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lege Inside] Duke University…남부의 ‘아이비리그’, 공공정책·생의공학 명성

0
2295

칼리지 인사이드 | 듀크 대학교(Duke University)

US뉴스 선정 종합대 12위
전국 우승후보 농구팀 인기

웅장한 듀크대 건물 전경. [듀크대 홈페이지]

대학 지원서 작성 전 누구나 신청하는 캠퍼스 투어. 하지만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외출이 쉽지 않다 보니 지원하는 대학이 과연 어떤 모습인지 알 수 없다. 에듀브리지플러스는 이에 칼리지 인사이드 학생기자를 통해 생생한 대학 캠퍼스 생활과 입학 관련 정보를 매달 한 차례씩 소개한다. 관련 기사는 칼리지인사이드 웹사이트(college.koreadaily.com)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편집자 주>

한인들에게 잘 알려진 듀크대학교는 워싱턴DC에서 4시간 정도 떨어진 노스캐롤라이나주 더럼(Durham) 시에 위치한 명문 사립대학교다. 학부생은 대략 6000명을 웃돌고 교수진의 수는 약 2800명으로, 학생대 교수의 비율이 2:1에서 3:1 사이를 유지한다. 이처럼 학급 사이즈가 작다 보니 교수와 친밀한 관계를 형성한다. 합격률은 아이비리그 수준이다. 지난해 신입생 기준, 4만1651명의 지원자 중 3229명이 합격해 7.8%의 입학률을 기록했다.

▶캠퍼스 특징

캠퍼스는 크게 학부 1학년들이 주로 거주하는 이스트캠퍼스(East Campus)와 2학년 이상 학생들이 거주하고 대부분의 수업이 이루어지는 웨스트캠퍼스(West Campus)로 나뉜다. 웨스트 캠퍼스의 건물들은 고딕 양식으로 지어져 웅장함과 기품을 자랑한다. 듀크대의 마스코트 격인 채플이 대표적인 예이다. 매년 봄, 여름이 되면 다채로운 꽃들이 만개하는 듀크 가든도 아름답기로 정평이 나있다.

▶전공 특징

듀크대의 학부는 문과대인 트리니티 칼리지(Trinity College)와 공과 대인 프랫 공대(Pratt School of Engineering)로 구성되어 있다. 트리니티 칼리지에서는 공공정책학과(Public Policy), 경제학과(Economics), 생물학과(Biology) 등이 유명하고 프랫 공대에서는 생의공학과(Biomedical Engineering.BME)가 유명하다.

US뉴스앤월드리포트지가 올해 발표한 종합대학 순위에서 당당히 12위를 차지했다.

듀크대는 학부 중심의 대학교이지만 대학원과 연구 시설 또한 매우 뛰어나다. 법학 대학원(Duke University School of Law), 의학 대학원(Duke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 경영 대학원(Fuqua School of Business) 등이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으며 이 외에도 다양한 대학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 스포츠 명문

학업, 프로그램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듀크대에서 또한 빠질 수 없는 것이 스포츠. 매년 전미대학체육협회(NCAA) 리그 시즌이 되면 재학생들은 ‘블루 데블스(Blue Devils)’가 되어 온몸을 푸르게 칠하고 열광적으로 응원을 하는 장관을 연출한다.

듀크대 농구팀은 여러 차례 전국 우승을 한 전통의 강호이며 매년 우승 후보에 꼽힐 정도로 그 실력을 인정받고 있다. 듀크대와 라이벌 학교인 노스캐롤라이나 대학교(University of North Carolina Chapel Hill)의 농구 시합은 특히 인기가 엄청난데, 티켓을 구하기 위해서는 시합이 이루어지기 몇 달 전부터 매표소 앞에서 텐트를 치고 기다려야 한다.

스포츠에 열광하는 대학 분위기로 재학생들도 자연스레 학업과 운동에 모두 관심을 가지며 캠퍼스 생활을 즐긴다.

이다은 미주중앙일보 대학생 학생기자

◆칼리지 인사이드(College Inside)는
미국 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 학생기자가 캠퍼스 라이프와 학교 정보를 생생하게 소개하는 중앙일보 대학 학생기자 프로그램입니다. 현재 대학생으로 학생기자단 활동에 관심이 있는 한인 학생들은 지원이 가능합니다. ▶문의: kang.soohyun@koreadaily.com, (213)368-37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