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8학년 배운 기초 학업 능력이 중요한 이유

0
1343

[에듀 포스팅]

21세기 사회와 직장에서 성공을 위해 필요한 능력 및 기술 중 상당수는 분석적 추론 복잡한 문제 해결 및 팀워크와 같은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더 깊은 학습과도 관련이 있다. 따라서 이런 기술은 주로 지식 기반의 콘텐츠가 아니라는 점에서 전통적인 학업 기술과 다른 부분도 주목해야한다.

▶단어 독해 개념 논리를 잡자

중학교 때 학년 수준에 맞는 학력을 갖추지 못한 채 고등학교에 입학하게 되는 학생들은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학교 커리큘럼 및 대학에서 요구하는 수학 능력과의 격차가 생기게 되고 이를 만회하기가 점점 어려워진다. ‘초등학교 4학년 수학이 평생을 좌우한다’는 말이 있듯이 저학년에 기초를 잡아야 학년이 올라가도 복잡해지는 교과 내용들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줄어든다. 그렇기에 중학교 기간을 학력 공백를 메우고 다시 한번 기초를 단단히 할 수 있는 최적의 기간으로 활용하면 좋다.

우선 어휘능력 향상을 위한 학습을 추천한다. 독해를 할 때 방해 요소 중 가장 첫 번째가 모르는 단어들이 많은 것이다. 모르는 단어가 많으면 읽어도 무슨 뜻인지 의미 전달이 정확히 되지 않는다. 그리고 글을 읽을 때 분석하며 정독을 하는 습관이 잡혀 있지 않은 경우에는 주어진 지문을 대충 감으로 읽는 경우가 많다. 이런 습관이 오래가면 그만큼 고치기 어려워진다. 수학 문제를 풀 경우 계산 문제는 쉬운데 문장체의 응용문제를 대할 때 자신이 없어 하는 학생들이 많다. 수학을 배울 때 원리와 개념을 이해하면 응용이 가능하지만, 만일 개념 이해는 없이 문제 풀이 방식을 보고 외워서 푸는 학생들의 경우는 문장체 문제를 보면 두려움을 느낀다. 이런 문제들을 바로 잡을 최적의 시기가 중학교 시기다.

▶학교 교과 및 균형있는 학력을 갖출 시기

중학교 시기는 학교 커리큘럼 이외에 비판적 독서능력과 논리력 이외에도 철학, 문학, STEM, 사회과학 분야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배양해야하는 중요한 때이다. 다음의 내용은 ACT 기관에서 중학생을 둔 학부모가 알고 미리 준비해야할 사항을 정리한 것이다.

첫째, 대학 입학 준비의 시작은 중학교 때부터 시작된다. 둘째, 학교는 학생과 학부모에게 도전적인 커리큘럼이 앞으로의 진학 및 커리어 그리고 수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해 줘야한다. 셋째, 학교는 단순히 교과서만 가르치는 곳이 아니라 표준학력 평가 및 커리큘럼에 관한 많은 지식과 정보를 활용해 학생들이 대입에 필요한 준비를 미리미리 갖춰나갈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 세 가지 내용의 요지는 중학교 동안 다져진 단단한 기초 학업 능력이 결국 고등학교에 가서 충분한 학업적 성취를 이룰 수 있으며, 배우는 모든 지식과 정보를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어 학교 교과 과정을 넘어 균형있는 학력을 갖추게 한다는 것이다. SAT나 ACT 시험공부를 열심히 해도 어느 정도 점수가 오른 후 고득점이 나오지 않아 애를 먹는 경우들을 흔히 보게 된다. 그 원인도 결국 기초 학력의 부족에 있다.

중학교 때는 그럭저럭 공부를 하다가도 고등학교 진학 후 성실히 학교 수업을 따라가며 공부한 학생들이 좋은 GPA를 갖는 경우들을 많이 보게 된다. 하지만 SAT나 ACT등의 학력 고사는 기초가 튼튼하지 않은 경우 어느 일정 점수까지는 오르지만 그 이상의 향상에 어려움을 겪게 되는 학생들이 있다. 영어의 경우 어려서부터 독서량이 부족하고 독해력이 약한 학생들은 어휘력도 부족하고 사고력이 약한 경우가 많다. 그러다 보니 에세이 작성에서도 한계를 나타내게 된다. 수학의 경우도 원리와 개념 이해를 정확히 하지 않은 채 선생님의 문제풀이 방식을 따라서 외우듯이 푸는 학생들의 경우는 응용력이 부족하게 되므로 응용문제나 문장이 긴 문제들을 보면 이를 푸는데 자신감이 없고 정확히 풀 자신이 없게 된다. 거기에다 문제를 푸는 연습량마저 적다 보니 정확도도 떨어지고 속도도 느리게 되게 마련이다.

이렇게 부딪히는 어려운 부분들로 학생들은 자신감을 잃어버리게 되고 아무리 공부해도 더 이상 오르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며 현실과 타협하게 되고 더는 노력하려 하지 않게 되어버린다.

새라 박 원장
A1 칼리지프렙

▶문의: (323)938-0300

www.a1collegepr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