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K교육] 명문대 입학심사에서 무엇이 중요한가?

0
455

▶문= 명문대들이 입학 사정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들은 무엇인가?

▶답= 하버드대의 경우 아카데믹, 과외활동, 퍼스널 스킬 등 몇 가지 항목을 토대로 지원자들을 1에서 6까지의 스코어로 평가한다. 숫자가 낮을수록 높은 점수를 의미한다. 많은 학생 및 학부모들은 대학들이 공개하는 ‘커먼 데이터 셋’(CDS)을 통해 어드미션 관련 통계자료를 얻는다. 대부분 명문대들의 입학 사정은 ‘종합평가’(holistic review) 방식이다. 택한 클래스의 수준(rigor), 학교 성적, 클래스 랭크, 에세이, 과외 활동, 추천서 등 여러 요소를 평가한 후 지원자를 합격 시킬지 말지 결정한다.  

그렇다면 명문대들은 어떤 요소들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할까? UCLA, UC 버클리, 존스 홉킨스대의 경우 클래스의 수준을 매우 중요(very important) 한 요소로 평가한다. 많은 학생들은 학교에서 GPA를 높이는데 주력하는데 가능한 범위 안에서 가장 도전적인 과목들을 택하고 이들 클래스에서 좋은 성적을 거둬야 한다.

언웨이티드 GPA가 4.0 만점이어도 쉬운 클래스만 택했으면 명문대 입시에서는 큰 의미가 없다. 거의 모든 아이비리그 스쿨도 클래스의 수준을 매우 중요한 요소로 여긴다.

스탠포드대, 프린스턴대, 브라운대는 에세이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 에세이는 서류를 통해 드러나지 않는 학생의 인간적인 면모와 성취 등을 대학에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예일대, 다트머스 칼리지, 밴더빌트대는 과외활동을 통해 학생의 성취를 평가하는 것을 중요시한다. 명문대들은 학생이 교실 밖에서 무엇을 하면서 시간을 보내는지에 대해 관심이 많다. 대학입시 목적으로 이 활동, 저 활동을 수박 겉 핥기 식으로 하는 것보다 한 두 가지 활동을 열정을 가지고 깊이 있게 해야 한다. 카네기멜론대, 노터데임대, NYU는 학생의 캐릭터를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본다. 

서류상으로 보이는 성취뿐만 아니라 지원자의 인간적인 면모, 개인적 특징 등을 바탕으로 해당 학생이 캠퍼스 커뮤니티에 기여할 인물인지 판단하는 것이다. 카네기멜론대는 리더십, 열정, 배려심 등이 나타나는 지원자를 높이 평가한다.  

에모리대, 앰허스트 칼리지, 노스이스턴대는 추천서(letter of recommendation)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 추천서는 대입 원서 패키지 안에서 유일하게 제 3자가 학생을 평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추천서는 누구보다 학생을 잘 아는 사람이 작성해야 위력이 배가된다. 11학년 봄 학기 때 교사나 카운슬러에게 추천서를 부탁하지 않았다면 12학년이 시작되자마자 요청해야 한다.  

지나 김 대표
▶문의: (855)466-2783
www.TheAdmissionMaster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