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일원 최우수 공립고에 ‘스타이븐스트’

0
296

[뉴욕 중앙일보]

‘니치’ 2025년 전국 우수 공립고교·학군 순위 등 발표
NY 스타이브슨트 전국 5위, 브롱스과학고 13위 차지

(사진=니치 웹사이트 www.niche.com/k12/rankings 캡처)

뉴욕과 뉴저지주 일원의 최우수 공립 고등학교로 뉴욕주 ‘스타이븐스트 고교’가 선정됐다.

 교육평가 전문업체 ‘니치(Niche)’가 최근 발표한 2025년 전국 우수 공립 고등학교 순위에 따르면, 뉴욕 일원에서는 뉴욕시 스타이브슨트 고교가 전국 5위에 올라 가장 순위가 높았다. 전체 등급에서 A+를 받은 스타이브슨트 고교는 ▶아카데믹 ▶교사 ▶대학 준비 ▶클럽과 학생활동 등의 분야에서 A+ 등급을 받았다. 

 이어 뉴욕시 브롱스과학고가 전국 13위로 뒤를 이었다. 이 학교는 뉴욕주 공립 고교 중 교사 평가 1위에 오르기도 했다. 스태튼아일랜드테크 고교는 15위를 기록했다.

 뉴저지주 버겐카운티의 명문 고교로 꼽히는 버겐카운티 아카데미는 전국 20위에 올랐다. 그 다음으로는 뉴저지주 모리스카운티에 있는 수학·과학·공학 아카데미가 전국 21위로 순위권에 들었다.

 한편 전국 학군평가 순위에서는 뉴욕 학군들이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뉴욕 웨스트버리의 이스트 윌리스턴 유니온 프리 학군은 전국 4위로 뉴욕 일원에서 가장 높은 순위를 받았고, ▶사요셋 센트럴(5위) ▶제리코 유니온 프리(10위) ▶로슬린 유니온 프리(15위) 학군 등이 상위권을 기록했다. 그레잇넥 학군은 전국 25위에 올랐다. 한인 밀집 지역인 퀸즈 지역의 26학군(베이사이드)은 뉴욕주 내 90위, 25학군(플러싱)은 주 내 143위를 기록했다. 

 전국 순위권에 들지는 못했으나, 뉴저지주에서는 한인 학생들도 많이 재학 중인 노던밸리 리저널 고등학교 학군이 주 내 1위로 선정됐다. 이어 프린스턴 공립학교 학군이 2위, 밀번타운십 학군이 3위를 기록했다.

 한인 밀집 학군 중에서는 노던밸리 리저널 학군 외에도 버겐카운티의 리지우드 학군이 주 내 4위, 테너플라이 학군이 6위에 오르는 등 상위권에 꼽혔다. 

 올해로 11년째를 맞는 니치의 전국 우수 공립교·학군 순위 집계는 학교 시설·교사 평가·과외활동 기회·학부모 의견·교육부 데이터 등을 종합해 순위를 산정한다. 

 자세한 공립고교 순위와 학군 순위는 니치 웹사이트(www.niche.com/k12/rankings/)에서 확인 가능하다.  

〈뉴욕·뉴저지 우수 공립교 순위〉 *자료: 니치(Niche) 

학교명전국순위지역
스타이븐스트 고교5NY
브롱스과학고13NY
스태튼아일랜드테크 고교15NY
버겐카운티 아카데미20NJ
수학·과학·공학 아카데미21NJ

〈뉴욕·뉴저지 우수 학군 순위〉 

학군명전국순위 지역
이스트 윌리스턴 유니온 프리4NY
사요셋 센트럴5NY
제리코 유니온 프리10NY
로슬린 유니온 프리15NY
스카스데일 유니온 프리19NY
하프할로우힐즈 센트럴20NY
그레잇넥 공립학교25NY

윤지혜 기자 yoon.jihye@koreadailyn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