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자금…진학 대학 결정 후 할 일 ①

0
1024

① 진학할 학교가 결정되었다면 학자금 관련해서 할 일은?

학부모들은 대학 합격 통지 이후 자녀의 학비 조달을 어떻게 할지 고심 중이다. 2회에 걸쳐 진학할 학교를 결정한 이후 학자금과 관련해 학부모들은 어떤 것을 점검하고 해야 할지를 소개한다.

▶학교에서 나에게 추가로 요청하는 사항을 어떻게 확인하나?

학교에 진학하겠다고 등록을 하고 나면 학교는 추가로 필요한 절차를 진행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학생과 부모에게 추가적인 서류 및 절차를 요청한다. 그걸 확인하는 곳은 학생 계정(Student Portal)이라는 곳이다. (학교별로 다른 이름을 사용한다. 기존에 사용하던 지원자 계정(Applicant Portal)을 계속 사용하지 않고 새로운 계정을 만들도록 하는 경우가 많다.) 이곳 학생 계정(student portal)에서 향후 필요한 수업 신청, 학교에 비용 납부, 개인 정보 변경 등 모든 절차가 이루어지게 된다.

학생 계정에 로그인을 하면 해야 (To Do List) (또는 미완료된 사항 Incomplete)로 표시된 부분이 학생과 부모가 해야 할 일을 안내한다. 주의할 점은 한 번에 모든 필요서류 및 절차를 요청하지 않고 순차적으로 요청을 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반드시 정기적인 확인이 필요하다.

제공된 학자금 지원 내역을 수락 또는 거절(Accept or Decline) 하는 절차를 진행하라

학교에서 제공된 학비 지원 내역은 모두 제안(offer)된 상태일 뿐이다. 따라서 제안된 걸 수락 또는 거절(Accept or Decline)해야 한다. 무료지원금(Grant & Scholarship)은 당연히 수락(accept)를 하고 나중에 갚아야 하는 학생대출과 부모 대출(Student Loan or Parents Loan)은 가족의 경제 상황에 맞게 수락 및 거절 여부를 결정하면 된다.

일부의 항목(학교에서 제공하는 지원금)은 이미 수락(Accept) 표시되어 있고, 일부는 조건부(Conditional, 어떤 조건이 충족되면 지급한다는 의미로 대표적인 것이 주정부 지원금(Cal Grant)입니다.)로 표시된 경우도 있다. 제안(offer) 상태를 그대로 내버려 두면 해당 항목의 지원금은 지급되지 않는다. 따라서 일정 시점이 지나서도 답을 하지 않으면 거절한다는 의미가 된다.

융자절차(Loan Process)

연방정부의 학생 융자(federal Student Loan)을 받는다고 하면 나중에 해야 할 일(To Do List)에 융자절차(Loan Process)를 하라고 안내를 받게 된다. 이 절차는 학생이 융자를 받게 되는 것이므로 학생의 이름으로 진행된다. 학교에서 대학생 융자(University Student Loan)를 제공받기로 수락했다면 학생은 별도의 융자절차를 해야 한다. 부모가 연방정부 부모 융자(Federal Parent PLUS Loan)을 받기로 수락했다면 부모가 관련된 융자절차를 진행해야 한다. 융자절차는 너무 서두르지 말고 6월~8월 사이에 하면 된다.

연방정부 융자절차는 학교의 학생 계정에서 시작하면 정부 지정한 곳으로 이동하게 되어 시작하게 되는데 FAFSA에 사용한 로그인 정보인 FSA ID PW를 사용해서 하면 된다. 반면 대학생 융자 (University Loan)는 학교의 안내에 따라서 하면 된다.

Title IV Authorization or Terms & Conditions?

Title IV는 정부에서 학생에게 지급하는 학자금 지원금(Grants & Loan)을 학교에서 받아서 먼저 수업료 기숙사비 등 학교에서 받아야 할 비용 부분을 먼저 사용할 수 있게 허락한다는 절차이다. (반드시 허락하도록 되어있다.) 또한 학교가 받아야 할 비용을 먼저 공제하고 돈이 남으면 그걸 어떻게 처리할지를 물어보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남은 금액을 ① 학생에게 주지 않고 학교가 보관하고 다음 학기 또는 다음 학년의 학비로 사용하거나 ② 남는 돈을 즉시 학생, 부모에게 환급(refund) 해주는 선택사항이 있다. 내용을 보고 잘 선택을 해서 처리하면 된다. 환급(Refund)을 선택하면 반드시 은행 정보를 등록해서 온라인으로 받는 것이 좋다. 은행 정보가 등록이 안되면 남은 금액을 우편으로 보내주도록 되어 있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우편물이 언제 도착할지 파악하기가 어렵다. Terms & Conditions 역시 대부분의 경우가 그렇듯이 동의하고 제출하면 된다.

▶캘 그랜트(Cal Grant) 관련해서 해야

가주에 있는 대학을 진학하고 Cal Grant를 받을 수 있는 적합한 대상자라면 추가적으로 2가지 해야 할 일을 끝내야 진학하는 대학으로 Cal Grant가 도착하게 된다. 학생이 이미 만든 Cal Grant 계정에 로그인해서 처리를 해야 한다.

첫 번째는 Cal Grant를 지급할 대상 학교가 최종적으로 진학하기로 한 대학으로 제대로 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만약 다르게 표시되어 있다면 본인의 진학 대학으로 변경하면 된다. (School of Attendance에서 School Change를 눌러서 변경하면 된다.)

두 번째는 고등학교 졸업한 사실을 확인해야 한다. 이 절차는 학생의 졸업식이 있는 월 이전에는 할 수가 없다.

마이크 이
Aim FAC&CPA 대표 / CPA
aimfac@hot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