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 들여다 보기]
대부분 고교생은 공립학교나 사립학교 중 한 곳에 다닌다.
공립은 무상교육을 제공하지만 사립은 적잖은 학비를 지불하고 다녀야 한다. 공립 또는 사립 고등학교 중 어디로 진학해야 할지 결정하기는 쉽지 않다. 양쪽 모두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어떤 선택이 학생 본인에게 적합한지 신중하게 검토해야 한다. 장기적으로 볼 때 학생이 학업적 사회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곳이 최상의 선택일 것이다.
공립과 사립의 가장 큰 차이점 중 하나는 학교의 규모이다. 일반적으로 공립은 학생 수가 사립보다 훨씬 많다. 학업적으로는 학생 수가 많으면 클래스 사이즈가 커지게 되고 교사당 학생 비율이 높다. 일부 학생들은 이런 상황을 즐기지만 어떤 학생들은 도전에 직면할 수도 있다. 또 공립에는 교사가 충분히 확보돼 있다는 전제 하에 선택 과목이 많고 수업들이 수준에 따라 다양하게 제공된다.
사회적인 면을 보면 어떤 학생들은 크고 이질적인 환경에서 부대끼며 성장하는 것이 체질상 맞다. 반대의 학생들은 중압감을 느끼거나 어떻게 친구를 사귀고 도움을 요청해야 할지 몰라 막막해 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학생 본인이 어떤 성향인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등학교를 결정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학업일 것이다.
공립과 사립의 학업수준을 효과적으로 비교하기 위해서는 양쪽의 큰 그림과 디테일을 종합적으로 따져봐야 한다. 먼저 큰 그림을 보면 많은 사립학교는 특별한 교육 철학을 가지고 있다. 특정 사립학교에 대해 리서치를 해보면 학생의 학업 목표와 관심에 꼭 맞는 프로그램을 찾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 또는 집 근처의 공립 학교가 오히려 학업적 기대치에 부응할지도 모른다.
디테일을 알기 위해서는 수업 가이드를 찾아봐야 한다. ▶관심을 둔 학교가 AP IB 등 학생의 능력에 맞는 수업을 제공하는지 ▶여름방학이나 학기 중에 리서치 기회를 제공하거나 로컬 대학에서 수업을 들을 기회를 주는지 ▶흥미로운 선택 과목들은 어느 학교에 있는지 ▶수업 스케줄이 매일 어떻게 진행되는지를 안다면 정보에 기반한 선택을 내릴 수 있을 것이다.
다음은 과외 활동이다.
새 학교를 고려할 때 중요한 것은 학생들이 교실 밖에서도 사회성을 키울 기회를 찾을 수 있느냐는 점이다. 그러므로 학교들이 제공하는 클럽 디렉토리를 찾아서 비교해보는 것이 좋다. 디렉토리를 볼 때 자녀의 관심사에 대해 생각하라. 과학을 좋아하는 학생이라면 경쟁력 있는 과학 수학 또는 로보틱스 클럽이 학교에 있는지 살핀다. 인문학을 선호하는 학생이라면 학교 신문 등이 있는지 알아본다. ▶누구나 이런 클럽에 가입할 수 있는지 ▶먼저 필요한 수업을 수강해야 하는지 ▶커뮤니티 봉사에 중점을 둔 클럽들이 있는지 리서치를 한다.
일반적으로 공립 고등학교에는 클럽들이 많기 때문에 학생들이 사립보다 더 쉽게 시작할 수 있다. 그래서 리더십 역할을 얻기가 다소 수월하다. 하지만 사립학교의 클럽들은 관리나 짜임새가 더 나은 경향을 보이기도 한다.
학교의 위치는 진지하게 고려해야 할 문제다. 많은 가정들에게 공립 학교는 집에서 가장 가깝다. 사립학교는 ‘보딩’과 ‘데이’ 두 가지로 나뉜다. 보딩스쿨은 기숙사 데이스쿨은 집에서 학교를 다니는 시스템이다.
기숙사에서 지내는 보딩스쿨은 매일 등ㆍ하교할 필요가 없으므로 집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도 되지만 데이스쿨은 등ㆍ하교 때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 주의 깊게 봐야 한다. 차 안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질수록 숙제와 과외 활동에 쓸 수 있는 시간이 줄어든다.
사립과 공립 고등학교의 큰 특징 중 하나는 행정적 지원의 차이다. 사립학교는 학생들과 가족 교사들을 지원하기 위한 인력과 프로그램이 풍부하다. 그렇다고 해서 공립학교가 학생들을 방치한다는 뜻은 아니다. 교사와 카운슬러들이 학업적 심리적 지원을 학생들에게 제공할 수 있다.
대학입시에서 사립학교와 공립학교 중 어디가 유리할까? 정답은 학생 개개인에 달렸다는 것이다. 대학은 사립에 더 가치를 두거나 공립을 더 선호하지도 않는다. 지원자가 ‘어디에서’ 학교를 다녔느냐 보다는 무엇을 어떻게 했느냐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빈센트 김 카운슬러
어드미션 매스터즈
▶문의: (855)466-2783
www.theadmissionmaster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