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학년생의 불안 관리] 학교 수업 받으며 대입 지원 잘 할 수 있을까?

0
358

대입 지원은 철저한 계획 필요
실제 학비는 생각보다 더 저렴
집 떠나기 것은 삶의 큰 도전

대입을 코앞에 둔 12학년생들은 누구나 약간의 불안감을 느끼는 것이 정상이다. 12학년은 단순히 지원서를 쓰고 대학에 가는 것만이 아니고 부모로부터의 독립, 성인으로서의 출발을 앞두고 있기 때문이다. 12학년의 불안 요소와 대처 요령을 알아봤다.

첫째, 학업, 과외활동, 대입준비의 균형을 제대로 이룰 수 있을까.

12학년은 9월부터 시작되는 대학 지원 과정 동안 학교성적, 과외 활동 등으로 시간이 모자랄 수 있다. 여기에 지원할 학교를 조사하거나 방문해야 하고 재정지원 신청, 표준시험 응시, 에세이 작성, 심지어 인터뷰를 할 수도 있다.

이러한 작업을 목록에 나열하면 어려워 보일 수 있지만 계획을 세우면 이러한 활동을 쉽게 해낼 수 있다.  

-구글 캘린더 등을 사용하여 주간 계획을 세우고 스마트폰과 동기화 하여 일정을 유지하고 스트레스 수준을 낮추어야 한다. 해야할 일, 학교 과제와 과외 활동, 대학 지원 과제를 확인하면 된다. 매일 확인하고 미리 알림을 설정하여 정리된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가능한 빨리 대학 지원 에세이를 시작하고 지원 작업을 마무리 하기 위한 계획과 마감일을 정하는 게 좋다. 주말이나 평일에 시간을 내서 학교를 선정하고 에세이를 작성하고 온라인 입학 정보 행사에 참석하게 하자. 또한 3일간의 주말이나 휴가(콜럼버스데이, 베테런스데이, 심지어 추수감사절)를 활용하여 지원서를 진척시켜야 한다.  

둘째, 대학에 갈만한 재정적 여유가 있나.  

명문 사립 대학의 학비는 매우 높다. 일부 사립 대학의 전체학비는 연간 8만달러가 넘는다. 예를 들어 NYU는 2022-23학년도에8만3230달러를 실제 학비(COA)로 공개했다. 일부 공립 대학의 비용은 타주 거주자의 경우 연 3만5000달러 이상일 수 있다.  

하지만 대학 등록금에 대한 걱정을 덜 수 있는 몇 가지 팁이 있다.

-대부분 대학의 연 학비에는 1년 동안의 수업료, 수수료, 기숙사비, 서적 및 기타 비용 등 모든 대학 비용이 포함된다. 예상 금액이며 실제로 지불해야 하는 금액은 아니다.학자금 대출, 재정보조, 워크 스터디,기타 장학금등 재정 지원을 통해 학비를 더 저렴하게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2020-2021년에 NYU 학부생에게 제공되는 평균 재정 지원 패키지는 4만달러였다.  

-어떤 종류의 재정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려면 특정 대학의 재정 지원 사무소 및 고교 카운셀러와 상의하는 기회를 갖게 하라.

-부모가 대학 등록금을 얼마나 지불할 수 있는지 미리 상의 하라.  

셋째, 꿈에 그리던 학교에서 입학을 거절당할 수 있다.  

입학이 거부되는 것을 좋아할 사람이 없다. 그러나 거절은 일반적으로 대학 입학 경험의 일부다. 특히 경쟁이 치열하고 인기가 높은 학교에 지원하는 학생들은 더욱 거절당할 가능성이 높다.  

-많은 상위 학교의 합격률이 매우 낮다. 2022년 스탠퍼드는 합격률이 4%를 약간 넘었다. 최고의 대학에서 거절당하는 것이 견디기 어려운 일이지만 결과에 너무 연연하지 말게 도와야 한다.

그래서 가상으로라도 다양한 학교를 리서치하고 최대한 많은 학교를 방문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전국대입상담가협회(NACAC)에 따르면,대부분의 대학은 지원자의 60% 이상을 받아들이므로 전반적으로 지원자는 어딘가 대학에 들어갈 좋은 기회가 있다.적합하다고 생각되는 학교에 합격하지 못한 경우 커뮤니티 칼리지에 등록하고 1년 또는 2년 후에 4년제 학교에 다시 편입으로 지원하는 것을 고려해볼 만하다.  

넷째, 자신을 다른 사람과 과도하게 비교한다.  

많은 학생이 자신의 성과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한다. 더구나 자녀들은 다른 사람과 비교할 기회가 많다.학생들은 종종 ACT, SAT 및 AP 점수, 성적, 수상, 대학 합격, 심지어 대학 목록을 비교한다. 이러한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불편하다면 그렇게 하지 말고 압박감을 느끼지 말도록 지도해야 한다.    

다섯째, 잘못된 길로 향하는 것은 아닌가.  

어쩌면 대학 진학이 맞는 길인지, 아니면 잘못된 이유로 대학에 지원하고 있는지 걱정할 수 있다. 어떤 사람은 고교를 졸업하고 곧바로 직장에 들어가거나 군대에 입대하기도 한다. 대학 외에 무엇을 하고 싶은지, 자금이 있는지 조사하라. 4년제 대학에 갈 준비가 되지 않았다고 생각되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더 잘 알 때까지 한두 학기 동안 커뮤니티 칼리지에 다니는 것을 고려해보라.  

많은 커뮤니티 칼리지가 4년제 대학과 편입 협정을 맺고 있다.앞으로 해야 할 일을 파악하는 동안 전공을 탐색하거나, 일반 교육 요구 사항을 저렴한 비용으로 완료하거나 나중에 사용할 수 있는 직업을 배우면서 저렴한 대학 학점을 얻을 수 있다.

또 다른 옵션은 잘 계획된 갭 이어를 갖는 것이다. 갭 이어를 선택하는 경우 목표에 초점을 맞춘 경험을 계획하고 자금을 지원할 자원이 있는지 확인해 보라.

여섯째, 집을 떠나는 것이다. 대학 입학이란 처음으로 집을 떠나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운 친구, 가족, 친숙한 환경 외에도 세탁, 쇼핑, 금전 관리등 많은 일을 책임져야 한다.

먼 곳에 있는 대학으로 떠나야 할 가능성이 높다. 그래서 12학년때는 가족 및 친구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싶을 수 있다.같은 대학에 다니는 친구보다 한동안 만날 수 없는 친한 친구에게 집중하도록 하라. 향수병이 걱정된다면 새로운 독립성과 함께 확실히 만들 수 있는 새 우정과 학교에서 경험하게 될 기회를 기대하게 하라.

12학년은 또한 대학에서 필요한 일부 성인 기술을 배우기에 좋은 시기다. 아직 시작하지 않았다면 직접 세탁을 하고 요리법과 예산을 세우는 방법을 배우라. 대학 생활을 위해 특별히 은행 계좌를 개설하는 것을 고려하고 18세가 되면 대학 기간 동안 예상치 못한 비용을 충당 하고 자신의 이름으로 신용을 쌓는 데 도움이 되는 크레딧 카드를 사용 하라.  

일곱번째, 혼자가 아니다. 12학년생이 겪게 되는 두려움과 우려는 일반적인 것이다. 이런 것 중 하나를 경험한다면 혼자가 아니라는 것을 깨달을 수 있는 기회다.12학년은 다양한 방식으로 모든 사람에게 도전을 맞아야 하는 시기다. 이러한 두려움과 불안에 정면으로 대처할 준비가 되면 하던 일이나 공부에 집중하고 동시에 졸업을 즐길 수 있다.

장병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