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lege Inside] 위스콘신 대학 메디슨…100개 넘는 연구단지 보유, 높은 교육수준 자랑

19
1411

칼리지 인사이드 l 위스콘신 대학교 매디슨 캠퍼스


모든 편의시설 갖춘 자연친화적 캠퍼스
타 대학 대비 학비ㆍ생활비 저렴 장점
아름다운 두 호수 사이에 위치한 캠퍼스는 학생들에게 교육과 낭만을 선사한다.

대학 입학 전 누구나 신청하는 캠퍼스 투어 하지만 코로나19로 외출이 쉽지 않다 보니 지원하는 대학이 과연 어떤 모습인지 알 수 없다. 에듀브리지플러스는 이에 칼리지 인사이드 학생기자를 통해 생생한 캠퍼스 생활과 입학 관련 정보를 소개한다.

공립대학 중 아이비리그 수준의 교육을 제공하며 ‘퍼블릭 아이비리그’로 불리는 대학으로 위스콘신 대학 시스템을 꼽을 수 있다. 그 중 가장 오래된 역사와 높은 교육수준을 자랑하는 위스콘신대학교 매디슨 (University of Wisconsin Madison) 캠퍼스를 소개한다.

◆캠퍼스 특징

캠퍼스가 위치한 위스콘신주 매디슨 시는 매년 미국에서 살기 좋은 도시 5위 안에 들 만큼 치안이 좋으며 주민들의 생활 수준 또한 높은 편이다. 아름다운 맨도타 호(Lake Mendota)와 모노나 호(Lake Monona) 사이에 위치한 매디슨 시의 특성상 자연 친화적인 캠퍼스 환경을 자랑한다.

주도이지만 인구가 20만 명 정도밖에 되지 않는 한적한 도시이다. 만약 대도시를 선호하는 편이라면 다소 지루함을 느낄 수 있다. 하지만 차로 약 3시간 거리에 시카고가 있어 주말을 이용해 여행을 다녀오기에 좋으며 다른 중부 도시와의 접근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캠퍼스 내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어 장보기 쇼핑 등 대부분을 캠퍼스 내에서 해결할 수 있다.

◆학부 및 전공

위스콘신대학교 매디슨 캠퍼스는 다양한 학부 및 대학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 136개의 학부 전공과 148개의 석사 120개의 박사과정이 있으며 총 4만 명 이상의 학생들이 재학 중이다.

연구.개발 지출 규모 3위를 기록한 연구중심 학교답게 살인적인 공부량으로 유명하며 세계적인 노벨상 퓰리처상 수상자를 배출하기도 했다. 2021년 US뉴스앤월드리포트가 선정한 종합대학 순위에서 42위를 차지하였으며 세계대학랭킹(CWUR)에서는 25위에 이름을 올렸다.

100개 이상의 연구단지와 연구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경영 엔지니어링 저널리즘 등의 단과대학은 경쟁이 치열해 제한된 클래스 규모로 1학년을 마친 후 지원을 하는 프로그램으로 운영되고 있다. 사회학 경제학 커뮤니케이션 심리학 등 사회과학 분야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으며 엔지니어링 컴퓨터공학 의료공학 생명과학 분야 또한 전문적인 커리큘럼을 갖추고 있다.

◆저렴한 학비·생활비

비슷한 랭킹인 보스턴대학교 노스이스턴 대학교 UC 계열에 비해 학비가 비교적 저렴하다. 이러한 이유로 가성비 좋은 학교로 꼽히기도 한다. 또한 학교 캠퍼스 곳곳에 기숙사뿐만 아니라 캠퍼스 밖 아파트들이 많아 주거 걱정도 덜 수 있다. 특히 물가가 저렴한 중부도시 매디슨에는 깨끗한 신설아파트들이 많아 비교적 합리적인 가격에 괜찮은 집들을 구할 수 있다.

매디슨의 겨울은 정말 길고 춥다. 10월 말부터 4월 초.중순까지는 눈이 오는 날이 많으며 기온은 영하 4~22도까지 떨어진다. 혹독한 추위를 각오해야 하지만 저렴하게 생활하며 수준 높은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위스콘신대학교 매디슨 캠퍼스의 장점이다.

심지연 학생기자

칼리지 인사이드 (College Inside)는
미국 대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기자가 캠퍼스 라이프와 학교 정보를 생생하게 소개하는 중앙일보 대학 학생기자 프로그램입니다. 현재 미국 대학에 재학 중으로 학생기자단 활동에 관심이 있는 한인 학생들은 지원 가능합니다.
▶문의: kang.soohyun@koreadaily.com, (213)368-37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