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 어려워도 명문 사립고 진학 가능…장학금 기회 많아

0
653

코로나를 겪으면서 학생들은 갑자기 준비되지 않았던 온라인 수업을 받으면서 배움의 부족함을 코로나가 끝난 현시점에서 실감하고 있을 것이다. 사립학교 학생들은 그나마 아카데믹 격차가 심하지 않지만 공립학교 학생들의 학업 능력 부족함은 실제로 다양한 지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그동안 자녀를 사립학교에 보내고 싶었으나 재정적인 이유로 사립학교를 보내지 못했던 많은 한인 가정들의 자녀 중에는 학업성적이나 리더십 등 다재다능한 학생들이 많은데 이런 학생들이 저학년부터 미리 준비하여 받을 수 있는 4년 전액 사립 고등학교 학비 장학금이나 단발성 장학금 등 지원해 볼 수 있는 장학금들이 있다.

부모들의 경제 수준에 따라서 연 수입에 상관없이 학생의 우수함 만을 보고 수여하는 장학금도 있지만 저소득층으로 수입 제한과, 편부모의 자녀들을 위한 장학금 등 다양하다.

어떤 종류의 장학금이 자녀에게 해당하는지 알아보고 지원하면 좋겠지만 장학금을 지원하는 이유는 인재 발굴에 따른 지원이란 명백한 조건이 있는 만큼 자녀를 좀 더 경쟁력 있게 준비하는 것이 가장 우선이며 준비된 학생들에게 신청할 기회도 주어지겠다.

◆A Better Chance Scholarship

1963년부터 시작된 프로그램으로 전 미국에서 소외된 유색 인종의 학생 중에서 미래의 지도자를 미리 식별하여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저소득층 가정의 자녀로서 아카데믹의 우수성을 인정받은 학생에게 주는 장학금이다. 선발된 학생에게는 전국의 사립 고등학교 및 기숙학교의 학비를 지원받을 수 있는 장학금으로 4년 사립 고등학교의 학비 걱정 없이 자녀를 명문 사립 고등학교에 보낼 기회를 얻을 수 있다. 미국에서 가장 관대하고 권위 있는 전국적인 장학금 중 하나이다.

▶홈페이지 : abetterchance.org/program/apply/
▶자격
-유색인종(흑인, 아시안, 라틴계, 히스패닉, 아메리카 원주민)
-시민권자 혹은 영주권자로 수학과 영어에서 지속해서 학년 이상 수준 유지
-학급에서 상위 10% 안에 드는 학업 성적
-학교 안팎에서의 특별활동 참여
-학교 안팎에서의 활동을 통하여 리더십의 잠재력을 인정받은 학생
-선생님의 추천서
-가족 연간 소득 25만달러 미만

◆Caroline D. Bradley Scholarship

1998년 설립된 재단으로 미국 거주 영재 학생에게 부모의 연간 소득에 상관없이 학생의 우수성만을 심사하여 주는 전액 사립 고등학교 4년 장학금이다. 학비 이외에도 같은 수준과 생각을 가진 학생들의 네트워크를 통하여 지속적인 교류를 할 수 있는 영재들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부모님의 연간 소득을 지원 조건에 해당하지 않은 만큼 오로지 학생의 우수성만은 보고 선정하기 때문에 어느 장학금보다 경쟁력이 높다. 철저하게 아카데믹의 많은 업적이 있는 학생에게 유리하며 하며 장학금의 중요성은 비단 사립학교 학비 지원뿐 아니라 미리부터 우수성을 인정받은 학생이기 때문에 대학지원 때 대학에서도 학생의 우수성을 알아본다.

▶홈페이지: educationaladvancement.org
▶자격
-미국 시민권자
-SAT/ACT 혹은 Upper Level SSAT 점수

◆Jack Kent Cooke Scholarship  

우수한 학생에게 8학년부터 대학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는 폭넓은 장학금으로 학업과 진로상담, 필요에 따라서 컴퓨터 지원, 방과 후 여름방학 프로그램 지원, 학생에게 1:1 전담 카운슬러 지원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아카데믹 우수성뿐만 아니라 예술적 재능이 우수한 학생도 지원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홈페이지: www.jkcf.org
▶자격
-현 7학년
-6학년 초부터 모든 핵심 과목에서 A와 B 학점 유지
-부모의 연간 소득 9만5000달러 미만  
-평균 가정 연소득: 2만5000달러로 저소득층의 자녀를 위한 장학금이다.  

◆Breakthrough Junior Challenge

4년간 사립학교 학비 지원 장학금은 아니지만 수학과 과학에 뛰어난 한인 학생에게 도전해 볼 만한 장학금으로 학생의 우수성을 인정받을 수 있으며 미리부터 수학과 과학에 관심이 있는 학생은 도전해 볼 장학금이다.

▶홈페이지: breakthroughjuniorchallenge.org
▶자격
-13세~18세 사이
-6~9학년까지 성적 3.5 이상 유지
-에세이, 추천서, 수학, 과학 시험
-장학금 액수: 25만달러
-2분짜리 동영상 제출


수 변 원장 / 보스턴 에듀케이션
▶문의:(323)933-0909
www.Thebostoneducation.com
※(필자의 의견을 충실히 반영하기 위해 가필이나 수정을 하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