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학년 진학, 학교 카운슬러 찾아가 대입 목표 상담 권장

0
599

FOCUS | 학교 카운슬러 면담

고등학교 진학과 동시에 담당 카운슬러와 만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가능한 자주 카운슬러와 소통할수록 유익한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다. 사진은 카운슬러가 방학 중 학생과 면담하고 있는 모습.

7월 말로 접어들면서 벌써 새 학년 준비를 서둘러야 할 때가 됐다. 상급 학년으로 진학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클래스 스케줄 확인. 1년 이상의 온라인 수업을 접고 본격적인 대면 수업이 전면 이루어질 모양새다.

각 고등학교의 카운슬러 오피스는 개학과 동시에 클래스 스케줄을 바꾸려는 학생들이 인산인해를 이루는 것이 자연스러운 풍경이겠지만 올 해는 가능한 개학 전에 이런 일들을 카운슬러와 이메일로 끝내려는 분위기다. 만일 방학하기 전에 이미 다음 학년 스케줄이 결정된 학교라면 이러한 상황이 좀 덜하겠지만 말이다.

카운슬러와의 면담은 매우 중요하다. 가능하다면 자주 카운슬러에게 들려 학생의 근황을 전한다거나 해당 학년들에게 권할 만한 프로그램들을 소개받을 수도 있다. 방학이 끝나면서 카운슬러들은 한동안 매우 바쁜 일정을 소화해야 하지만 몇 주 지나 카운슬러들이 좀 한가해질 때쯤이면 학교 카운슬러를 한 번 찾아가 볼 것을 권한다. 자녀의 대학진학 준비에 가장 정확한 답을 가지고 있는 이들이기 때문이다.

자녀의 대학진학에 대한 가장 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있는 담당 카운슬러를 지원서 작성 전까지 한 번도 만나지 않는 것은 자녀에게 매우 유용한 혜택을 하찮은 것으로 여기고 쓰레기통에 버리는 것과 같은 어리석은 일이다. 물론 공립학교의 경우 카운슬러 1명당 수백 명의 학생을 책임져야 하므로 몇몇 학생들에게 많은 시간을 할애하기는 어렵지만 그래도 카운슬러는 만나면 만날수록 유익한 일이 많다.

한 예로 이제 막 고등학교에 진학했을 경우에는 매 학년에 몇 개의 AP 클래스를 선택하도록 하는지 미리 알아보는 것도 좋다. 9학년부터 AP 클래스를 2개나 주는 고등학교가 있는 반면 비교적 우수한 학교로 이름나 있는 다른 학교들에서는 9학년은커녕 10학년에 올라가서도 겨우 1개의 AP 클래스만 제공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물론 아너 클래스로 아쉬운 부분을 채울 수는 있다.

그 때문에 고교 카운슬러는 학생은 물론 학부모들이 꼭 한 번 이상은 만나봐야 할 중요한 대상이다. 고등학교마다 카운슬러를 통해 여름 인턴십 프로그램이나 장학 프로그램이 공고되기도 하고 학생의 상황에 따라 클래스 선택 내용을 이리저리 움직일 수도 있는 유일한 인물이 바로 카운슬러다.

여기에 더해 고교마다 칼리지 센터 혹은 칼리지 카운슬러가 상주하면서 전문적으로 재학생들의 대학진학 상담을 전담 하고 있기도 하다. 간혹 칼리지 카운슬러를 따로 배정하지 않고 일반 카운슬러가 대입 상담까지 겸하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다.

그러나 아무리 능력이 뛰어난 카운슬러라도 수백 명의 재학생을 대하기 때문에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학생의 이름만 겨우 기억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가능하다면 9학년에 진학하자마자 칼리지 카운슬러와 만나 진학 목표를 알려두는 것이 좋다. 그리고 학년이 오르면서는 자주 찾아 대학정보를 구하도록 하자.

카운슬러를 처음 만나는 경우라면 첫인상이 중요하다. 미리미리 질문 내용을 요약해 짧은 시간에 필요한 정보를 얻어낸다면 대입 준비를 시작하는 발걸음이 훨씬 가벼워질 수 있다.

참고로 칼리지보드가 제안한 ‘고교 칼리지 카운슬러들에게 물어야 할 질문들’을 소개한다.

-(목표대학이 정해졌다면) 어떤 스케줄로 과목을 택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가
What courses do I need to take to be ready for college?

-(지망대학 및 전공과 관련해) 자율과목(elective courses)은 어떤 것을 택해야 하나
Which elective courses do you recommend?

-AP는 어떤 과목에서 몇 개를 선택할 수 있는가
Which AP courses should I consider taking?

-다음 PSAT 시험 날짜는 언제인가. 이 학교도 SAT 시험장소에 포함되는가 아니면 시험을 보러 다른 학교로 가야 하는가
When is the PSAT/NMSQT going to be given? How should I study for the SAT and is it given at this high school or do I need to go somewhere nearby?

-대학진학을 위한 방과 후 프로그램이나 저녁 세션이 마련돼 있는가
Do you have any college planning sessions scheduled?

-희망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이 학교에서 어느 정도의 GPA를 받아야 하는가
What kinds of grades do different colleges require?

-학기 중에 교내에서 칼리지 페어가 마련되는가. 그 외 칼리지 페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가
Are there any college fairs at this school or nearby?

-이 학교 졸업생들은 주로 어떤 대학에 진학하는가
What colleges do other kids from our school go to?

-아너 소사이어티 즉 우등생 클럽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어떤 자격을 갖추어야 하는가
What are the requirements or standards for the honor society?

-(본인의) 희망 대학에 진학한 선배들과 접촉할 방법이 있는가. 그런 자리가 마련되는가
Can you put me in touch with recent grads who are going to the colleges on my wish list?

-장학금 정보는 얼마나 제공하는가. 현재 신청 또는 준비할 수 있는 장학 프로그램은 어떤 것이 있는가
Are there any special scholarships or awards that I should know about now so I can work toward them?

-성적증명서를 학생이 확인할 수 있는가
Can I see my transcript as it stands now to see if everything is as I think it should be?

-대학 학비보조신청서가 구비돼 있는가
What forms do I use to apply for financial aid and where I can find them online?

-이 학교는 다른 고교에 비해 어떤 평가를 얻고 있는가. 학교 수준은 어느 위치에 있는가
How does our school compare to others in terms of test scores and reputation?

이균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