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비리그 미대 시리즈 ② Harvard University

0
2443

미술 전공으로 미국 최고 명문인 하버드대학으로 진학하는 경우는 생각보다 찾아보기 어렵다. 그래서 이번 칼럼은 하버드대학 미술 전공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사진=하버드 대학교 홈페이지 캡처)

하버드 대학교는 2021년 타임지 선정 미국 칼리지 순위의 미술, 공연, 디자인 전공에서 1위를 차지했고 대학 정보 사이트에서 선정한 미국 칼리지 랭킹 전공에서도 상위에 올라 있다.

그럼에도 이렇게 하버드대학에 미술을 전공으로 간 학생을 찾기 어려운 것은 다른 아트스쿨이나 다른 종합대학교와 달리 하버드대학의 학부 입학 지원 시에는 전공 구별을 찾아볼 수 없다.

하버드대학 학부 과정은 2학년 중반이 되기 전까지는 전공 분야를 특정하지 않기 때문에 일반 전공과 동일하게 입시를 치르게 된다. 그러므로 학과 공부나 여러 평가 요소들을 완벽하게 준비되어야만 합격을 할수 있다. 비교적 ART 준비(실기) 보다는 다방면에 뛰어난 학생들을 뽑으므로 처음부터 미술 (ART)에 집중하기보다는 다양한 교양을 쌓은 후 2학년에 전공을 결정할 수 있다.

하버드에서 미술을 전공하려면 2학년때 인문 예술학(Art & Humanities)분야 내에 있는 AFVS (Art. Film and Visual Studies)를  ‘집중’(concentration) 분야로 정하고 요건을 만족시키는 수업을 하면 된다.

순수 미술과 영화 이외에 각종 디자인 분야의 전공이 보이지 않는데 디자인의 경우, 공학 분야 내에서 하기 때문에 아트스쿨에서의 디자인 전공과는 다를 수 있다.

학부 순수 미술은 전공 가능하나 디자인은 공학 쪽에 포함되고 석사 과정이 없기에 하버드로 미술(Art)를 지원한 학생이 많지 않은 것이다. 그렇다 보니 예술 지향적인 아티스트나 디자이너가 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는 매우 제한적인 대학교이다.

▶미술 포트폴리오 조건: 25개까지 자유롭게 제출하면 된다.

Ellie Bae
Inart Scho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