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층에 전액 장학금 ‘퀘스트브릿지’ 합격자 역대 최다

0
1540
(사진=퀘스트브릿지(QuestBridge, QB) 웹사이트 캡처)

2023년 가을학기 ‘퀘스트브릿지(QuestBridge, QB)’ 프로그램을 통해 조기전형으로 명문대에 합격한 학생은 전국에서 총 1755명으로 역대 최다를 기록했다.  
QB는 성적이 우수한 저소득층 학생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합격자는 4년 전액 장학금을 받고 대학을 다닐 수 있다. 1994년 스탠퍼드 대학 캠퍼스에서 고교 11학년생들을 위한 5주 과정 여름 프로그램으로 시작한 QB는 넉넉한 기금을 바탕으로 2004년 본격적으로 론칭했다. 자격이 되는 학생들은 융자를 전혀 받을 필요가 없고, 부모가 부담해야 할 돈도 없어 해마다 지원자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일반 조기전형 방식 중 하나인 ‘얼리 디시전(ED)’의 경우 비백인 저소득층 학생들에게 불리하게 작용한다는 비판이 끊이지 않는다. QB는 ED의 편향성을 완화하는데 크게 기여한다는 평가를 받는다. QB의 두드러진 특징은 미국에서 가장 명성이 높은 명문대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고등학교에서 높은 성취를 이룬 저소득층 학생들을 ‘내셔널 칼리지 매치(National College Match)’를 통해 발굴해 이들에게 명문대 진학 기회를 부여하는 것이다. QB로 지원하는 것은 무료이며 학생들은 최대 15개 대학까지 가고 싶은 순서대로 랭킹을 매긴다.  

파이널리스트 명단에 들면 학생들의 원서가 랭크한 모든 대학에 보내진다. 그중 한 대학과 ‘매치’가 되면 4년 전액 장학금을 받고 그 대학에 진학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복수가 아닌 단 한 곳의 대학에만 매치가 된다. 예를 들면 랭크한 15개 대학 중 4번으로 랭크한 노스웨스턴대와 매치가 되면 이 대학이 그 학생을 원하는 대학 중 가장 높은 순위에 올라 있는 학교인 것이다.  

1~3번에 랭크한 대학들은 학생을 원하지 않았다는 얘기다. 매치 장학금은 학비, 기숙사비, 식사비, 교과서 구입비, 교통비, 기타 필요한 물품들을 구입하는데 드는 비용을 100% 커버한다. ED와 마찬가지로 QB도 구속력이 있다. 매치가 된 대학에 꼭 진학해야 하는 조건이 붙는다. 파이널리스트에 선정됐지만 한 대학과 매치가 안된 학생들은 ED, 얼리액션(EA), 또는 정시지원(RD) 과정을 통해 대학에 지원할 수 있다.

올 가을학기 QB 입시결과는 많은 저소득층 우수학생들에게 희망을 준다.

전국에서 총 1만7900명이 QB로 지원했고, 그중 파이널리스트에 든 학생은 5613명, 최종 매치가 된 학생은 1755명이다. 합격자들은 올 가을 모두 48개 대학에 신입생으로 진학할 예정이다. 이들은 49개주와 워싱턴 D.C. 소재 고등학교에 재학중이며 평균 GPA(unweighted)는 4.0 만점에 가까운 3.94에 이른다. 94%는 학년 석차 톱10 안에 들었고, 94%는 연소득 6만5000달러 미만 가정 출신이며, 88%는 학교에서 무료 또는 할인 급식 프로그램 혜택을 받고 있다. 또한 80%는 가족 중 처음 대학에 진학하는 ‘퍼스트 제네레이션’(FG)으로 나타났다.

애나 말라리 QB 공동창설자 겸 CEO는 “올 가을학기 QB로 명문대 진학의 꿈을 이룬 학생들에게 축하의 메시지를 보내며, 어려운 경제상황에 처한 우수 학생들을 더 많이 발굴해 이들에게 최고수준의 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QB 파트너로 참여하는 대학들은 스탠포드, 컬럼비아, 시카고, 프린스턴, 예일, 라이스, 듀크, 포모나, 앰허스트, 칼턴, 콜비 등 많은 명문대가 포함되어 있다. 2023년 가을학기 주요 파트너 대학별 QB 합격자 수를 살펴보면 듀크 55명, 예일 66명, 에모리 61명, 와슈(WaShu) 75명 등이다.  

창설이래 QB를 통해 명문대에 진학한 학생 수는 1만2000명이 넘는다. 올 가을학기 4년 전액 장학생으로 매치된 학생 외에 추가로 240~250명이 조기전형과 정시지원으로 QB파트너 대학에 합격할 전망이다.

파이널리스트 중 QB 파트너 대학에 최종 합격한 학생들은 QB장학생 네트워크에 속하게 돼 대학을 다니는 동안 지속적인 지원을 받게 된다. QB를 통해 대학에 진학하고 졸업하는 학생들은 대학원 과정인 MBA 프로그램에 지원할 때 ‘Graduate School Match: MBA’를 신청할 수 있는 자격도 얻는다.  


빈센트 김 카운슬러 / 어드미션 매스터즈
▶문의: (855)466-2783
www.theadmissionmaster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