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비에 콘퍼런스ㆍ여행 경비도 지원

0
1517

학부모 교실 | 내게 맞는 대학 찾기

노터데임 대학에서 선정된 스탬스 장학생들 모습. 스탬스 장학금은 학비와 기숙사비 등을 모두 지원하는 전액 장학금이다. [노터데임 웹사이트]

전액 장학금 제공 대학

학교 순위 높을수록
장학금 혜택 적어

GPA 3.0 이상이라면
장학금 수혜 자격 돼

성취도가 높은 자녀라면 국내 최고의 대학들에 지원하기를 원할지 모른다. 불행히도 이런 명문 대학들은 다니기도 매우 비쌀 수 있다. 대학교 학비가 가파르게 올라가면서 점점 더 많은 가정이 등록금을 내기 위해 애쓰고 있다. 그만큼 전액 장학금(full-ride scholarships)을 지급하는 대학들도 많다. 전액 장학금은 학비 외에 기숙사 비용과 식사 및 교통비, 각종 교재비 구입 등을 포함한다. 학비만 지원(full-tuition scholarships)하는 대학들도 있다. 이런 대학에 진학한다면 학부모가 자녀의 대학생활에 필요한 생활비를 부담해야 한다.

전액 장학금은 경쟁력이 높은 학생들에게 제공된다. 이 때문에 학교 순위가 높을수록 제공되는 장학금도 줄어들게 된다.

대입 카운슬러 기관인 칼리지바인이 전액 장학금을 제공하는 대학들을 소개했다. 이중 한인 학부모들이 선호하는 대학을 골라 정리했다. (참고로 학비 장학금은 전액 장학금이 아니지만 여전히 상당한 금액이라 포함했다고 칼리지바인 측은 설명했다.)

▶듀크 대학

로버트슨 스칼러 리더십 프로그램을 통해 학부 등록금, 의무비, 숙식비까지 4년간 지원한다. 장학생은 게다가 듀크와 UNC 채플 힐 양쪽에서 제공하는 수업이나 학술 프로그램을 들을 수 있다. 이외에도 3개 여름 방학동안 해외나 국내에서 진행되는 리더십 및 전문직 개발 기회를 얻을 수 있다.

▶밴더빌트 대학

잉그램 장학금(Ingram Scholarship) 프로그램을 통해 매년 학비를 전액 지원받으며, 여기에 더해 여름에 진행하는 봉사 프로젝트에 대한 급여도 받는다. 장학생은 최소 GPA 3.0을 유지하고 특정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이 외에 코르넬리우스 밴더빌트(Cornelius Vanderbilt) 장학금도 있다. 수혜자는 3.0 학점을 유지하는 한 4년간의 등록금을 받는다. 이 학생들은 또한 2학년이나 3학년 여름방학에 참여하는 체험 프로그램에 대한 비용도 지원받게 된다.

▶시카고 대학

스탬스 가족 재단이 설립한 스탬스 장학금(Stamps Scholarship)을 통해 장학금과 그랜트를 지원받는다. 장학생은 학부 마지막 2년 동안 체험 학습 기회를 지원할 수 있는 보조금을 받는다. 스탬스 장학재단은 시카고대 외에도 여러 대학과 제휴해 우수한 학부생들에게 장학금과 그랜트를 제공하고 있다.

▶노터데임 대학

스탬스 장학금을 통해 학부생 10명의 등록금과 학비를 최대 4년동안 지원한다. 또한 추가 기금으로 연간 3000달러를 제공하며, 학생이 선택한 연구 분야의 교수를 멘토로 연결시켜준다.

▶버지니아 공대

스탬스 장학금을 통해 장학생은 4년간 등록금 및 학비, 기숙사 및 식비를 지원받는다. 이들은 또 체험 학습에 필요한 기금도 추가로 지원받는다. 이들 객실 및 보드를 위한 기금을 받는다. 그들은 또한 체험 학습을 위한 농축 기금을 받으며 버지니아 공대의 아너스 칼리지에 등록된다.

▶세인트루이스 워싱턴 대학

캠퍼스의 다양화를 위해 설립한 존 B. 얼빈 장학 프로그램은 오리엔테이션, 대학 및 커뮤니티 리더와의 미팅, 학술적 지원과 조언, 특별 행사 등을 포괄적으로 지원한다. 장학생은 캠퍼스 커뮤니티 활동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봉사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아니카 로드리게스 장학 프로그램은 주목할 만한 학업 및 리더십 성과를 보인 학생에게 제공하는 전액 장학 프로그램이다. 학생들은 특별 오리엔테이션을 받게 되며 로드리게즈 원년 세미나를 비롯해 다른 특별 행사들도 참여하게 된다.

댄포스 장학 프로그램은 특히 지역 봉사 활동에 열정적인 학생들을 위해 제공되는데 등록금의 절반 또는 전액을 부담한다. 학업 성적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경우 매년 재신청해 받을 수 있다.

스탬스 장학금도 있다. 장학생은 학비와 기숙사 및 식비, 교재비 등을 지원받으며 해외 유학 프로그램이나 콘퍼런스, 리더십 트레이닝 프로그램에 참가할 수 있는 기금도 추가로 받는다.

▶에모리 대학

에모리 장학 프로그램 외에 옥스퍼드 장학 프로그램과 고주에타(Goizueta) 장학 프로그램이 있다. 세 장학 프로그램 모두 성적이 우수한 학생에게 지급하는 전액 장학 제도다.

▶USC

모르크 가족 장학 프로그램은 학부생의 등록금을 4년동안 전액 지원한다. 이 외에도 연간 5000달러의 생활 보조금도 지원한다. 또한 전담 지도교수와 짝을 이뤄 특별 행사에 참여할 수 있다.모든 신입생들에게 자동적으로 고려되는 신탁 장학금도 있는데, 학비를 전액 보조해준다. 이 외에 스탬스 장학금도 있다.

▶버지니아 대학

제퍼슨 장학금은 버지니아 대학에 4년간 다니는 데 드는 비용을 보상한다. 또한 체험 학습 프로그램을 지원할 수 있는 여분의 보조금도 제공한다. 장학금의 총액은 타주 출신일 경우 약 29만3000달러, 거주자일 경우 15만7000달러에 달한다.

▶웨이크포리스트 대학

낸시 수잔 레이놀즈 장학금을 통해 연간 최대 5명이 등록금과 숙식비, 3400달러의 개인비용을 지원받는다. 장학생은 또 체험 학습 프로젝트에 최대 5000달러까지 보조금을 신청할 수 있다.

스탬스 장학금을 통해 학부 신입생 10명이 학비와 숙식비, 3400달러의 개인 비용을 지원받는다. 또한 장학생은 여행이나 학업 프로젝트 비용으로 4년간 최대 1만5000달러까지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앤 아버 미시간 대학

스탬스 장학금을 통해 학부 신입생 10명이 총 4년간의 학비를 지원받는다. 또한 체험 학습 경험을 위해 최대 1만 달러까지 신청할 수 있다.

▶채플힐 노스캐롤라이나 대학

모어헤드 케인 장학금은 학비와 학생비, 주거비, 책값은 물론 랩톱 구입비도 지원한다. 디스커버리 펀드도 지급하는데 추가 교육 기금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 매년 여름방학동안 진행되는 서머 특별 프로그램도 이용할 수 있다. 듀크대에서 제공하는 전액 장학금인 로버트슨 스칼러 리더십 프로그램도 같이 제공하고 있다.

▶퍼듀 대학

학부 신입생들에게 전액 장학금을 제공하는 스탬스 장학 프로그램이 있다. 이와 별도로 장학생의 체험 학습 지원을 위해 최대 1만 달러씩 후원한다.

▶일리노이 대학 어바나-샴페인

스탬스 장학금을 통해 대학 학비 외에도 학업 및 프로페셔널 직업 훈련에 필요한 그랜트로 1인당 최대 1만2000달러까지 지원한다. 제임스 헌터 앤소니 & 제럴드 블랙시어 장학금은 일리노이 주의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들에게만 해당된다. GPA 3.0 이상을 유지하면 매년 학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장연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