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 Davis는 UC (University of California) 시스템에 속한 9개의 대학중 하나로, 작년 지원자 수가 11만 5천명에 육박한 만큼 다른 UC 대학들과 더불어 매년 큰 인기를 자랑한다. 1905년도 UC 버클리 대학의 농과대학으로 시작한 UC Davis는 1959년도에 UC Davis라는 하나의 UC 캠퍼스로 인정을 받았으며, 그 시작과 비슷하게 농업학과, 생명공학, 공학, 수의학 부분에서는 세계 최고 수준으로 평가를 받는다. 매해 늘어나는 UC 대학들의 인기와 학생 수를 반영하듯, 각 UC 대학들은 시스템의 변화점을 맞이하고 있는데, 오늘 칼럼에서 집중적으로 다뤄 볼 내용은 2025년도 가을학기부터 새롭게 시작하는 UC Davis의 비즈니스 학부(Undergraduate)이다.
UC Davis 경영 학부의 시작점
UC Davis는 그동안 UC Davis Graduate School of Management라는 이름으로 비즈니스 대학원을 운영중에 있었으나, 별도의 학부 과정은 운영중에 있지 않았다. 다만 8년 전 비즈니스 대학원의 학장으로 부임한 H. Rao Unnava의 지속적인 추진아래, UC 위원회의 커리큘럼 승인을 받아 비즈니스 학부 프로그램이 2025년도 가을학기부터 진행이 될 예정이다. UC Davis의 통계에 따르면 예상되는 첫 경영학부의 지원 학생수는 1,200-1,500명이며, 퍼스트 클래스 학생수는 총 250명으로, 신입생 175명과 75명의 편입학생으로 구성될 것이라 공표하였다.
UC Davis는 UC Berkeley, UC Irvine, UC Riverside에 이어 학부 비즈니스 전공을 제공하는 네 번째 UC 비즈니스 스쿨이 될 것이며, 궁극적으로 북가주 시장에서는 UC Berkeley의 Haas 비즈니스 스쿨과 학생 유치 경쟁을 벌이게 될 양상이다.
UC Davis 경영 학부, 무엇이 다를까?
학장 H. Rao Unnava는 UC Davis 비즈니스 학부 전공은 여타 다른 비즈니스 스쿨의 학위 프로그램과 다를 것임을 얘기했는데, 가장 두드러지는 차이점은 경제학에 큰 중점을 둔다는 점이다. UC Davis의 비즈니스 전공은 다른 비즈니스 스쿨에서 제공하는 2개의 미시 & 거시 경제학을 코스를 포함한 포함한 6개의 경제학 과목들을 제공하며, 계량 경제학, 비즈니스 데이터 분석, 게임 이론 등의 다양한 경제학 수업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는 비즈니스의 근간이 되는 경제학에 대한 강조와,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실제로 응용할 수 있도록 하는것이 목표인데, UC Davis의 경영학 과정은 quantitative (정량적) & data analysis (데이터 분석)에 대한 교육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문제 해결 능력과 시장에 대한 이해, 수학적인 능력을 높이는 것이다. 또한 이런 도전적이고 강도높은 경제학 교육은 다른 비즈니스 대학에서는 쉽게 찾아볼 수 없으며, 컴퓨터 자격증 (Python, Java, 머신 러닝 등) & A.I. (인공지능)에 대한 리소스들을 다수 제공하여 앞으로 대두 될 테크 사업, STEM과 비즈니스를 강하게 접목시키려는 방향성을 확인할 수 있다.
비즈니스를 공부하며 경제학에 큰 중점을 두고, STEM 계열의 회사를 목표로 하는 학생이라면 새롭게 런칭될 UC Davis의 비즈니스 학부 프로그램을 목표로 준비하는 것도 좋은 옵션이 될 것이다.
그레이스 김 대표원장 / 아이앤트 에듀케이션
▶문의:(323)413-2977
www.ianted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