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K 교육] 재정보조의 아킬레스건이란?

0
470

[Los Angeles] 입력 2023.01.10 16:59 수정 2023.01.10 17:59

“성공은 실패를 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실패를 극복해야 얻는 것이다.”라는 말을 어느 강연에서 들은 적이 있다. 매우 동감하는 말이다. 세상에 살면서 실패를 한 번도 경험해 보지 않은 이가 없듯이 실패는 성공을 위한 필수 불가결한 조건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실패가 디딤돌이 될 것인가 아니면 걸림돌이 될 것인가는 실패의 정의를 어떻게 성공으로 바꿀 수 있을지에 따라서 가장 중요한 전환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대학진학에 따른 재정 보조의 극대화는 가정의 재정 상황에 대해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대학의 재정보조란 자동적으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다. 대부분의 학부모들은 재정 보조 신청서만 작성해 제출하면 대학에서 재정 보조를 가정의 재정상황에 맞게 잘 알아서 지원할 것이라는 기대를 갖는 경향이 강하다. 그러나, 사실 대학의 입장은 이와는 정반대라고 할 수 있다. 대학은 가장 효율적인 비용으로 우수한 학생을 선발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일반 가정에서 예상과는 달리 재정 보조 지원을 기대치보다 잘 받지 못하는 경우가 더 많다는 결과를 알면 다시 한번 이 부분에 대한 생각을 달리할 수 있을 것이라 본다. 재정 보조는 신청서에서 실수를 해서 잘 받지 못하는 문제보다는 재정 보조 신청서에 기재된 내용에 대한 사전 설계나 준비가 미흡해서 재정 보조 지원을 잘 받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의 경우인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제출 내용이 최적화되지 않고 신청서에 기재된 배후에는 학부모들의 가장 큰 문제점 혹은 약점이 무엇인지를 검증해 보는 일이 매우 중요한 과제가 아닐 수 없을 것이다. 어떠한 문제든지 해법이 있기 마련이지만 이러한 해법이 문제가 발생 시에 즉시 처방해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는 경우가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다. 재정 보조의 진행은 후자의 경우에 해당하는 부분이 많다고 하겠다. 그 이유는 잘못된 부분을 정정하기 위해서 반드시 입증해 가는 방식으로 내용들을 정정해야만 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문제가 발생한 후에 정정을 할 것인지 아니면 발생 전에 미리 예방할 것인지를 묻는다면 당연히 모든 이들의 대답은 후자를 선택하겠지만 이러한 사실을 알면서도 이를 실천하거나 대비하지 못하는 케이스가 거의 대부분의 경우라고 할 수가 있다. 

무엇보다 재정 보조의 아킬레스건은 무엇인가? 한 번쯤 생각해 봐야 할 것이다. 단순히 신청서를 제출하면 되는 것 아닌가 하는 어리석은 생각은 이제 접어 버려야 한다. 좋은 정보의 입력 없이 좋은 결과를 기대하기란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재정 보조 평가의 관건인 가정 분담금(EFC)를 어떻게 낮출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서 보다 초점을 두고 재정 보조 준비를 해야만 좋은 결과를 바랄 수 있을 것이다. 이는 단순한 재정 보조의 신청과 진행을 넘어서 대학이 자녀의 등록을 선호하는 지원자로 어떻게 Profile을 갖춰줄 수 있을지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자녀가 고등학교에 진학하는 시점부터 이에 대한 준비를 진행해야만 보다 좋은 결과를 바랄 수 있을 것이다.

이제 학부모들 모두가 재정 보조의 준비와 시작에 대한 아킬레스건이 무엇인지 다시 한번 점검을 해 봐야 할 시점이 아닌가 생각한다. 특히, 밀레니얼 베이비부머 세대들의 대학 지원자 수의 엄청난 증가로 인해 대학들이 보다 나은 프로필의 지원자들을 선호하는 현시점에 무엇보다 자녀들의 프로필에 약점이 무엇인지 다시 한번 점검해 보강함으로써 한걸음 더 나아간 수준의 재정 보조 진행과 대학 입학 사정에 대비하는 습관을 가져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단순히 점검해 볼 수 있는 방법이라면, Common Application의 Practice Website에 어카운트를 만들어 접속해 과연 Common Application에서 요구하는 자녀들의 프로필이 무엇인지를 파악해 이를 보강해 나가는 작업부터 시작해야만 아킬레스건인 가정의 취약점을 극복하고 자녀들의 미래를 더욱더 보장할 수 있는 길이라 하겠다. 그렇다면 이제 내 자녀의 아킬레스건은 무엇인지 염두에 두고 사전 설계를 해야 하는 시점이 아닌가 생각한다. 

리차드 명 / 재정보조 전문가
▶ 문의: (301)213-3719  
remyung@agminstitute.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