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만 시간의 법칙’…중학교 때부터 익혀야 STEM 인재 가능

0
1484

대학교 4학년 교육학 수업에서 배운 내용이 아직도 기억이 생생하면서 필자를 도전하게 하는 교육 원리가 있다. 같은 반 30명이 같은 수업을 들어도 내용을 이해하는 속도와 깊이가 저마다 다르다는 것이다. 이럴 때 교사는 수업 진도를 어떻게 맞추어야 하는 지가 고민이다.  이럴 땐 중간 그룹에 진도를 맞추어 수업을 이끌어가야 한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모든 학생들이 알아야 할 내용을 모두 이해하기 바라고 완전히 이해하기 바라는 교사들도 있다. 그럴 때는 개별 학습이 용이하다. 그래서 학교에서 가르치는 것보다 사교육에 필자는 더 매력을 느꼈다. 같은 내용을 더 배우다 보니 지루하게 느껴지면서 호기심이 떨어져 버리는 아이를 그냥 모른 척 하고 넘어갈 수가 없다. 또 아직 이해하지 못했는데 다음 진도로 넘어가 버려 배우지 못하는 아이들도 그냥 두고 볼 수 없다. 그래서 학교를 그만두고 사교육에 몸을 담게 되었다.  

요즘 계속해서 필자의 마음을 바쁘게 하는 다른 고민이 있다. 하루가 다르게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속에서 우리 아이들이 미래에 유망한 직종에서 리더가 되기 위해 발빠르게 움직여야 하는데 학교 교육에만 의존하다보면 사실상 그것이 너무 어렵다는 것이다. 요즘 미국 사회에 많은 인재가 필요한 스템 전공을 희망하는 지원자들에게 대학은 수학, 과학 등의 경시 대회를 출전하거나 이긴적이 있는지 질문한다. 이렇게 어려운 대회출전하고 수상하는 것들이 과연 학교 수업만으로 가능한 일인가? 단연코 아니다. 대학에서 원하는 인재는 그 영역에 깊은 호기심을 가지고 학생이 더 심도있게 공부를 한 학생을 원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우리의 아이들을 어떻게 가르치고 도와야 하겠는가?  

‘1만시간의 법칙’이 있다. 어떤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최소한 1만 시간의 훈련이 필요하다는 법칙이다. 1만 시간은 매일 3시간씩 훈련하면 약 10년이 걸린다. ‘아웃리이어’의 저자 맬콤글래드웰은 평균치에서 크게 벗어나서 다른 대상들과 확연히 구분되는 표본 곧 아웃라이어가 되기 위해서는 그만큼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함을 우리에게 던졌다. 스템분야에서 우수한 인재가 되기 원한다면, 경시대회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두기 위한다면 중학교때부터그 분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배우고 익혀야 한다. 큰 그림을 보아야한다. 11, 12학년이 되어 그때부터 유망한 분야라고 전공하기 원하는 학생이 긴 시간의 계획을 가지고 준비한 학생을 이길 수 있는 확률이 얼마나 될까?  

아이오와 시티 학교 영재 프로그램(ELP) 사이트에서는 영재의 특징들과 그 특징들에 따라 필요한 지도방식(Learning needs)을  함께 정리한 도표가 있다. 그중에 대학에서도 학생으로부터 가장 원하는 자질로 지적 호기심, 조기 도덕적 관심(early moral concern), 배움에 대한 열정을 들 수 있다.  사교육을 하면서 언제나 본인이 궁금해서 늘 선생님에게 폭풍 질문을 하는 학생을 본다. 그들은 늘 새로운 것을 배울 때 기쁨을 누리며, 자신의 생각을 선생님에게 논리적으로 펼치며 선생님의 생각과 견해를 묻는다. 그들은 왜 그렇게 열정적이며 활기를 띄는 걸까? 답은 간단하다. 자신이 이미 잘 하고 있기 때문에 못하게 되기가 싫은 것이다. 궁금한 것을깨우칠 때 즐겁고 기쁜 것이다. 그러면 어떻게 그들은 그런 호기심과 열정을 가지게 된 걸까?  

‘깨우치는 즐거움’은 어떤 다른 즐거움보다 큰 희열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책을 통해 배워온 우리는 아이들도 모두 책으로 배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요즘 학생들은 영상을 통해 배우거나 교우들과 함께 연구하고 토론하며 더 쉽고 재미있게 배우기도 한다. 선생님과 학생이 잘 연계되는 즐겁게 수업하는 게 있어 가장 우선시되는 필수요소다. 그리고 하나를 배워도 정확하게 백퍼센트 이해할 수 있게 배우는 것은 필수다. 완전학습이 이루어 지도록 학습하는 습관이 길러진 학생은 배움에 대한 두려움이 없다. 그리고 이런 즐겁게 배우기 위한 요소들이 다 잘 갖춰지기 위해서는 교육을 맡은 사람이 장기적인 큰 그림과 자세한 계획이 필요하겠다.    


새라 박 원장 / A1칼리지프렙
▶문의: (323)938-0300
www.a1collegepre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