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학에 가고 싶다”…캠퍼스 투어가 필요한 이유

0
1428

여름방학에 하면 좋은 대학 준비 중 하나가 가족 여행을 겸한 대학 캠퍼스 방문이다.  물론, 수업 기간에 캠퍼스를 둘러보는 것은 경험에 있어 큰 차이를 만들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학기 중에 가면 좋겠지만 조금만 전략적으로 접근하면 많은 대상 대학 교정 방문 계획을 만들 수 있다. 학기 중에는 집에서 가까운 대학들을 우선으로 계획하고 먼 곳에 위치한 대학들은 방학을 활용하면 된다.

방문하는 대학이 가족의 최선의 선택 목록에 들지 않더라도 대학이라는 환경에 대한 실제경험은 매우 중요하므로 우선은 방문이 용이한 가까운 인근 대학부터 시도하기를 권장한다.  또한 직접 캠퍼스를 방문하고 이들 캠퍼스에서 제공하는 공식 투어를 계획하고 수행하는 것이 좋다. 

좋은 계획은 각 대학 캠퍼스의 차이점을 보기 위해 큰 공립, 중간 크기의 사립대학 및 작은 사립 대학(LAC 포함)을 포함하는 것이다. 오랜 팬데믹 상황의 제약에서 벗어나서 비행기 여행도 많이 용이해지고 있는 시기이므로 캠퍼스 방문이 왜 필요한지 어떤 부분에서 도움이 되는지를 알아보자.

캠퍼스 투어를 가야 하는 이유 6가지는 다음과 같다.

1. 직접 방문은 현실감각을 전달해 준다

캠퍼스들을 방문하기 시작하면 대학이라는 새로운 관문에 대한 더 많은 가능성을 느끼기 시작하게 된다. 학생들은 자신의 전망과 기회에 대해 더 진지하고 생생하게 받아들일 수 있다. 저학년에게는 대학에 대한 꿈과 목표를 가져 보게 하는 기회가 되기도 하고 현 11학년에게는 올여름 지원 대학 목록에 대한 최종 결정을 내려야 하는 시점에 아주 중요한 경험치와 기준이 되어준다.

2.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을 구분 가능

직접 방문하면 캠퍼스의 분위기를 더 잘 느낄 수 있다. 나와 맞을 것같다고 느껴질 수도 혹은 보이는 환경과 재학생들이 늘 함께 했던 것 같은 편안함으로 다가올 수도 있다. ▶교정의 규모가 마음에 드는가 ▶경험해 본 강의실의 규모는 어땠는가 ▶인턴십 기회에 대해 알아낸 것이 있는가 ▶기숙사 상황은 어떠했는가 ▶기숙사의 에어컨이나 히터 시설에 문제가 없는가 등 사소한 것에서부터 필수적인 부분까지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은 개인에 따라 다르다. 이를 파악하는 가장 확실하고 좋은 방법은 캠퍼스 방문을 통해 확인하는 것이다.

3. 주변 지역에 대한 느낌

방문할 때 도시 한가운데 위치한 대학들과 시골스러운 지역에 있는 캠퍼스에 있는 느낌을 비교 평가 하기를 권한다. 작은 대학 일지라도 도시의 느낌을 선호할 수도 아니면 도시 근교의 교외 환경을 좋아할 수도 있을 것이다. 고립된 기분이 아닌 언제든 원할 때 나갈 수 있는 인근 도시시설이 있는가가 그것이 필수적이라고 느끼는 학생들도 분명히 있다. 이런 부분에 예민한 학생이 대학 선정을 잘 못하고 진학한 경우 1년 안에 자퇴하고 집으로 돌아오는 경우도 해마다 본다. 해당 지역의 기후도 아주 중요하다. ▶너무 추운 곳인가 ▶비가 많이 와서 우울해지기 쉬운 곳인가 등 지역이 일상생활에 주는 영향은 무시할 수 없다.

4.교내 시설의 상태와 수준 확인

강의실, 연구실에서 기숙사와 식당까지 캠퍼스를 둘러보면서 건물, 레크리에이션 시설 및 기숙사를 자세히 살펴보자. ▶잘 관리된 것처럼 보이는가 ▶이벤트나 활동에 대한 공지가 많은가 ▶Science building에서 재학생들의 연구물이 전시되어 있었던가 등 캠퍼스나 강의실에서 수업에 참석하거나 기숙사에서 생활하는 자신을 상상해 보도록 하자

5. 집과의 거리 고려

휴일과 방학을 위해 가족을 방문하고 오고 갈 때 ▶5시간 이상의 장거리 비행이 필수인가 ▶한 번의 비행 편으로 갈 수 있는 곳인가 ▶비행기 외에 기차나 버스 혹은 자가운전으로 가능한 거리인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가족 간의 유대감이 크거나 외로움을 많이 타는 학생이라면 힘들 때 가족 방문이 용이한지도 무척 중요하다.

6. 전공에 대해 배울 있는 기회

무엇보다 캠퍼스 방문의 장점은 학교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고 직접 방문을 통해 캠퍼스 투어 가이드가 대학 프로그램의 장점을 설명하는 것을 듣고 질문할 수 있게 된다. 잠재 전공을 위한 특별 투어를 요청할 수도 있다. 또한 관심 있는 부서를 둘러보고 해당 부서의 게시판을 읽고 수업 사이에 어울리고 있는 학생들을 볼 수도 있다. 강의실 수업에 앉기를 요청하거나 학과의 교수나 직원과 만나기를 요청할 수 있다. 웹사이트에서 확인한 내용 이상의 깊이 있는 정보의 취득이 가능하다.

Sunny Oh, YES-FLEX Prep 원장
sunny@flexsandiego.com
714-656-58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