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 계획은 9학년부터 한 단계씩, 빠를수록 좋다

0
1303

대학 입시 준비에는 치밀한 계획이 수반돼야 한다.  

많은 학생들은 대학이 우수한 성적과 인상적인 과외 활동, 훌륭한 추천서를 갖춘 학생들을 선호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그러나 대학들은 더 미묘한 요소들도 들여다본다.  

누구나 대학 입시는 처음 치르기 때문에 자칫하면 결정적인 실수를 저질러 입시를 그르치기가 쉽다. 입시를 준비할 때 염두에 둬야 할 사항들을 짚어보자,

첫째, 최대한 빨리 대학 입시 플래닝을 시작하는 것이다.  

일부 학생들은 대학 지원서 작성 및 제출 시즌이 닥치기 직전까지 입시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지 않는다. 막연하게 대학에 가겠다는 생각만 있을 뿐, 준비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그러다가 12학년 가을학기가 시작되고, 막상 원서를 써야 할 시기가 다가오면 그제야 허둥지둥 모든 것을 시작한다. 그러면서 뒤늦게 자신이 결정적인 실수를 저질렀고, 회복하는 데 필요한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대학 입시 준비는 일찌감치 시작해야 한다. 가능하면 9학년 때부터 차근차근 한 단계, 한 단계 밟아 나가야 한다. 대학 계획에서는 모든 요소들이 고려 대상이 된다.  

고등학교를 시작하면서부터 대입 계획을 시작하라. 대입 계획에는 내가 지원하고 싶은 대학이 어디인지 생각해보는 것도 포함된다. 전체적인 고등학교 성적이 어떻게 될지는 아직 알 수 없지만, 일찌감치 대학들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고 고등학교 시절을 거치면서 조금씩 수정해 나가도 된다. 대학 진학을 위해서는 9학년 때부터 수업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어떤 수업을 수강하느냐에 따라 나중에 대학에 지원할 때 선택의 폭을 넓힐 수도, 좁힐 수도 있다.  

9학년 때 성적도 고등학교 전체 GPA 계산에 반영된다. 물론 9학년은 여러 가지를 경험하고 탐험하며, 실패를 해보기에도 가장 적합한 시기이다. 그렇다고 해서 9학년 성적을 망쳐도 된다는 뜻은 아니다.

둘째, 일찌감치 관심 있는 대학들과 커뮤니케이션을 시작해야 한다.  

많은 학생들은 정말로 꼭 해야 할 상황이 닥치기 전까지 대학들과 아무런 교류를 하지 않는다. 막상 원서를 대학에 제출해야 할 시점이 되어야 최소한의 커뮤니케이션을 하거나, 시간이 없어서 하지 못 하는 경우도 있다. 보통 학생들이 이런 실수를 저지르는 이유는 입학 사정관들이 지원자로부터 정확히 무엇을 원하는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학생이 자신의 관심사를 대학에 효과적으로 보여주기 위해서는 최대한 빨리 대학 측과 교류를 시작해야 한다. 대학은 자격을 갖춘 지원자 중에서도 합격하면 실제로 등록할 학생을 원한다. 대학 입학 사무처는 입시 과정에서 연락을 주고받은 학생들의 관심사가 무엇인지 파악하려고 노력한다. 그러므로 자신이 원하는 1순위 대학과 확실하게 소통을 주고받은 학생들은 입시에서 유리한 위치를 점할 것이다. 가능한 한 일찍, 그리고 정기적으로 내가 가고 싶은 대학과 연락을 취하라.  관심을 둔 대학이 주최하는 칼리지페어에 참석하거나 캠퍼스를 방문한다면, 대학 관계자에게 이름과 연락처를 꼭 전달하도록 한다. 내가 이미 그 대학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을 강조함으로써 학교에 대한 관심을 표명하는 질문, 그러나 가치가 있고 추가적인 정보를 구할 수 있는 질문을 던져라. 대학 관계자에게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말아야 한다.  

가능하면 한 번은 관심 있는 대학 캠퍼스를 방문하고, 공식적인 투어에 참가하며, 관계자와 인터뷰를 잡는 것도 좋다. 내가 흥미를 느끼는 분야의 교수나 스포츠팀 코치에게 연락을 시도할 수도 있다. 교수나 코치와의 대화를 통해 그들이 나의 ‘특별함’을 깨닫는다면 입학 사무처에 알릴지도 모른다. 또한 내가 만약 나중에 대학으로부터 합격 보류(defer) 통보를 받거나 대기자 명단에 들었는데 그 대학에 꼭 가고 싶다면, 지속적인 관심을 증명하는 편지를 보내는 것도 좋다. 하지만 대학 관계자를 성가시게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피해야 할 실수는 ‘비현실적’인 대학 리스트를 만드는 것이다. 나의 GPA와 표준시험 점수, 과외 활동 등을 충분히 고려한 후 리치, 타깃, 세이프티 스쿨을 선정해야 한다. 마음이 앞서 합격 가능성이 매우 낮은 드림스쿨에만 지원하는 실수는 피해야 한다.


빈센트 김 카운슬러 / 어드미션 매스터즈
▶문의: (855)466-2783
www.theadmissionmaster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