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도움되는 교육용어 정리 ①

0
750

미국에서 자녀를 학교에 보내는 학부모들은 낯선 것이 많다. 학교에서 사용하는 용어를 누군가 나서서 친절하게 설명해주는 일은 없다. 하지만 자녀들을 위해서 알아야 한다. 자주 쓰이는 용어를 소개한다.  

Accreditation=’학교인가’를 의미한다. 대학이 전문 인가기관이 설정한 기준을 충족시켰을 경우에 발급된다. 미국에서 학력을 인증한 대학은 수천개에 달하며 인증되지 않은 곳은 이름만 대학이고 학원과 다를 바 없는 경우가 많다.

ACT=비영리기관 ACT Inc.에서 주관하는 표준시험으로 SAT와 함께 대학입학 전형에 쓰이는 대입 표준시험이다. 논리력과 타고 난 학업 적성을 평가하는데 중점을 두는 SAT에 반해 ACT는 실제 학교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얼마나 잘 소화했는지 평가하는 시험이다. 영어(English), 수학(Math), 독해(Reading), 과학(Science Reasoning) 등 4개 영역으로  나뉘며, 점수는 과목별로 36점 만점이고 종합점수(composite score)도 36점이 만점이다.  

Advanced Degree=학사학위(BA/BS)를 받은 후에 취득하는 학위들로 석사, 박사, 전문학위를 포함한다.

AP=고등학교에서 대학 과목을 미리 이수하는 제도다. Advanced Placement의 줄임말로 대학 학점을 미리 따는 것이다. 칼리지보드가 주관하고 학교에서 수업을 듣지 않고도 시험을 볼 수 있으며 5점을 받으면 대학에서 A로, 4점을 받으면 B로, 3점을 받으면 C로 인정된다. 2점 이하는 학점 이 없다. 매년 5월에만 한번 볼 수 있다.  

Associate’s Degree=커뮤니티 칼리지 등 2년제 대학과정을 거친 대학생들에게 부여되는 ‘준학사 자격증’이고 AA라고 부른다.  

BA(Bachelor’s Degree)=학사학위로 1주일에 15학점 이상을 수강하는 풀타임으로 4년제 대학 과정을 마친 대학생이 받는다.  

Class of 2024=Class of 뒤에 특정연도를 표시하는 표현은 그해에 학업을 마친 학생을 말한다. 미국은 한국과 달리 졸업연도를 중시한다. 예를 들면 ‘Class of 2024’이란 2024년도에 졸업을 같이 한 동문들이다.  

CLEP=College-Level Examining Program을 뜻하며 대학 수준의 학력을 갖춘 것을 시험으로 증명하는 것이다. 칼리지 보드에서 관장하며 충분한 경험과 지식을 갖고 있는 경우 대학의 학과목을 듣지 않아도 시험을 통해 학점을 인정해준다.  

College=University와 비교해, 학부생을 가르치는 대학을 말하며 2년과 4년 과정이다. 또한 종합대학의 한 단과대학을 뜻한다.  

CollegeBoard=전국적인 차원에서 적성검사와 학습성취도 시험을 주관하는 비영리 기관으로 비영리 회원제 협회로 4200군데에 달하는 각급 학교, 칼리지, 대학, 교육관련기관이 회원이다. 대학 표준시험인 SAT 및 PSAST/NM­SQT, CLEP, AP 등을 주관한다. 웹사이트: www.collegeboard.com

Community College=로컬 정부가 운영하는 2년제 대학으로 인근 주민과 학생에게 기초 학문과정, 기술 과정, 평생 학습과정을 제공한다. 학비가 저렴하고 입학이 쉽다. 고교생들이 고교에 개설되지 않은 과목을 AP과목 대신에 수강한다. 2학년을 마치고 4년제 타대학으로의 편입하는 경우가 많다. 커뮤니티 칼리지 연합회에 따르면, 미국내 커뮤니티 대학수는 1200여 개로 전체 대학의 46%에 달한다.

CSS/Financial Aid Profile=사립대학이 많이 사용하는 학비보조 신청서로 간단히 ‘프로파일’이라고도 부른다. 600여 개가 넘는 대학에서 학비보조신청할 때 연방정부가 정한 학비보조 신청서인 FAFSA신청서와 함께 CSS/Financial Aid Profile을 추가로 요구한다. 이 양식은 칼리지보드에서 접수해 대행한다.  

Deferred Entrance/Deferred Enrollment=대학에 합격은 했지만 외국에서 공부한다거나 일 또는 여행 등 여러가지 사정으로 바로 등록할 수 없는 학생들을 위해 대개 1년 동안 등록을 연기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로 갭이어(gap year)를 할 수 있다. 2년까지 가능하다. 해당 대학에서는 약속한 기간 이후 등록할 것을 확약받기 위해 예치금(deposit)을 받는다.  

Dream Act=서류미비자 가정의 자녀들이 대학진학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법안이다. 이 법안은 (1)미국에서 5년이상 지속적으로 거주하고 고교를 졸업했거나 (2)그와 동등한 학력을 가졌고 (3)도덕적으로 품행이 바르며 (4)신청당시 21세 이하이고 (5)미국에서 적어도 12세 이상 또는 고등교육을 제공하는 학원에 등록하고 지속적으로 활발히 학업을 수행하고 있는 경우, 합법적인 이민신분을 제공한다는 내용이다.

Dual Enrollment Program=성적이 우수한 고교생이 학교를 다니면서 대학 과목의 수업을 들을 수 있도록 한 프로그램이다. 메릴랜드, 버지니아를 포함 전국 21개 주에서 시행되고 있으며 학생들은 프로그램을 통해 고교 학점과 대학 학점을 동시에 취득하는 것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