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비 점검 후 ‘지원하지 말아야 할 대학’ 고려해야

0
1738

대입 들여다 보기

단순히 ‘지원하지 말아야 할 대학들’이라고 하면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다.

지원할 대학을 선정할 때 명성 학업 및 교수진의 수준 교수 대 학생 비율 지리적 위치 가구 소득 등 고려할 요소들이 너무나 많다.

여기서 학생이 부담해야 할 ‘비용’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는다면 어떤 대학에 지원을 피해야 할까? 쉽게 말해 학비가 터무니없이 비싸 많은 빚을 짊어질 수밖에 없는데 대학의 명성은 최상급이 아닌 대학에는 지원하지 말아야 한다. 연 학비가 7만 달러가 넘는 대학 중에는 투자 측면에서 봤을 때 졸업 후 수익률이 높은 곳이 있고 그렇지 않은 곳이 있다.

‘수익률’이 좋지 않다고 해서 다 나쁜 대학인가? 꼭 그렇지는 않다. 훌륭한 대학이지만 학교에 다니는데 드는 ‘스티커 가격’ 만큼의 가치는 없는 대학이라는 의미다. 여기서 수입에 따른 ‘실질 비용'(Net Price)이란 무엇인지 알아보자.

예를 들어 듀크 대학은 재학 비용(COA)이 연 8만1000달러가 넘는다. 연 가구소득이 7만5000달러인 가정이라면 자녀가 아무리 뛰어나다 해도 경제적으로 듀크 대학에 보내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나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이 있다.

가구 소득이 연 7만5000달러에서 11만 달러 사이인 가정의 듀크 학부생은 실제로는 평균 연 1만5000달러를 재학 비용으로 부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적은 돈은 아니지만 연 1만5000달러의 재학 비용은 평범한 공립대학의 수준에 가깝다. 듀크 대학의 학부 교육기간 동안 발생하는 학생 융자 액수는 모든 재학생을 통틀어 평균 2만2000달러 정도이다. 대학 비용이 합리적인 데다 듀크라는 명성과 강력한 동문 네트워크를 고려할 때 듀크의 학사학위는 투자 대비 수익률이 높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비해 LA 남쪽 위티어에 위치한 사립대학 위티어 칼리지를 예로 들어보자.

이 대학도 탄탄한 명성이 있기는 하나 최상급 명문대로는 분류되지는 않는다. 위티어 칼리지의 공식적인 재학 비용은 거의 6만8000달러로 듀크보다는 적다. 그러나 이 대학은 듀크와는 달리 가구 소득이 연 7만5000달러인 학생이라도 실제로 학교에 다니기 위해 대학에 지불해야 하는 평균 학비가 2만6841달러다. 같은 인컴 브래킷에 있는 듀크 학생이 1년에 내는 돈보다 훨씬 큰 금액이다.

결과적으로 위티어 칼리지의 졸업생이 짊어지는 융자 금액은 4년 동안 평균 3만5000달러가 넘는다. 이것은 듀크 대학의 졸업생이 학부 교육을 받는 동안 떠안아야 하는 평균 융자 금액보다 약 1만3000달러가 많다.

아무도 위티어 칼리지를 ‘지원하지 말아야 할 대학’ 리스트에 넣으려고 하지는 않을 것이다. 이 대학은 많은 대학진학 가이드북을 통해 명성 있는 대학으로 소개되는 학교이다. 그러나 부모의 경제력이 제한적인 학생이라면 위티어 칼리지는 지원 리스트에서 빼는 것이 현명한 결정이다.

위티어 칼리지는 그래도 나은 편이다. 명성은 그저 그런데 재정보조 또한 넉넉하지 않아 학생이 빚을 많이 지고 졸업하는 대학도 있다. 예를 들어 로드아일랜드주 스미스필드에 있는 사립 브라이언트(Bryant) 대학에 다니려면 연간 6만8000달러의 학비가 든다. 이 대학은 재정보조를 결정할 때도 가구당 소득이 최소한의 역할만 하기 때문에 가장 낮은 인컴 브래킷에 있는 학생도 연간 3만2000달러에 가까운 학비를 내야 한다.

결과적으로 이 대학을 졸업할 무렵에는 평균 융자금이 1인당 5만3000달러에 달하는데 브라이언트 졸업생이 받는 초기 연봉보다 큰 액수이다. 그러므로 합격률이 높으나 실질 학비(넷 프라이스)가 비싸고 학생이 짊어질 융자 규모가 큰 대학들은 피하는 것이 좋다.

타주의 공립대학도 피하는 것이 현명하다. 유명한 플래그십 공립대학들이 있지만 타주 출신 학생은 거주민 학생보다 거의 두 배의 학비를 내야 한다. 일례로 미시간 대학의 경우 타주 학생이 지불하는 학비는 거주민 학생의 3배 이상이다. UCLA는 타주 출신 학생에게 학비로 약 2만9000달러를 더 청구한다.

빈센트 김 카운슬러 / 어드미션 매스터즈

▶문의: (855)466-2783

www.theadmissionmaster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