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K교육] 프린스턴대 편입, 어렵지만 충분히 가능하다

0
1042

▶문= 대학생 신분으로 아이비리그 대학으로 편입하는 것이 가능한가요?

(사진=프린스턴대학 웹사이트 캡처)

▶답= 프린스턴대로 편입하는 것은 어렵지만 가능한 일이다. 편입 희망자라면 고교 성적증명서 에세이 표준시험 점수 등은 기본이고 대학 성적증명서 문제가 없는 학생임을 증명하는 ‘Letter of Good Standing’ 등 학교 측이 편입 지원자에게 요구하는 각종 서류들을 준비해야 한다. 명문대일수록 편입 지원자가 제출해야 하는 서류가 많다. 최상위권 대학의 대부분은 고등학교 성적도 요구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학생들은 미루지 말고 일찍 준비를 시작하는 것이 현명하다. 서류접수 마감일로부터 최소 몇 달 전부터 편입에 포커스를 맞추고 일을 진행하라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프린스턴대가 요구하는 에세이들을 작성하는 데도 적잖은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신입생과 마찬가지로 편입 또한 에세이가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에세이를 통해 본인의 열정 재능 전공에 대한 적합성 등을 보여주는 것이 필요하다.

필요한 서류 외에도 편입 희망자들은 학교 측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충족시켜야 하는데 최소 1년 이상 대학에 다닌 경우 2학년이나 3학년으로 편입이 가능하다. 4학년으로 편입은 불가능하다.

신입생 입시와 마찬가지로 편입 경쟁도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치열하다. 오히려 합격률은 신입생보다 더 낮다. 2021년 가을학기 모두 1349명이 프린스턴대로 편입을 신청했으며 그중 1.3%에 불과한 18명만 합격했다. 신입생 합격률은 4.3%로 나타났다. 프린스턴대는 올봄 편입생을 매년 25명 수준으로 늘릴 것이라고 발표했다. 한해 100명의 편입생이 재학하는 대학으로 만들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2023년 가을학기 프린스턴대 편입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편입지원서와 추가서류를 내년 3월 1일까지 접수해야 한다. 재정보조 신청서 마감일은 3월 9일이다. 대학 측은 내년 5월 중순 합격 여부를 통보할 예정이다. 합격자들은 5월 말까지 등록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프린스턴대에 편입생으로 합격하는 것은 낙타가 바늘구멍에 들어가는 것보다 어렵지만 진정 편입을 희망한다면 도전해 볼 것을 권한다. 합격률 지원자 수 통계는 단순한 숫자로 생각하고 관련 정보를 참고하면서 결과가 나오는 날까지 최선을 다하는 것이 중요하다.

▶문의: (855)466-2783
지나김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