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K의대] 의대 신입생 선발 인원은 몇 명인가

0
1824

[남경윤의 미국에서 의대 보내기]

Q: 의대에서는 한 학년에 몇 명이나 선발하나요?

A: 미국 내 약 150여 의대에서 선발하는 신입생의 숫자에 대해 눈에 띄는 의대의 선발 인원을 소개하고 그 통계자료 속에 숨은 의미까지 이해하는데 도움 될만한 사항들도 함께 알아보기로 한다.

일단 가장 많은 학생을 선발하는 의대는 Indiana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이다. 365명의 학생이 올해 입학해서 현재 전체 의대생 숫자가 1519명으로 미국에서 학생 수가 가장 많은 의대이다. 올해 신입생이 47명만 입학한 Carle Illinois College of Medicine과 비교하면 8배나 많은 숫자이지만 이는 정당한 비교가 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신설 의대들은 일단 약 50명 수준의 학생들을 선발할 수 있는 조건부 학교 설립 인가를 받고 개교 한다. 그래서 위에서 언급한 Carle 의대를 비롯한 최근 약 10년 내에 신설된 의대들은 50여명에서 시작해 많아야 70여 명 수준의 학생만 일단 선발하고 있다.

적어도 50년 이상 안정적으로 학교를 운영하는 의대들 중에는 University of South Dakota School of Medicine이 올해 69명이 입학해서 현재 전교생은 279명에 불과하다. 전교생이 301명인 University of North Dakota School of Medicine의 올해 신입생은 67명이다. 그 외에도 전교생이 299명인 University of South Alabama College of Medicine이나 전교생이 289명인 University of Nevada, Reno School of Medicine 등은 인구수가 적은 주의 주립 의대들이다 보니 매년 70여 명 수준의 학생을 선발해도 해당 주의 의료 시스템을 유지하는데 큰 문제가 없다고 보고 그런 정책을 유지하고 있다.

우리에게 널리 알려져 있는 전통 깊은 명문 사립 의대들 몇 곳과 비교해 보겠다. 스탠퍼드 의대와 시카고 의대에는 올해 각 90명의 신입생들이 입학했고 하버드 의대의 올해 신입생은 168명이다. 명문 주립 의대들 중에 UC San Francisco 의대에는 178명, UCLA 의대에는 175명, UC San Diego 의대에는 133명의 신입생이 입학했다. University of Virginia 의대에는 155명이 2021년 신입생으로 입학했다.

각 의대가 신입생을 선발하는 숫자를 찾아보며 간과하면 안 되는 사항들이 몇 가지 있는데 그중 가장 일반적인 부분은 Regular MD Program에서 그 해에 신입생으로 선발하는 숫자를 파악하여야 실질적인 도움이 된다는 점이다.

올해 140명의 신입생이 입학한 Icahn School of Medicine at Mount Sinai, 즉 흔히 부르기를 마운트 사이나이 의대 신입생들 중에는 Flex Med라는 Early Assurance Program을 통해 대학 2학년 때 이미 이 의대에 합격한 학생 49명, 작년과 재작년에 합격했으나 입학을 유예했다가 올해 입학한 13명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10명의 MD/PhD 과정 학생들도 포함되어 있으니 일반 의대 과정에 올해 합격하여 입학한 인원은 68명이지 140명이 아니라는 결론이다. 물론 올해 합격한 학생들 중에도 내년이나 후년으로 입학을 유예한 학생들은 분명히 있을 테지만 이런 자료를 볼 때 데이터의 속뜻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MD/PhD 과정에 입학하는 학생이 10명 이상인 학교들도 제법 많은데 예상할 수 있듯이 명문 의대일수록 MD/PhD 과정의 인원이 많은 것이 일반적이다. 그중 대표적인 의대들이 방금 알아본 마운트 사이나이 의대를 비롯해 13명의 베일러 의대, 12명의 컬럼비아 의대, 36명의 유펜 의대, 20명의 Washington University St. Louis 의대, 15명의 하버드 의대 등이 이에 속한다. 전체 의대들 중 MD/PhD 과정을 운영하는 의대는 약 2/3인 110개교 수준인데 대부분은 5명 남짓의 학생을 선발하고 있다. 따라서 10~30명이 넘는 학생을 선발하는 유펜 의대는 매우 특별한 경우에 해당한다.

참고로 가장 많은 학생을 선발하는 인디아나 의대에는 올해 총 365명의 신입생 중 9명의 MD/PhD 학생이 입학했다. 인디아나 주민 신입생 291명 중 3명 그리고 비 거주민 신입생 74명 중 6명의 MD/PhD 학생들이 이에 속한다. 신설 의대가 아닌 기존 의대들 중 가장 적은 학생을 선발하는 사우스 다코타는 2명의 MD/PhD 학생이 입학했으나 노스 다코타 의대에는 MD/PhD 학생이 한 명도 입학하지 않았다.

굳이 각 의대가 몇 명의 신입생을 선발하는지까지 관심을 갖고 지원할 의대를 선정하고자 한다면 거주하는 주별 다른 기준이 적용되는 주립 의대에 대한 정보도 중요하다. 하지만 거주지가 당락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사립 의대들 중 200명 이상 학생을 선발하는 9개의 학교도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되겠다. 그 의대들은 Case Western, Drexel, Georgetown, Temple, Wisconsin, NYMC, Thomas Jefferson, Tufts, University of Miami 의대이니 참고하자.

데이터를 접할 때는 맨 아랫줄만 보기보다 해당 데이터에 숨겨진 뜻도 함께 보는 노력을 기울이면 더 좋겠다.

남 경윤 / 의대 진학 전문 멘토
201-983-2851
kyNam@GradPrepAcadem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