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먼앱… Additional Information Section 활용법

0
203
(사진=커먼앱 웹사이트 www.commonapp.org 캡처)

커먼앱 (Common App)상 학생의 Personal Statement를 첨부할 수 있는 Writing Section에서 찾을 수 있는 ‘Additional Information’란은 말 그대로 원서에 미처 담아내지 못했던 자신이 공유하고 싶은 추가적인 부분을 기입할 수 있는 곳이다.

Personal Statement와는 달리 원서 제출에 있어 요구사항은 아니며, 선택적으로 공유하고 싶은 내용이 있을 경우, “정보”와 “사실”을 위주로 기입하는 것이 좋다.

Additional Information란에 추가 기입하면 좋은 유형의 정보들을 알아본다.

  1. Activity List에서 미처 완전히 설명하지 못한 중요한 활동

특별활동 이력에서 부연 설명을 하고 싶은 활동이 있을 경우, Additional Information에 덧붙여 설명을 하는 것이 좋다. 이때, 에세이 형식으로 서술하지 않고 간결하게 임팩트에 초점을 맞추어 중요한 순서대로 세부사항을 나열하는 것이 좋다.

  1. 건강 문제

신체적 또는 정신적으로 건강에 문제가 생겨 학업 또는 특별활동에 영향을 끼쳤을 경우, Additional Information에 선택적으로 공개 및 설명이 가능하다. 전문의의 진단을 받은 경우라면 원서를 제출하기 전 담당 의사 또는 카운슬러에게 검토를 받고 정확한 해명이 되도록 접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1. 원서상 잠재적 적신호 (Red Flag) 해명

입학 심사에 크게 영향을 미칠만한 서류상의 이유 있는 결함이 있다면, 꼭 해명을 통해 사정관들에게 뒷배경을 알려 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간결히 사실만 나열을 하도록 하며 감정에 호소하듯 쓰지 않는 것이 좋다.

  1. 특별활동이나 학업에 영향을 끼친 상황 설명

원서상에 나타나지 않는 개인적인 일 또는 의무로 인해 자신의 학교생활에 제한이 있었다면, 그것 또한 충분한 설명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부모님 대신 집안일을 크게 맡아서 했다거나 거리가 먼 학교에 통학하는 시간이 길어 특별활동 및 학업에 온전히 집중을 하지 못했던 상황을 상세히 설명하도록 하자.

  1. 특이한 수업 또는 온라인 수업 (Independent study)

점차 많은 학교들이 커리어 관련 커리큘럼을 (CTE) 제공함에 따라 원서상 분류하기가 어려운 과목들이 있다. 또는 학교에서 제공하지 않는 과목을 혼자 온라인으로 수강을 했을 경우에도 원서상에 깔끔히 기입하기가 어려운데, 이러한 과목들이 있다면 Additional Information에 설명하도록 하자.

  1. IB 커리큘럼 에세이 주제

소수의 학교들이 AP 커리큘럼 대신, 또는 병행해서 IB 커리큘럼을 제공을 하기도 하는데, IB 커리큘럼을 마치며 작성하는 Extended Essay는 12학년 2학기 말에 제출을 하기 때문에 입학 심사에 고려가 되지 않는 부분이다. Additional Information란에 자신의 IB Essay 주제나 Thesis를 간결히 공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레이스 김 원장 / 아이앤트에듀케이션
문의: (323)413-2977
www.ianted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