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자율에 맡기는 대학 수업에 적응하려는 노력 필요

0
204

고등학교 시기에도 대학 수업을 들을 기회를 가질 수 있다.  
 
AP나 듀얼 크레딧(Dual Credit), 또는 IB 수업을 통해 일부 칼리지 크레딧을 얻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고등학교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이런 수업을 들으면 대학 준비를 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하고, 실제로 어느 정도 이 말은 맞다.  
 
AP나 IB 등 수준 높은 수업에서 학생들이 배우는 커리큘럼은 많은 4년제 대학의 개론 수업 내용과 비슷하다. 수업이 진행되는 속도와 강도 역시 레귤러 수업보다 대학 수업의 속도와 강도에 더 흡사할 것이다. 그러나 고등학교에서 택하는 대학 수준의 수업은 전체적인 대학 수업의 경험을 고려할 때 중요한 부분이 빠져 있다.  


대학에는 큰 강의실, 교수를 찾아가서 수업에 대해 질문하고 토론하는 오피스 아워(office hours) 등이 있고 시험이든, 리포트이든 전체 학기 중에 성적을 매기는 횟수가 상대적으로 더 적다.  

이에 비해 고등학교에서 듣는 AP, IB, 듀얼 크레딧 수업은 그렇지 않다.  

고등학교 수업과 대학 수업이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자.

첫째, 대학의 강의실과 고등학교의 교실이다.  

고등학교의 교실에는 보통 교사 한 명에 25~30명의 학생들이 있다. 학생이 원할 때 교사에게 질문할 수 있고, 때로는 교사로부터 일대일로 주목을 받을 수 있다.  

이에 비해 대학은 강의실 규모가 훨씬 크다. 물론 수업의 사이즈는 대학의 종류와 수업에 따라 달라진다. 학생 숫자가 많은 주립대학이냐, 학생 수가 적은 종합사립이냐, 리버럴 아츠 칼리지(LAC)냐에 따라 수업 인원이 달라질 수 있다.  

그러나 대체로 대학에서는 최소한 몇 개의 수업을 커다란 강의실에서 듣게 될 확률이 높다. 대부분의 수업에서 20명 미만인 일부 LAC를 제외한다면 말이다. 수백명의 학생이 큰 강의실에서 수업을 듣는 환경은 배움에 있어서 완전히 다른 경험을 준다.  

질문할 기회도 더 적게 가질 가능성이 높다. 이처럼 수백명의 학생이 같이 듣는 수업은 대부분 신입생 또는 2학년 때 경험하게 될 것이다. 많은 학생들이 개론 또는 전공에 필요한 선수 과목으로 듣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이런 환경에 익숙해지는데 시간이 걸릴 수 있다.  

둘째, 교수와 교사의 차이다.  

대학교수와 고등학교 교사 모두 수업을 가르치는 입장인 것은 똑같지만, 서로 다른 영역에 있다. 고등학교 교사는 가르치는데 열정을 가진 전문적인 교육자다. 비록 자신이 가르치는 주제에 대해 박사까지 통달한 전문가는 아니지만 이들은 티칭에 헌신하면서 학생의 성공을 돕는다.  

이에 비해 대학교수는 전문적인 교육자는 아니다. 학자이면서, 자신이 가르치는 주제에 대해 깊이 있게 통달한 연구자다. 많은 경우 이들은 수년간 연구하면서 학문적 발전에 기여해 왔을 것이다. 그러므로 만약 교수한테서 배운다면 자신이 가르치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알고 있는 사람한테서 배운다고 보면 된다. 단점이 있다면 학생의 성공에 전적으로 투자하는 교육자를 만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셋째, 고등학교 교실에는 엄격한 규칙이 있지만 대학 강의실에는 자율성이 있다.  

고등학교에는 출석에 대해 엄격한 정책이 있다. 교직원들은 지속적으로 학생들에게 배움을 독려하고 출석하라고 독촉한다. 그래서 수업 시간에 학생들에게 자리를 정해주기도 한다.  

출석 및 결석 여부를 쉽게 파악하기 위해서다.

하지만 대학에는 이런 규칙이 없다. 대학에서 학생들은 성인으로 취급되며 스스로 결정을 내리도록 존중받는다. 수업 외에 다른 곳에 가더라도 허락을 받을 필요가 없다.  

대부분의 대학에서는 출석을 부르거나 관여하지 않는다. 단지 같이 수업을 듣는 타인을 존중하기만 한다면 자율성에 맡기기 때문에 전적으로 교육에 대한 책임이 학생 본인에게 있다. 그렇다고 해서 수업을 빼먹는다면 수업 중에 다루어지는 내용의 컨셉을 놓쳐서 배움에 지장을 받는 일이 발생할 것이다.  

일부 대학의 경우 특히 학생 수가 25~30명인 전공 수업에서는 출석을 부르고 성적에 반영하기도 한다.  

빈센트 김 카운슬러 / 어드미션 매스터즈
www.theadmissionmasters.com  
▶문의:(855)466-27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