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칼리지에서 학생을 뽑을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보는 부분은 포트폴리오라고 생각합니다.
포트폴리오는 지원학생의 생각과 의도를 재대로 보여주는 작품집으로서 개인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독창성(originality), 다양성 (Diversity), 테크닉 (Technique) 세 가지를 포인트가 드러나는는 작품을 만들어 내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트칼리지들은 1~2년 사이에 만들어진 10-20개의 작품들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퀄리티있는 포트폴리오를 만들기 위해서는 자신의 특성과 생각을 파악하여 스토리 메이킹이 되어야 합니다.
크게 3단계로 정리해서 말하자면
▶1단계
포토폴리오의 전체적인 컨셉을 정하고 임팩트있게 보여주기 위하여 작품의 아이디어 순서를 정해야 합니다. 완성도 높은 작품을 제작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작업을 만들기까지의 과정을 보여주는 아이디어 스케치북이나 작품기획의도 이미지도 중요하고 부분적으로 포트폴리오에 들어가기도 합니다.
▶2단계
포트폴리오에 넣을 작업을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준비하면서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고 만들고 시도하면서 완성도를 높이면 좋습니다. 포트폴리오에 들어갈 작품을 리뷰하고 수정하고 발전 시키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포트폴리오는 많은 시간과 열정이 들어가고 오랜 시간 나만의 작업 노력의 결과 이기에 무엇 하나도 소홀이 할 수 없는 것들입니다 포트폴리오는 결코 쉽게 만들어지는 작업이 아니기에 처음부터 끝까지 자기만의 다양한 아이디어와 재료를 시도하고 모험 하는 태도를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3단계
-작품 촬영 및 디지털화하기 : 작품을 다 마무리하고 마지막 과정에 이르게 되면 작품을 고화질로 촬영하고 에디팅 해 두어야 합니다. 미국의 미술대학들은 디지털 이미지를 업로드 하는 방식으로 포트폴리오를 제출하고 있습니다. 그러기에 원하는 대학 리스트에 맞추어 에디팅 하여 업로드 해야 합니다.
-작품 설명하기 : 모든 작품에는 작품 설명이 필요합니다. 작품 미지만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작품에 대해 명확하고 설득력 있는 설명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3단계로 타임라인에 맞추어 본인만의 로드맵을 만들어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보기를 권합니다.
Ellie Bae /인아트 원장
▶문의: 323-889-9900
www.inarteducatio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