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립대가 주립대보다 학비 부담이 적을 수 있다?”

0
1081

주변에서 “사립학교에 다니는 비용이 주립대보다 실제로 부담해야 하는 금액이 더 적었다”라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된다. 학교를 다니는 전체 학비가 2배 이상 더 비싼 사립학교가 학비 부담이 더 적을 수 있는 이유가 무엇일까?

▶최상위 대학은 기부금 재원이 풍부하다

사립학교가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많은 지원금은 학교의 기부금 재원(Endowment Fund)으로 가능하다. 모든 학교들은 동문 및 기업, 외부의 사람들에게 더 적극적인 기금 모금 활동을 통해서 해마다 기부금 재원 규모가 증가하고 있다. 학교들은 기부금 재원으로 학생에게 많은 지원이 가능해진다. 따라서 이 기부금 재원의 규모가 학비 지원금의 규모와 일치하게 된다.

익히 알고 있는 바와 같이 아이비리그 대학 등 최상위권 대학들은 기부금 재원이 풍부하고 해마다 기부금 재원의 증가폭도 꾸준히 늘고 있다. 학생들에게 많은 학비 지원금을 제공할 수 있어 상대적으로 다른 학교에 비해서 많은 학자금 지원금을 제공하게 된다. 최상위권 학교들은 학생 융자가 없도록(no Student Loan Policy) 학비 지원안을 제공하고 있다. 즉 학생 융자 금액만큼 추가로 학교에서 무료 지원금을 제공한다. 졸업후에 학생융자에 대한 부담이 없이 원하는 진로를 향해 갈수 있는 게 하기 위함이다.

▶우수 대학이 안고 있는 2가지 고민도 이유

최상위권이 아니지만 나름대로 우수한 대학들은 2가지의 상충된 문제를 고민하고 있다. 즉, 우수한 학생을 유치하는 것과 학교의 재정을 좋게 유지하는 것이다. 모두가 인정하는 명문대학으로 도약하는 길은 우수한 학생을 유치해서 잘 교육하여 졸업 후에 성공하고 좋은 사회적인 평가를 받게 하는 것이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합격을 통보한 우수한 학생들에게 좀 더 많은 지원금, 장학금을 제공해서 학교에 등록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하지만 계속 많은 돈을 지원하게 된다면 학교의 재정은 어려워질 것이다. 반면 돈을 아끼기 위해서 지원금을 줄인다면 우수한 학생들을 확보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런 학교들은 학교의 정책을 우수학생 유치에 힘쓸 것인가 아니면 학교의 재정을 절약할 것인가 하는 정책을 주기적으로 반복한다. 즉 우수한 학생을 유치하기로 결정을 하면 예년에 비해서 또는 비슷한 수준의 다른 학교에 비해서 더 많은 지원금을 학생들에게 제공해서 우수한 학생들을 유치하게 된다. 이러한 학교의 적극적 지원 정책은 한번 시작을 하면 3-4년 정도는 이어지게 된다. 이 학교가 충분히 지원을 많이 해준다고 알려지는 데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정한 목표가 달성이 되면 점차 지원을 줄이는 정책을 하기도 한다.)

학생이 아주 우수한 성과를 거두었다면 최상위권 학교로 진학을 하면 학비 부담 문제도 많은 부분이 해결되겠지만, 최상위권이 아닌 학교가 대상이라면 예상 지원학교가 지난해에 어떤 학자금 지원 정책을 유지 중인지 확인해서 지원 학교 리스트를 결정하는 것도 좋은 입시 전략 중 하나이다.

▶학자금 지원 정책 최근 동향 파악을

학생이 제출하는 학자금 지원 서류(FAFSA & CSS Profile)는 동일하다 하더라도 사립학교의 지원금 결정은 학교별로 복잡한 자체적인 계산 방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학교별로 다른 학자금 지원 결과를 받게 된다. 이 복잡한 계산식을 확인해서 얼마를 지원받을지 고려해서 지원학교를 결정하기보다는 학교의 최근 학자금 지원 정책 동향을 확인하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이다. 분명한 사실은 이미 학교들이 가지고 있는 기부금 재원은 거의 우리가 알고 있는 학교의 순위와 일치가 된다고 보면 되기 때문에 우수한 학교일수록 많은 지원금을 지원받게 된다는 점이다.

물론 이러한 정책은 (하필이면) 올해부터 변할 수도 있으나 수년간 지원 동향은 유지가 되는 것이 보통이다. 몇 년간 지원이 적었던 학교라도 관심이 있는 학교라면 지원 대상에서 제외할 필요는 없다. 왜냐하면 올해부터 학자금 지원 성향을 늘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학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어떤 학교가 학비 지원이 좋은가?’에 대한 질문에 대한 답은 ‘최상위권 대학’이라고 이미 정해져 있을 수도 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그들 학교에 과연 합격할 가능성이 얼마나 될까 하는 부분도 생각을 해봐야 한다. 아무리 지원이 좋은 학교들을 선정해서 지원한다 하더라도 합격을 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학비 부담 측면에서 어떤 학교들을 지원할 것인가를 고려할 때 학비 지원이 좋은 최상위권 대학들과 함께 ▶최상위권이 아니지만 학교의 평판이 우수하고 ▶합격 가능성도 상대적으로 높으며 ▶최근 수년간 상대적으로 많은 지원이 이루어진 학교들을 지원명단에 포함하는 것이 좋다.

마이크 이 대표 / CPA·Aim FAC & CPA
문의: (213)507-42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