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 지원자를 위한 주요 이슈 일문일답

0
979

FOCUS l UC 지원자를 위한 일문일답

고교생활은 곧 대학준비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과목을 선택할 때나 클럽활동 과외활동 및 봉사활동을 할 때도 대학진학과 연결지어 볼 수밖에 없다. 그 가운데서 학생과 학부모들이 종종 의문을 갖게 된다. 어떻게 하면 대학 진학시 더 도움이 될까. 물론 개인마다 그 질문의 내용은 다양할 수 있다.

UC는 이러한 문제에 직면한 UC 지망 학생들을 위해 학생들이 종종 가질 수 있는 크고 작은 의문사항들에 대해 웹사이트를 통해 답을 주고 있다. 특히 지난 1일로 UC 지원서 사이트가 오픈되면서 본격적으로 지원서 작업에 들어간 학생들이 의문을 가질 수 있는 몇 가지 이슈들에 대한 답을 웹사이트에서 찾아 정리했다.

▶고교 재학중 커뮤니티 칼리지에 등록해 UC에서 인정하는 학점을 벌써 40학점이나 이수했다. 12학년 11월에 지원서를 작성하는 시점에서 신입생으로 지원해야 하는가 아니면 편입생 자격으로 지원해야 하는가?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풀타임으로 재학한 경우가 아니라면 신입생 자격으로 지원해야 한다.”

▶F학점을 받은 클래스를 재수강했을 경우 현재 재학중인 고교에서는 두 번째 수강한 클래스에서 A학점을 받았더라도 ‘R’표시만 한다. 이런 경우 지원서에 어떻게 적어야 하는가?

“학교에서 대학으로 보내지는 성적증명서와는 관계없이 첫 번째와 두 번째 수강한 클래스의 성적을 정확히 기입해야 한다.”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클래스를 수강했다가 학기중에 포기(withdrew)했다 하더라도 지원서에 기입해야 하는가?

“중간에 포기한 클래스도 역시 성적증명서에는 그대로 나타난다. 지원서에 적을 때에도 빠짐없이 기입해야 한다.”

▶UC에 지원했다가 합격한 후 다른 대학에 입학하기로 결정했다. 이후 다시 마음을 바꿔 UC에 지원하기로 했다면 지원서 작성부터 다시 시작해야 하는가?

“그렇다. 이런 경우에는 신입생이 아닌 편입생 자격으로 지원서를 작성해야 한다.”

▶만일 현재 재학중인 고교에서는 서머스쿨 클래스를 진학 학년이 아닌 이전 학년으로 표기한다고 하면 실제로 UC 지원서에서는 어떻게 적어야 하는가?

“대부분의 고교에서는 9학년을 마치고 10학년에 진학하기 전의 서머스쿨에서 택한 클래스는 10학년 과정으로 인정한다. UC도 마찬가지다. 학교 규칙과는 관계없이 다음 학년 과정으로 지원서에 기입하면 된다.”

▶만일 7학년이나 8학년에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American Sign Language’ 코스를 선택했다고 하면 이를 지원서에 어떤 식으로 표기해야 하는가?

“커뮤니티 칼리지에서는 각 코스에 대해 ‘수강조건'(Prerequite)을 명시한다. ‘Sign Language 1’의 경우 고교 영어 2년 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에 대해서만 수강을 허락하기 때문에 이런 경우 고교 영어 2년 과정(4학기)으로 지원서에 기입하면 된다.”

▶이민자 학생인 경우 외국어를 선택하는 대신 모국어를 SAT서브젝트 시험이나 AP시험으로 선택해서 패스하는 것으로 대신하곤 한다. 이런 경우 지원서에 어떻게 기입해야 하는가?

“지원서에는 ‘추가사항’을 적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여기에 외국어를 이수하는 조건으로 선택한 시험에 대해 설명하면 된다.”

▶건강상의 이유로 10학년 1학기를 홈스쿨링으로 마쳤다. 이때 Biology 성적은 ‘Pass’였다. 두 번째 학기는 학교로 돌아와 ‘B’를 받았다. 이외에도 과학과목으로 ‘Field biology’와 ‘AP enviornmental science’를 택했다. 홈스쿨링으로 성적으로 제대로 받지 못한 Biology 1학기 성적이 UC 진학에 나쁜 영향을 끼치지는 않을까?

“Biology 외에 선택한 2개의 과학과목만으로도 이미 UC에서 요구하는 실험과학 조건은 맞추었다. 그러나 지원서에는 홈스쿨에서 선택한 과목의 성적도 정확히 기입하도록 한다. 가능하다면 에세이(personal statement)에서 홈스쿨링을 하게 된 이유와 받은 점수에 대한 설명이 이루어지는 것이 좋겠다.”

▶UC에 지원하려면 몇 시간의 자원봉사 시간이 필요한가?

“자원봉사 시간에 대한 명확한 조건이나 의무는 없다. 단 지원자의 리더십 커뮤니티 서비스에 대한 결과나 자료 등을 보일 수 있는 정도의 자원봉사 경력이면 충분하다. 이는 지원자 심사과정에서 성적에 의한 것이 아닌 제반 조건을 통해서 보는 ‘총체적 심사(comprehensive review)’에 반영된다.”

▶12학년에 재학중인데 이미 고교졸업에 필요한 모든 학점을 이수했다. 1학기만 마친 후 고교를 졸업하고 나서 봄학기는 커뮤니티 칼리지에 풀타임으로 등록할 계획이다. 이런 경우 UC에 지원할 때 신입생 입학자격을 박탈당하는 것은 아닌가? 만일 내년 6월에 졸업한 후 여름학기에 커뮤니티 칼리지에 풀타임으로 등록했을 때는 어떻게 되는가?

“일단 고등학교를 졸업한 자로서 커뮤니티 칼리지 일반학기(여름학기 제외)에 등록했다면 UC에 신입생으로 입학할 자격은 잃게 된다. 대신 아직 고등학교를 졸업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아무리 많은 학점을 택했어도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 고교를 졸업한 후 커뮤니티 칼리지 여름학기에 등록한 경우에도 역시 UC지원에 아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고교 재학중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학점을 많이 따면 대학입학시 높은 평가를 받는다고 들었다. 만일 고교생이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수업을 듣는다면 고교학점인 동시에 대학 학점으로도 인정받는 것인가?

“그렇다. 고교재학중 얻은 커뮤니티 칼리지 학점은 고교학점인 동시에 대학 학점으로도 인정된다. 단 UC에서 인정하는 클래스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균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