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논문 출판, 어려운 만큼 경쟁력 있는 특별활동

0
388

[대입 가이드]

학자가 되고 싶어 하는 학생들은 언젠가 필수적으로 자신만의 논문을 써 학계발표를 해야 한다. 그때가 대학이거나 대학원 과정이 될 수도 있지만 고등학교가 될 수도 있다. 논문을 작성하고 출판하는 것은 어느 레벨이든지 굉장히 경쟁적이며 저자의 높은 학업적 성취도와 호기심을 보여주기에 이상적인 특별활동이다. 고등학교 학생의 연구 논문이 정식 출판이 되기 위해서는 어떤 식으로든 이미 출판된 연구와 중복이 되면 안 된다.

고등학생 논문 준비와 출판 과정에 있어 흔히 일어나는 몇몇 실수를 미리 알고 주의한다면 자신의 논문이 출판될 가능성이 커지며 성공적인 고등학교 특별활동 프로파일을 만드는 데에 큰 도움이 된다.

성공적인 논문 출판을 하기 위해 주의해야 할 5가지를 소개한다.

1.출판을 절대 서두르지 말 것

고교생 저자들을 포함한 많은 학자가 논문 초안 제출 후 받는 동료심사(peer-review) 피드백을 받고 나서 그제야 자신의 리서치가 가지고 있는 부족함이나 공백들을 수정한다. 초안 제출과 동시에 자신의 리서치에 대한 부족했던 부분과 한계들을 설명한다면 동료심사 과정도 짧아지며 출판 실패의 확률을 낮출 수 있다.

논문 초안 검토과정이 중요한 만큼 자신의 초안을 반복해서 읽으면서 잘못된 점이나 실수가 없는지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실수와 잘못된 점이 있는 초안을 제출한다면 리서치의 독창성과 높은 퀄리티까지 인정을 받지 못할 수 있다.

2.논문 분야에 맞는 출판 저널을 찾을 것

학생이 정한 리서치 주제와 실험 방식을 잘 수용해 주고 검토를 해 줄 수 있는 저널을 찾아야 한다. 저널의 분야와 취지와 맞는 리서치가 출판될 확률이 올라가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미생물학에 관련된 리서치를 했다고 하더라도 어떤 방법으로 실험을 했는지 리서치 주제가 무엇인지 리서치 결과가 우리 사회에 어떻게 기여를 할지에 따라 저널 선택도 달라진다.

3.논문 제목과 초록에서 강한 인상을 남길 것

제목과 초록(abstract)이 논문을 검토하는 에디터들의 첫인상을 좌우하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다.

논문 제목은 리서치의 주제와 관련 이론에 대한 자신의 이해도와 기여도를 한 문장에 간결히 담아내는 것이 좋다.

초록은 논문을 한 문단으로 축약한 부분으로 제목 바로 다음으로 읽히게 될 부분이다. 그런 이유에서 초록은 논문 작성 중 후반부에 쓰는 부분이며 분량에 비해 가장 많은 시간이 들어간다. 초록에 포함되어야 할 구체적인 부분들도 꼭 염두에 두고 작성을 해야 하겠다.

4.전문가에게 수정 맡길 것

과학 논문을 작성할 때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할 점은 가독성과 간결함이다. 자신의 논문을 제출하기 전 전문적인 수정을 받는 것을 권장한다. 전문가 수정을 거쳐 논문 제출 후 우선 1차적인 수정작업(desk editing)과 이후 동료심사에 들어갈 수 있다.

데스크 에디팅 과정은 논문의 학업적 검토가 아닌 포맷이나 스타일 그리고 전체적인 글의 퀄리티에 대한 검토이며 동료심사는 학계 전문가들이 논문을 학업적으로 검토 및 비평하는 과정이다. 프로페셔널 레벨에서는 제출된 논문들의 30~50%가 동료심사에 닿기도 전에 탈락하는 주된 이유는 글쓰기 실력이 저널 수준에 미치지 못하기 때문이다.

5.논문과 함께 커버레터 첨부할 것

논문 초안을 제출할 시 논문 파일과 커버레터도 작성해서 함께 첨부해야 한다. 커버레터는 해당 저널의 메인 에디터를 겨냥해 자신과 자신의 리서치를 간략히 소개하는 글이다. 여기에서 자신의 배경과 리서치의 연관성을 부각시켜 개인적인 가치를 설명하는 것이다.

교육의 질과 과학이 발전함과 동시에 논문 출판의 진입장벽이 낮아지고 있어서 어린 나이부터 실제 과학자와 비슷한 연구와 출판을 경험할 수가 있게 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매년 출판되는 논문의 수가 점점 많아 지는 트렌드를 볼 수가 있는데 이 뜻은 경쟁성이 심해진다는 것이다.

경쟁이 정말 심한 저널들은 10%도 채 안 되는 출판율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출판될 경우 엄청난 성과이지만 그렇지 못하더라도 심해지는 경쟁성 때문에 자신의 부족함이라고 좌절하지 말고 다른 방법으로 자신의 리서치와 논문 활용법을 알아보는 것을 권장한다.

▶문의: (323)413-2977
www.iantedu.com

그레이스 김 원장 / 아이앤트에듀케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