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 자녀 학교 검색 정보 “한 번 클릭으로 알짜 정보 얻으세요”

0
946

학부모교실 ㅣ 어린 자녀 학교 정보 노하우

가주 사회복지부 사이트에 접속하면 프리스쿨 유치원 등 시설의 전반적인 관리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가주 사회복지부 캡처]

‘믿을 수 있는 데이케어 찾습니다’ ‘OO지역 초등학교는 어디가 좋은가요?’ 새학기를 앞둔 시즌 및 이사 시즌이 되면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흔히 찾을 수 있는 질문이다.

고등학교의 경우 명문대 진학률 우수 학군 우수 커리큘럼 등의 유용한 정보를 비교적 쉽게 얻을 수 있다. 심지어 US뉴스앤월드리포트 등 유력매체에서 매년 자체적으로 랭킹을 발표하고 있기 때문에 고등학교를 탐색하는 학부모들은 어렵지 않게 어떤 고등학교가 자녀의 대입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지 알 수 있다.

하지만 저학년 자녀를 둔 학부모일수록 학교를 평가하는 객관적인 정보를 얻기가 쉽지 않다.

특히 낯선 환경으로 이사를 가게 될 경우 지역 상황을 모른 채 새롭게 알게 된 지인 한 두 명의 말만 듣고 자녀의 학교를 결정하게 되는 경우도 종종 있다.

막 걸음마를 뗀 아기가 인생 처음으로 다니게 될 프리스쿨부터 초등학교와 중학교 등 어린 자녀를 둔 학부모들을 위한 학교 정보 검색 사이트를 소개한다.

가주 정부 운영 웹사이트 등 다양
근처 학교 정보와 특이사항 열람
종합 학교 평가 ‘니치 점수’ 산정

▶가주 사회복지부 (https://www.ccld.dss.ca.gov/carefacilitysearch/)

가주에서 거주하며 데이케어 프리스쿨 등 영-유아 자녀의 교육시설을 검색하고 있는 학부모라면 가주 사회복지부에서 운영하는 시설검색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웹사이트에 접속 후 ‘Child Care’ 버튼을 누른 뒤 사는 지역의 우편번호 또는 시설 이름 등의 검색어를 입력하여 등원을 희망하는 시설을 검색할 수 있다.

가주 사회복지부 웹사이트에서는 교육시설로 정식 허가를 받은 데이케어 프리스쿨 유치원 초등학교까지 검색이 가능하며 검색일 기준으로 당국의 방문 점검이 몇 번 이뤄졌는지 점검 중 발견된 위반사항은 무엇인지 어떠한 민원이 발생했는지 등 사회복지부에 보고된 시설의 사항을 모두 공개하고 있다. 특히 영-유아 일수록 등원을 앞두고 시설의 안전과 신뢰에 더욱 많은 신경이 쓰이는 만큼 자녀 등록 전 반드시 웹사이트를 방문해 볼 것을 조언한다.

▶니치 (Niche.com)

프리스쿨 이상의 자녀를 둔 학부모라면 초등학교와 중학교 진학을 위해 학교 평점 제공 사이트 니치를 활용할 것을 추천한다. 니치는 진학을 희망하는 학교가 속한 학군 지역의 학업수준 교사 평가 대학 준비도 과외활동 프로그램 인종비율 시설 관리 등의 점수를 종합하여 ‘니치 점수'(Niche Grade)를 산정하여 학교의 등급을 정한다.

또한 학군이 부동산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만큼 니치에서 학교와 학군을 검색하면 부동산 웹사이트 리얼터닷컴(realtor.com)과 연동되어 주변 부동산 매물도 함께 확인할 수 있다. 니치는 학군과 공립학교에 초첨을 맞춘 평점을 제공하기 때문에 이에 해당하는 학부모가 사용하길 추천한다.

▶그레이트스쿨스(greatschools.org)

니치가 학군과 공립학교의 정보에 집중하는 사이트라면 그레이트스쿨스는 공립학교를 포함해 공립 차터스쿨과 사립학교 등 미국 전역에 포진한 대부분의 학교를 평가하는 정보 사이트이다.

그레이트스쿨스의 경우 니치보다 더 자세한 학교 정보를 제공한다. 고등학교가 아닌 초등학교 및 중학교의 경우 학생들의 수학과 영어 점수 STEM 관련 과목에 대한 학교 참여도 학업 진도 등 좀 더 세분화된 정보를 제공한다. 이 외에도 소득수준에 따른 학생들의 성적 인종별 학업수준 편차 등 정보도 제공한다.

니치와 마찬가지로 그레이트스쿨스 또한 부동산 웹사이트 질로(Zillow.com)와 연동되어 학교 주변 부동산 매물도 함께 확인이 가능하다. 이 외에도 자녀를 양육하는 학부모를 위한 정보성 기사도 함께 제공한다.

이균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