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와 B.S. 학위 선택, 장기 목표와 성향 고려해야

0
3697

[대입 들여다 보기]

전공 과목 선택은 미국의 4년제 대학에서는 물론 학교마다 그리고 전공 분야마다 조금씩 다르다. 일반적으로 1학년과 2학년 때는 일반 교양과목들을 택하고 3학년과 4학년 때는 학생의 전공 분야와 관련된 과목들을 주로 택한다.

대학 전공을 결정하는 것은 많은 고교생에게는 어려운 일이다. 실제로 많은 고교생은 대학에 진학하기 전 전공을 확정하지 못하며 대학에 입학하고 나서야 전공을 결정한다.

그런데 전공을 정하고 나면 또 다른 문제에 직면한다. 바로 B.A.(Bachelor of Arts) 또는 B.S.(Bachelor of Science) 학위 중에 어느 것을 선택하느냐 하는 것이다. 대학들은 단지 특정 전공에 대해서만 B.A.나 B.S.를 수여하거나 두 가지 옵션을 모두 제공하기도 한다. 학생들이 이 가운데 선택을 하려면 장기적인 목표를 고려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B.A.는 인문학에 중점을 두는 반면 B.S.는 과학과 수학 분야를 강조한다.

대학들의 웹사이트를 살펴보면 B.A.가 B.S.와 어떻게 다른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먼저 B.A.는 학생들이 더 넓은 주제의 분야를 공부하도록 하는 인문학 프로그램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B.S.보다 덜 세분화된 성격이다.

대학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보통 B.A.를 목표로 하는 학생들은 B.S.를 취득하려는 학생들보다 선택 과목(elective)들을 수강할 수 있는 기회를 더 많이 제공받는다. 이에 비해 B.S.는 기술적인 분야에 더 집중하는 경향을 보인다. B.A.를 수여하는 전공은 선택 과목의 숫자가 더 많았지만 B.S.를 주는 전공의 경우 수학 과학 또는 실험 수업이 더 많은 것이 보통이다. 프로그램의 구성에 따라 B.S.는 선택한 전공에 초점을 맞춘 수업들을 수강할 것을 요구하지만 B.A.는 다른 주제의 전공들도 탐험할 수 있는 기회를 더 많이 제공한다.

많은 대학에서 B.A. 학위는 전통적으로 리버럴 아츠(liberal arts)를 반영하는데 이는 철학 문학 역사 소셜 사이언스 예술 그리고 외국어 공부를 중요시한다. B.A.에 수학과 과학이 결여된 것은 아니지만 B.S. 만큼 수학과 과학을 강조하지는 않는다는 말이다.

B.A.와 B.S. 옵션은 학생들이 서로 다른 직업 노선을 추구하는 밑바탕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심리학 전공자의 경우 B.A. 학위를 취득한 후 종종 카운슬링 전문인의 길로 들어서지만 B.S.는 리서치에 집중하는 경향을 보인다. 심리학에서 박사 학위까지 취득하려고 하는 학생이라면 B.S.가 실용적인 첫 번째 단계가 될 수 있다. 같은 심리학이라도 B.S.는 통계학과 리서치 방법에 대한 이해를 B.A. 보다 많이 다루기 때문이다.

컴퓨터 사이언스 등 STEM 관련 전공도 마찬가지다. 엔지니어가 되고 싶은 학생들은 B.S. 옵션이 적합했지만 엔지니어링을 넘어서 좀 더 확대된 영역에서 직업을 갖고 싶은 학생들은 B.A.가 더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양쪽 옵션 모두 관련 업계에서 요구하는 컴퓨터 관련 스킬들을 터득하고 졸업한다.

그러나 졸업 후 어떤 직장에 지원하느냐에 따라 이 두 옵션의 가치는 약간 달라질 수 있다. 고용주에 따라 B.A.를 선호하기도 하고 B.S.를 더 높이 평가하기도 한다. 기업은 더 폭 넓은 교육에 기반한 B.A. 졸업생을 원할 수도 있고 특정 분야를 깊이 파면서 공부한 B.S. 졸업생을 고용할 수도 있다. 많은 경우 이 두 옵션의 차이가 크지는 않다고 학계 관계자들은 말한다. B.A.와 B.S.를 구분 짓는 전국적인 기준이라는 것이 분명하게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 컴퓨터 사이언스 스킬을 가진 졸업생들에 대해서는 최근 수년간 업계의 수요가 많기 때문에 고용주들이 B.A.와 B.S.를 구분하지 않는 경향을 보인다.

어떤 학위를 추구할지 확신이 서지 않는 학생들은 두 옵션의 커리큘럼을 꼼꼼히 살피며 비교하는 것이 좋다. 어느 것이 더 낫다는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자신의 성향에 따라 B.A. 또는 B.S.를 결정할 것을 권한다.

빈센트 김 카운슬러 / 어드미션 매스터즈
▶문의: (855)466-2783
www.theadmissionmaster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