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종합대학 진학에 필요한 공동 요구 사항

0
758

[미대 진학 가이드]

성공적인 미술 종합대학의 진학 지원에 필요한 사항들을 소개한다.

미국의 미술 대학 지원자들은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미국의 미술 종합 대학을 들어가기 위해 아래와 같이 공동 요구 사항이 있다.

① GPA

학과 성적을 잘 관리하고 좋은 점수를 받는 것이 유리하다. 입학 사정관들이 중요시 보는 요소이기도 하다

② 표준시험 공인점수 

SAT/ACT라고 하는데 예전과 달리 학교에 따라 넣지 않거나 옵셔널로 넣을 수 있다. 대학별로 상이하므로 학교 리스트를 만들어 표시해 두는 것이 효과적이다. 현재 UC 계열의 학교는 2022년까지 SAT옵션이며 2023-24년부터 는 SAT점수를 고려하지 않는다고 발표했다.

③ 추천서  

미술대학에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은 추천서를 대부분의 학교에 필수로 제출해야 하고 명문 대학의 경우는 2-3개의 추천서를 요구하기도 한다. 추천서를 통해 학생의 성적과 활동만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인성과 장점 등을 파악하고 학생이 대학 생활에 적응할 수 있을지를 평가하게 된다. 추천서는 지원하고자 하는 전공과 관련된 선생님, 카운슬러 외에 주변에 학생을 잘 알고 이해하고 계시는 분들과 선생들께 부탁 드리면 된다.  추천서가 중요하게 작용하기에 신중하게 부탁 드리고 최대한 잘 준비해서 좋은 추천서를 받아 내는 것이 합격에도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

④ 에세이

 에세이는 대학에 지원하는 학생의 자기 자신에 대한 기록이라고 볼 수 있다. 원서를 통해 꼭 넣어야 하는 부분이고 학생에 대해 진솔하면서도 자신감 있는 내용을 써서 사정관이 학생에 대해 파악할 수 있도록 쓰는 것이 중요하다. 에세이를 통해 부족한 점이 있더라도 만회 시킬 수 있는 중요한 부분이기에 잘 작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⑤ 활동이력 (Extra Curricular Activity)

 미국은 전반적인 영역을 심사는 Holistic Review (학업 점수와 같은 특정 요소만으로 학생을 판단하지 않고, 여러 영역에서 발휘한 능력과 성과와 환경을 고려한 전인적인 평가)를 통해 학생을 뽑기에 공부뿐 아니라 Extra Curricular Activity 를 통해 인성적인 부분을 보여줄 수 있다.  커뮤니티 서비스나 학업뿐 아니라 그 외의 활동을 균형 있게 잘 할 수 있는지를 보여 줄 수 있는 중요한 부분이라고 한다. 아트를 전공할 학생들은 이 부분에 아트에 열정을 더할 내용과 활동을 보여 주면 된다. 예를 들면 전시회, 미술대회, 클럽활동 등이 이 부분에 해당한다.

⑥ Portfolio

아트를 전공할 학생들에게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하는 포트폴리오는 학생 자신의 예술적 주제를 가지고 여러 가지 재료를 통해 발전시킨 작품들을 말한다. 대부분의 종합대학들과 Art college 에 Art Major를 하는 학생들에게 필수로 요구하고 있으며, 대학교에 따라 15-20개 사이의 작품을 보여 주기를 원한다. 대학교에 따라 특별 과제 (Challenge project)를 잘해야 하기에 반드시 check up을 해서 준비하도록 한다.

⑦ Artist Statement (작품 소개)

 작품을 할 때 기본적인 작품의 의도와 소재 그리고 제작 과정을 말해주고 예술적 가치와 목표에 대해 말하는 작은 에세이 형식이다.

⑧ TOEFL/ IELTS

International 학생들에게만 해당되는 사항으로 TOEFL이나 IELTS 점수를 요구하기에 준비해야 한다. 학교마다 점수의 Minimum이 다르기 때문에 꼭 확인 후 가고 싶은 대학의 점수를 받아 두는 게 좋다.

대학은 학생을 뽑는 것이지 전문 아티스트를 뽑는 곳이 아니다. 지금 현재의 나의 상황과 목표를 분명하게 보여주고 포텐셜을 보여주면 학교는 이 학생을 선택할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체계적으로 잘 준비하여 대학이 원하는 학생이 되는 꿈을 반드시 이루어 내기를 바란다.

Ellie Bae
Inart Scho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