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가람 최 (중앙일보 대학생 학생기자)
로체스터 대학교(University of Rochester)는 비교적 이름이 잘 알려진 대학들에 비해서 생소한 대학이지만 2006년 뉴스위크에서 선정한 뉴 아이비리그에 25에 속하는 명문 사립 대학교입니다. 여러 방면으로 우수한 학교인만큼 학교 프로그램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이스트만 음악대학 (The Eastman School of Music)
이스트만 음악대학은 줄리아드 음대와 함께 미국내 최고 음악학교입니다. 음악계에서 유명한 분들이 동문이며 교수진들 또한 또한 뛰어납니다. 클래식 성악전공으로 그래미 상을 휩쓸며 명성이 높은 Anthony Griffey 그리고 세션 드러머 거장이라 불리는 Steve Gadd등이 교수님으로 계시며 여전히 재능있고 실력좋은 학생들을 꾸준히 배출해내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조성진 피아니스트님도 초청하여 학생들과 교류하며 독주회 자리도 열었습니다.
2. 광학 연구소
유명한 코닥의 본사가 로체스터에 위치한만큼 로체스터 대학교의 광학 연구소는 코닥으로부터의 많은 지원과 더불어 미국 최고의 광학 연구소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나사의 우주망원경 개발에 많은 로체스터 동문들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3. 사이먼 경영대학원 (Simon Business School)
사이먼 경영대학원은 재정학, 기업경제학, 그리고 회계학 부문에서 세계 랭킹 10위에 들 정도로 우수한 프로그램을 지닌 경영대학원입니다.
4. School of Medicine and Dentistry
로체스터대학교 의대는 국가에서 지원을 받는 미국 내 최상위권 의학연구대학입니다. 미국의 조류독감과 유행성독감을 독자적으로 연구 개발하는 연구센터가 있으며 REMS (Rochester Early Medical Scholars) 라는 8년제 통합 의대 프로그램을 통해 학부시절부터 의학연구를 밀접하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5. 경제 & 정치학과
경제와 정치학 분야의 석학들이 교수진으로 있으며 정치학 분야에서는 특히 수리와 경제원론을 접목한 교수방법이 유명합니다. 규모가 작은 사립학교인만큼 교수진 대 학생 비율이 좋습니다.
오늘 로체스터 대학교의 뛰어난 여러 학술 프로그램에 대해서 알아 보았는데 앞으로 또 어떠한 방향으로 발전해 나갈지 미래가 더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