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년별 과외 활동 전략…방향성, 연속성, 연계성 보여야

0
1579

신학기가 시작되며 학생들은 참여 희망하거나 고려하는 교내 클럽들을 리스트에 두고 고민하게 된다. 특히 새로운 학년을 시작하는 9학년의 경우는 더 신경 쓰이는 일이다. 12학년이 되어 대학 지원서를 준비하며 자신의 활동을 기재할 공간이 생각보다 많지 않다는 사실에 실망하거나 놀라게 될 수도 있다. 공통지원서의 경우 그 항목이 10개만 있기 때문이다.

대학마다 다르긴 해도 일반적으로 입학사정관은 목록의 아래쪽에 관심을 덜 두는 경향이 있다는 것도 알려진 비밀이다. 그런가 하면 흥미롭게도 Lafayette College는 입학 담당자가 나열된 리스트 중 6개 활동만 평가할 것이라고 발표하기도 했다. 또한, 자체 지원서를 적용하는 많은 대학에서는 나열할 수 있는 활동의 수를 제한하기도 하는데 예를 들어 Georgetown University의 지원서는 6가지 활동에 대한 공간만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여기에 더 의미 있는 활동을 나열하고 지원서에 효율적인 리스트를 담기 위해 학생들은 고등학교 생활을 통하여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전략적 계획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전체 학년을 통하여 학교가 후원하거나 교내를 통한 몇 가지 활동을 시도하거나 참여하기를 조언한다. 자기가 속한 커뮤니티에서 활동의 시작이 되어야 하는 것은 기본 중에 기본이다.

9학년

자원 봉사, 학문적 관심이나 잠재적인 전공 탐색, 졸업에 필요한 중요한 수업 수강 등 시간 여유를 활용할 만한 것들에 시간을 할애 하면 된다. 9학년 동안 하는 일은 최종 활동 목록에 포함되는 경우가 거의 없다고 봐도 되므로 학기 중에는 탐구한다는 마음으로 즐기며 활동을 수행하고 이번 여름에는 진지한 학구적 연구나 인턴십에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10 학년

학기 중: 9학년에 시도했던 것들 중 마음에 들지 않는 활동은 중단하고 관심 있는 다른 활동을 시도하거나 참여해보자. 그리고 이제 학교 밖의 활동도 탐색해 봐도 좋다. 경시 대회를 통한 프로파일이 나의 포인트라면 State차원으로 도전해 봐도 좋다.

10학년 이후 여름: ACT 또는 SAT 시험 준비를 시작하는 것을 계획에 포함해 보자. 시험 준비는 활동의 영역은 아니지만 집중된 시험 준비의 시간을 배정하는 것도 효율적이다. 물론 모의고사를 통하여 별도의 시험 준비 여부를 사전 확인하면 시간 절약이 가능해진다. 그 이외에 시간이 허락한다면 리서치, 학문적 관심을 표현하고 깊이 있게 도전하는 독립적인 프로젝트, paid job, 자원 봉사 활동 등 이전에 해온 것을 깊이 있게 들어가는 단계의 시기이다. 운동 특기자 지원에 관심 있다면 11학년이 최고의 해가 되도록 해당 스포츠에 대한 여름 훈련 계획을 세워 볼 수도 있다. 

11학년

학기 중: 10학년을 통하여 깊이 있게 진행해 온 활동 중 계속해서 수행하기 원하는 몇 가지 의미 있는 활동 내에서 영향력 및 리더십 역할을 늘리는 시기이다. 예를 들어, 12학년 때 학교 신문의 편집장이 되기를 희망한다면 11학년 때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를 생각해보고 적절히 계획하여야 한다.

11학년 이후 여름: 이번 여름은 대학 지원자에게 있어 정말 중요한 시기이다. 실질적으로 여름 방학 기간을 어떻게 지냈는지 대학 지원서에서 묻는데 그 이유를 알면 이 여름을 어떻게 보내야 할지 답이 나온다. 지원자의 관심 분야, 지원 전공에 대한 배경이 설명되어야 하는 시기이다. 어떤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그것을 위하여 무엇을 했는지 보여주기 위한 활동이 받쳐 주어야 한다. 그 외에 지원 대학 리스트 준비, 에세이 작성 , 지원서 작성 (활동 목록 포함), Supplemental 에세이 작성 시작이 포함되게 된다. 또한 인턴십을 구하거나 희망 전공 선택을 직접적으로 뒷받침해 줄 만한 연관성 있는 활동을 하는 것도 고려해 보자.

과외활동의 핵심은 연관성을 읽어 낼 수 없는 긴 목록보다는 실제로 의미 있는 몇 가지 활동에 집중하는 것임을 기억해야 한다. 입학사정관은 짧은 시간에 많은 지원서를 검토하고 처리하므로 지원서 읽는 방법을 간소화하는 것이 현실이다. 두서없고 개수만 많은 과외 활동 이력보다는 한눈에 봐도 방향성이 읽히고 연속성과 연계성을 보여주는 지원서가 효과적일 수밖에 없는 이유이다.

Sunny Oh원장, YES-FLEX Prep
858-386-0660
sunny@flexsandieg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