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체 학생도 학비보조 가능…자격되면 적극 신청해야

0
653

[학자금 인사이드]

서류미비 학생(Undocumented student)의 학자금 보조(Financial aid) 신청에 대해 마지막으로 몇 가지 알아보기로 하자.

  1. 서류미비 학생신분으로서 CADDA(California Dream Act Application)를 신청하는 것이 걱정이 되는데 문제가 생기진 않을까?

CSAC(California Student aid commission)은 캘리포니아 교육국(California Department of Education)과 함께 다음과 같은 성명을 내놓았다.

“The information provided via the California Dream Act application is used solely to determine eligibility for state financial aid and isn’t share with the federal government of used for immigration enforcement purposes. The CSAC will protect this information to the fullest extent of the law.”

한국어 정리하면 “캘리포니아 드림 액트 신청서의 모든 내용은 학생의 학비보조에 관해서만 사용되고 이 내용은 연방정부나 이민국과 나누지 않을 것이다. CSAC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 법으로 보호하겠다”는 것이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그러므로 서류비미 학생신분이라 할지라도 소셜넘버도 없을 지라로 꼭 신청해야 한다.

  1. 캘 그랜트(Cal Grant) 수혜자격이 되었다. 어떻게 받게 되나?

‘WebGrants 4 Students’ 계정을 만들어 관리해야 한다. 이 계정을 통해 학교를 변경하거나 집주소를 변경한다든지 또 그랜트를 받기 위해 필요한 다른 사항들을 찾아 관리할 수 있다. 계정은 https://mygrantinfo.csac.ca.gov에서 만들 수 있다.

  1. Cal Grant는 매년 받을 수 있나?

Cal Grants는 졸업할 때까지 매년 신청해야 한다. 신청은 https://dream.csac.ca.gov에 로그인 후 전년도 사용했던 사용자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서 다시 신청하면 된다.

Cal Grant 갱신(renewal)에 대한 확인은 늦은 봄 정도에 받게 될 것이기 때문에 CADDA는 그 전에 신청해야 한다.

  1. 학생론도 받을 수 있나?

Dream Loan이라고 한다. Senate Bill 1210이 만들어졌는데 이는 AB540에 의거해 비 거주자 예외조항(non-resident exemption)에 부합하고 학비재정보조가 필요한 학생에게 필요한 론을 제공하기 위해 ‘DREAM Loan Program’을 만들기로 한 것이다. 이 드림 론은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모든 University of California 계열 대학과 California State University 계열의 대학들에서 받을 수 있다. 단 California community college에서는 제공하지 않는다. 필요한 학생들은 해당 대학에 문의해 보는 것이 좋겠다.

이상으로 서류미비 학생에 대한 대학 학비보조에 관해 그 내용과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봤다.

시민권 학생이든 영주권자 학생이든 아니면 불법체류신분 학생이든 대학 학비보조를 받을 수 있는 자격에 부합된다면 학비보조를 받을 수 있으므로 못 받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지 말고 꼭 신청해야 한다. 신청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받을 자격이 되지 않을 것이고 신청하면 기회가 생길 수 있는 것이다. 단 신청하기 전에 꼼꼼히 살펴서 잘 신청해야만 좋은 조건의 학비보조(Financial Aid)를 받을 수 있다.

벌써 10월이다. 내년 9월 대학에 진학예정인 12학년 학생들은 2021년 10월1일부터 학비보조를 신청하고 있다. 마감은 아직 멀었지만 지금 바로 준비하고 시작할 때이다.

크리스틴 이 대표 / 피너클 아카데미 에이드

▶문의: (213)200-5386

pinnacleaid202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