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방학은 짧아도 잘 활용한다면 저마다의 계획으로 남은 학년을 잘 마무리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기 때문에 학년마다 할 수 있는 각자 3주간의 겨울방학을 어떻게 보내야 할지 미리 계획해 보면서 어떤 것들을 해야 할지도 알아보자.
▶재충전의 기회
겨울방학은 남은 학기를 잘 마무리하면서 어떤 것들이 부족했는지 어떻게 보충할 것인지 자신을 돌아볼 좋은 기회다. 또 혹은 여행 등을 계획하면서 남은 학년을 계획해 볼 수 있으며 그동안 못 읽었던 책도 읽는 시간을 가져본다.
만약 여행을 생각하고 있는 학생이라면 학생의 대학에서 전공하고 싶은 것과 연관 지어 여행을 계획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만약 역사에 관심이 있다면 필라델피아 혹은 워싱턴DC 같은 곳으로 여행을 계획해 보는 것도 좋겠고 실질적으로 여행을 할 수 없다면 온라인으로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겠다
▶부족했던 수업 보충
처음으로 고등학교를 시작한 9학년의 경우 생각보다 힘들었던 학교 수업에 짧은 시간이지만 이 시간은 너무 소중한 시간이 될 것이다. 만약 처음으로 AP과목을 수강하고 성적이 좋지 않은 학생들은 1학기의 성적을 만회할 시간으로 복습과 예습을 해야 하는 시기이다. 모든 고등학생들이 마찬가지로 첫 학기를 마치면 2023년 1월 둘째 주부터 대부분 개학을 하는데 이때부터는 2학기의 시간들이 생각보다 많이 남아있지 않기 때문에 더더욱 계획을 잘 세워야 한다.
표면적으로 느끼는 시간 감각과 실제로 주어진 시간들을 따져볼 때 2학기는 봄방학이 있고 또 대부분 학교마다 3월 말쯤 AP과목의 수업이 끝나는 시점으로 4월쯤에는 AP 총정리를 시작하는 시기이며 학교 선생님 재량에 따라 총정리를 해주는 선생님도 있고 그렇지 않다면 4월까지 수업의 진도가 늦게 끝난다면 5월 초부터 있는 AP시험의 대비를 충분히 할 수 있는 시간이 없기 때문에 겨울방학은 부족한 수업 복습과 예습을 꼭 해야 AP시험에서 좋은 점수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여름방학 프로그램 준비
겨울방학이지만 2023년 여름방학을 계획할 좋은 시기이다. 많은 여름방학 프로그램들이 12월, 1월, 2월에 마감하는 것들이 있기 때문에 이 시기에는 여름방학 프로그램에 필요한 것들을 준비해야 하며 특히 에세이 등을 요구하는 프로그램이 많기 때문에 미리 작성하는 것이 좋겠으며 또 미리 선생님으로부터 추천서를 요구해 놓아 충분한 시간으로 좋은 추천서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장학금 리서치하기
보통 12학년에게 많이 주어지는 장학금들이라고 생각하겠지만 다른 학년도 지원할 수 있는 것들이 많기 때문에 이런 장학금의 기회를 겨울방학을 통하여 준비해 보는 것도 이 시기에 할 수 있는 것들이다. 이런 계획들은 앞서 준비해야 하는 것들이 있기 때문에 장학금의 종류에 따라선 추천서, SAT/ACT 점수, 에세이, 성적표, 제정 보조 서류(FAFSA) 등이 필요하기 때문에 지금부터 추천서에 대하여선 미리 선생님들께 알려야 한다.
이 시기는 많은 선생님들이 12학년들의 추천서, 여름방학 추천서 등을 작성하기 때문에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 기간으로 선생님들께서는 가장 힘든 시점이기 때문에 꼭 미리 알려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 것이며 아래와 같은 장학금 사이트에서 자신에게 해당되는 장학금을 찾아 신청해 본다.
▶봉사활동
아직도 봉사활동을 시작하지 않았거나 혹은 그동안 시간이 부족했던 학생들은 연말연시를 통하여 지역 봉사 단체에서 활동하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수 있을 것이며 특히 이 기간은 소외된 이웃들에게 온정의 손길을 줄 수 있는 참 의미의 봉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아직 어떤 봉사활동을 해야 할지 시작을 하지 않았다면 The United Way, VolunteerMatch를 통하여 여러 봉사활동의 기회들을 살펴보고 자신에게 맞는 프로그램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며 그 봉사활동이 자신의 전공과 매치되는 봉사활동이라면 더욱 좋겠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관심이 있는 단체라면 어디든 상관은 없으며 봉사의 기회를 통하여 관심과 열정을 찾아가는 자체만으로 충분히 좋은 시간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수 변 원장 / 보스턴 에듀케이션
▶문의: (323)933-09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