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금 찾기 프로젝트…수혜자 프로필 연구해라

0
711

여름방학에 장학금을 찾아보게 하는 것도 자녀들에게 좋은 프로젝트다. 경제적으로 문제가 없더라도 자립 교육의 차원에서 장학금 찾기 프로젝트를 진행해야 한다.  

▶부담이 없다: 방학에는 바쁜 학기중보다 장학금 찾기가 쉽다. 자녀에게 물고기 잡는 법을 가르쳐 준다고 생각하고 가르쳐라. 기본 원칙은 1주일에 1시간씩 장학금 검색 작업을 하게 하라. 대다수의 장학재단은 방학에는 신청서를 접수하지 않는다. 하지만 언제 문호를 열고 닫는지는 웹사이트를 통해서 알 수 있다. 미리 정보를 파악하게 하라.

▶수혜자를 만나라: 장학금 수혜자는 주변에서도 쉽게 만날 수 있다. 이들과 같은 방법을 쓴다면 수혜가 가능하지 않을까. 친구들과 장학금 관련 이야기를 나눠보고 웹사이트를 통해서 기존 수혜자의 프로필을 살펴보게 하자. 이들의 스토리를 읽다보면 어디에 포커스를 뒀는지를 알 수 있다. 참고하게 하라. 어떻게 하면 눈에 띄는 지원자가 될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이력서를 채워라: 여름방학에는 서머 잡시장이 좋게 마련이다. 그러나 장학금이나 대입용 이력서에는 자원 봉사 시간이 필요하다. 만약 필요하면 교회나 커뮤니티 단체 등에 문의하여 봉사에 나서라. 두드려보게 하라.

▶선배의 조언을 구하라: 방학은 학업이나 재정 관련 조언을 기숙사 입주를 위해 짐을 싸고 있는 선배들에게 받아라.

장병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