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K 교육] 대학입시에서 인터뷰의 비중

0
401

▶문= 대학입시를 치르는 많은 학생들이 인터뷰의 중요성에 대해 궁금해한다. 인터뷰는 입시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

▶답= 인터뷰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입학 사정 과정에서 큰 역할을 한다고 믿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대세를 결정지을 만큼 중요하지는 않다는 시각도 존재한다.  

일부 대학은 교수나 입학사무처 관계자가 인터뷰를 진행하며, 어떤 대학은 학생이 거주하는 지역에서 활동하는 동문에게 인터뷰를 맡긴다. 그런가 하면 아예 인터뷰를 하지 않는 대학도 있다. 많은 학생들은 인터뷰가 당락에 결정적 영향을 끼치는지 궁금해한다. 대학이 인터뷰를 요청하면 1차 심사를 통과해서 그런 건지, 아니면 부족한 게 있어서 그런 건지 정답을 얻기가 어렵다.  

인터뷰는 분명한 목적이 있다. 학생 입장에선 성적 증명서와 에세이, 추천서 등을 통해 드러나지 않은 퍼스널리티를 대학 측에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대학 또한 각종 서류를 통해 찾아볼 수 없는 지원자의 특별함 또는 독특함을 들여다보고 싶어 한다. 보통 인터뷰어는 학생이 왜 그 대학에 진학하고 싶은지, 인생 목표는 무엇인지 알고 싶어 한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곤 인터뷰는 입학 사정 과정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인터뷰를 하는 자리에서 학교에 대해 부정적인 코멘트를 하거나, 인터뷰어를 불쾌하게 하는 발언을 한다면 아마도 그 대학에 합격할 가능성은 ‘제로’가 될 것이다.  

아이비리그 브라운 대학은 “인터뷰가 당락을 결정지을 가능성은 거의 없다”라고 밝히고 있다. 또 다른 아이비리그 대학인 유펜은 “인터뷰는 학생이 대학에 대한 추가 정보를 얻고, 대학도 학생에 대해 더 많이 알 수 있는 기회”라고 설명한다. 유펜은 동문이 인터뷰를 한 뒤 결과를 요약해서 학교 입학 사무처에 전달하며, 이는 학생의 원서에 추가 자료로 포함된다. 누가 인터뷰를 하든 학생을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유펜은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밝히고 있다. 프린스턴 대학의 인터뷰 과정은 유펜과 흡사하다.  

드림스쿨로부터 인터뷰 제안을 받았다고 크게 걱정할 것도, 좋아할 것도 없다. 최선을 다해 준비하고, 가장 중요한 것은 지원한 대학이 어떤 학교인지 최대한 정보를 수집한 후 인터뷰를 하는 것이다.  

지나김 대표
▶문의: (855)466-27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