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자 경험·신념 담을 에세이..독서 등으로 미리 준비해야

0
729

[에듀 포스팅]

11월1일을 전후로 대부분 대학 입시 조기전형이 마감이 된다. 많은 12학년 학생은 마무리에 바쁘지만 시간이 부족함을 느낀다. 정답이 있는 문제를 푸는 것과 달리 매우 주관적 관점의 에세이를 통해 자신의 성격 재능 경험 배경 관점 신념을 나타내야 하기 때문일 것이다.

공통 에세이 이외에 각 대학이 원하는 학생상을 반영한 에세이를 기대하고 있다. 대표적인 몇 개의 대학 입시 에세이 주제를 살펴보면 ‘우리 대학은 서로 다른 배경 경험 관점을 가진 사람들이 함께 일할 때 가장 잘 배운다고 믿는다. 당신의 경험 중 새로운 아이디어 혹은 자신의 신념이 다른 관점에 의해 도전받던 경우에 대해 말해보라’ ‘USC 교수진들은 학문적 배움의 기회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한다. 지원자가 학업 이외에 관심이 있는 배우고 싶은 것에 대해 이야기해 보라’ 등이 있다.

막상 쓰려고 하면 어디부터 어떻게 써야할지 쉽게 생각이 정리되지 않는다. 스탠퍼드 대학의 경우도 ‘오늘날 사회가 직면한 가장 중요한 도전은 무엇인가?’ ‘역사적 순간이나 사건 중 본인이 목격할 수 있었으면 좋았을 사건은?’ 등과 같이 자신의 삶에 스며들어있는 지식과 철학의 깊이가 드러나는 이런 에세이 주제를 제시한다. 이처럼 매우 제한된 250개 단어 미만의 제한된 문장으로 자신의 깊은 경험과 신념을 표현해 내야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미리 책, 신문 등을 통해 사회적 역사적 혹은 문학적인 바탕 지식과 경험을 쌓고 대학 에세이 주제들이 봤다면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미리 준비할 수 있지 않았을까?

다음은 대학별 소 에세이 주제의 예시다.

▶역사적인 인물 가공의 인물 또는 현대적인 개인 등 한 명의 여성을 선택해 한 시간 동안 대화하고 자신의 선택에 대해 설명하라. 왜 이 사람이 당신의 호기심을 자극했는가? 그와 무슨 얘기를 하고 싶은가? 그들에게 어떤 질문을 할 것인가? (Pick one woman – an historical figure fictitious character or modern individual – to converse with for an hour and explain your choice. Why does this person intrigue you? What would you talk about? What questions would you ask them?)

▶우리 대학은 학생들이 비판적으로 생각하고 현상에 도전하도록 장려한다. 시민 담론은 우리 공동체의 주요 특징이다. 당신이 당신에게 중요한 이슈를 둘러싸고 다른 사람들과 의미 있는 대화에 참여했던 때를 묘사하라. 이러한 의견 교환은 변화 새로운 관점 또는 더 깊은 관계를 만들었는가? (The George Washington University encourages students to think critically and to challenge the status quo. Thus civil discourse is a key characteristic of our community. Describe a time when you engaged others in meaningful dialogue around an issue that was important to you. Did this exchange create change new perspectives or deeper relationships?

▶중·고등학교 시절 가장 재미있게 본 학업 과정 외에 읽은 책 에세이 시 단편소설 연극의 제목을 나열해 보라. (List the titles of the print or digital publications websites journals podcasts or other content with which you regularly engage.)

정리를 하자면 대학은 학업 이외에 다양한 활동 등을 통해 학문적 호기심이 있는 학생들이 대학에서 무엇을 추구하고 싶은지 그리고 또 어떻게 학교에 돌려줄 것인지를 생각해 봤기를 원한다. 에세이로 지원자의 고등학교 성장 과정을 통째로 반추하는 수개월에서 수년 동안의 성장 과정을 살펴볼 것이다. 주제를 미리 알고 차곡차곡 준비해 보자.

새라 박 원장 / A1 칼리지프렙
▶문의: (323)938-0300
www.a1collegepre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