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 탐방 ①] 커뮤니케이션 전공 소개와 준비법

0
975

인터넷과 인터넷에 더욱 편하게 접속할 수 있게 해 주는 기기들의 발달로 인해 우리는 지금 쏟아지는 정보들 속에서 살고 있다. 커뮤니케이션 학위 또한 지금 정보화 시대에 맞추어 보다 효율적으로 필요한 정보를 찾고 전달할 수 있도록 진화하고 있다.

강하고 효과적인 정보 전달 능력은 어떤 산업에서도 귀중한 능력이다. 커뮤니케이션 학위를 취득한다면 무수히 많은 커리어 옵션이 생기게 되며, 전문화 또한 가능하다.

Communication 메이저를 위해 알아두어야 할 중요한 능력들로는

1. Communication 능력: written, verbal, visual 커뮤니케이션, 퍼블릭 스피킹, 팀워크
2. 리서치 & 분석 능력: 정보 수집과 분석, 가설 세우기, 발표 능력
3. Soft skills: 디테일 파악 능력, 팀워크 (리더십과 팀 매니지먼트), 문제 해결능력 등이 있다.

고등학교 과정에서 Communications 메이저 준비 과정은 마케팅, 언어학, Public Relations 메이저 준비과정과 비슷하며 이 메이저들이 요구하는 능력들이 비슷하기에 겹치는 부분들이 많다.

코어 과목과 내용은 아래와 같다.

▶영어: 정보 전달 능력의 기본이 되는 언어능력에 있어 높은 수준의 성취도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11, 12학년 때 제공되는 AP Language의 경우, 다양한 rhetoric이나 figure of speech를 분석하고 사용하는 법을 깊게 배우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메이저에 직결되는 수업이다.

– 각 학년마다 제공되는 가장 높은 난이도의 영어 과목을 수강할 것 (Honors, Advanced, AP)
– 추천서 또한 11학년 AP 영어 선생님께 받는 것이 1순위

▶수학: Well roundedness를 고려해 수학이나 과학도 게을리하지 않고 Accelerated 코스를 밟거나 Dual Enrollment를 통해 높은 성취도를 보여주어야 한다. 어떤 메이저를 하던지 막론하고 Pre-Calculus 과정까지는 필수로 들어야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하지만 정말 수학이 약하고 GPA에 영향을 미칠 경우, AP Calculus 대신 AP Statistics를 듣는 것이 좋은 선택이다 (커뮤니케이션 메이저에서 요구하는 능력중 중요한 데이터 수집과 분석 능력 뒷받침해주는 과목).

▶Social Sciences: 영어와 마찬가지로 Humanities에 해당하는 과목으로, 여타 수학이나 과학에 비해 더 높은 성취도를 보여주어야 한다. 하이스쿨 히스토리 과목들은 방대한 양의 정보를 읽고 요점을 추려내는 연습을 많이 하기 때문에 이 분야에서 좋은 성적을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 각 학년마다 제공되는 AP 과목들을 필히 수강할 것을 권유한다.

▶과학: 커뮤니케이션 메이저 준비에 있어 그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낮지만 스페셜티 커뮤니케이션 메이저를 희망하는 학생이거나 특정 AP 과학 과목은 커뮤니케이션 메이저가 요구하는 능력을 뒷받침해주기에 좋은 과목이다.

예를 들어 AP Biology는 2016년도부터 서서히 커리큘럼이 바뀌면서 현재는 단순 암기과목이 아닌 데이터와 그래프 분석에 큰 포커스를 두고 있다. Biology에서 배우는 내용 자체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지만 도표와 그래프 만들기/분석 같은 visual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배우기 때문에 도움이 많이 되는 과목이다.

또 다른 예로 AP CS A는 컴퓨터 사이언스 또한 어떠한 메이저를 막론하고 유용한 과목이지만 디지털 정보화 시대에 맞추어 진화하는 커뮤니케이션 메이저에게는 더욱 알아두어야 할 기본 능력이다.

▶일렉티브/CTE:

학교마다 제공하는 일렉티브와 CTE 과목들이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커뮤니케이션 메이저에게 중요한 verbal, written, visual 정보 전달 능력을 개발해 줄 수 있는 과목들을 선택해 듣는 것이 좋다.
– Speech and Debate, Digital & Graphic Art, Newspaper, Sports medicine, Ethnic studies, Peer support

다음 기사에서는 커뮤니케이션 전공 준비를 위해 도움이 되는 특별활동의 종류들과 관련 직종들 소개를 하겠다.

그레이스 김 원장 / 아이앤트에듀케이션
문의: (323)413-2977
www.ianted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