인의 미래 희망 직업군이나 분야를 확정적으로 알기는 쉬운 것은 아니지만 확고하게 의료 분야에 관심이 있다면 direct admission프로그램인 BS/MD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BS/MD 프로그램은 경쟁이 치열하여 지원을 고려하고 있다면 입학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명심해야 할 몇 가지 필수 요소가 있으며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1. 몇개의BS/MD 프로그램에 지원해야 할까?

지원자의 학업 자격이 경쟁력 있다고 판단 된다면(GPA > 3.9, SAT 점수 > 1500, 고등학교 상위 10% 보유) 최소 10개 프로그램에 지원하는 것이 필수이다. 경쟁률이 가장 높은 목록(Reach)에서 2개, 중간 수준(Match)에서 3개, 경쟁이 덜한 목록(Safety)에서 5개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물론, 모든 BS/MD 프로그램은 경쟁이 치열하므로 경쟁이 덜한 프로그램이라도 일반적 학부 지원에 비해 합격이 더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그 외에 주 거주자(in-State)를 우대하는 (예: 텍사스 또는 뉴저지) 해당 프로그램을 고려해 보는 것도 좋은 tip이 된다. 

2. BS/MD 프로그램 예시 (Partial)

Most Competitive Programs:

Mid Competitive Programs:

Least Competitive BS/MD programs

3. 일반 학부에도 지원하기

BS/MD 프로그램 지원자는 일반 학부 대학에 지원하는 것도 고려해야 할 것이다. BS/MD 프로그램에만 지원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볼 수 있다. 의료 계통으로의 진출에 확고한 학생일지라도 BS/MD 프로그램 이외에 소규모 리버럴 아츠 대학(LAC)도 좋은 선택이 된다. 리버럴 아츠 대학(LAC)의 경우 의대 진학 상담 카운슬러도 배정하는 등의 개인화된 지원과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고려해 볼 또 다른 옵션은 의과대학 비용을 절약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주립 학교에 지원하는 것이다. 주립 학교는 종종 거주자에게 등록금 혜택을 제공하거나 등록금을 낮추어 학부 교육과 관련된 재정적 부담을 크게 줄여 주기 때문이다. 이 경우, 미래의 의료 경력을 향한 비용 효율적인 기회를 제공받게 되며, family는(Student and family) 의과대학 과정 비용에 있어 대출이나 재정적 부담의 필요성을 줄일 수 있게 된다.

4. 내게 맞는 프로그램 선택을 위한 고려 사항

올바른 프로그램의 선택을 위해 프로그램 평판, 시스템과 커리큘럼, 위치 및 캠퍼스 생활, 재정 지원 및 장학금을 포함하여 고려해야 할 요소가 많고 어려운 작업일 수 있지만 이러한 각 요소는 의대생으로 서의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므로 공들여 옵션을 조사하고 평가하는 것은 필수이다.

  • 프로그램 평판 및 순위
  • 프로그램 커리큘럼
  • 연계 프로그램과 교수진
  • 지원 프로그램(전담 카운슬러 등의 resources)
  • 위치 및 캠퍼스 생활
  • 재정 지원 및 장학금

Sunny Oh, YES-FLEX Prep 원장
sunny@flexsandiego.com
714-656-58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