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네소타 대학교 트윈시티 캠퍼스 (University of Minnesota, Twin Cities)
수준 높은 연구 실적 자랑
퍼블릭 아이비(Public Ivy)는 1985년 예일 대학교를 비롯한 다양한 학교에서 입시 행정을 담당한 리처드 몰(Richard Moll)이 만든 개념으로 “공립대학의 학비로 아이비리그 수준의 경험을 제공하는 대학교”를 의미한다. 즉, 저렴한 학비로 우수한 교육을 제공하는 공립 대학교이다. 2001년 하워드 그린(Hoard Greene)과 매튜 그린(Matthew Greene) 형제에 의해 퍼블릭 아이비에 몰이 선정한 8개 대학은 30개 대학으로 사실상 흡수되었다.
퍼블릭 아이비에 속해 있는 미네소타 대학교는 미네소타주에서 명문 주립 대학교인 플래그십(Flagship) 대학이다. 미네소타 지역이 주로 승격되기 전에 설립되어 18개의 단과대학과 150여 개의 다양한 전공 분야를 제공한다. 뛰어난 교육 프로그램과 대단한 연구 실적과 전 세계 노벨 수상자 배출 대학 24위를 기록하며 명문 대학교라는 명성을 얻고 있다. 다양성을 중요시하는 학교로 입시 지원서에서 ‘다양성 성명(Diversity Statement)’을 작성할 것을 요구하는 등 국제학생들의 비율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캠퍼스 특징
미네소타 대학교는 주에서 가장 큰 도시인 미니애폴리스와 행정 수도인 세인트 폴 사이에 위치하여 엄청난 규모의 캠퍼스 크기를 자랑한다. 또한 생명과학대학(College of Biological Sciences), 문리대학(college of Liberal arts), 치의학, 의학, 약학 전문대학원(College of Medicine, Dentistry, Pharmacy) 등이 있는 East Bank와 경영대학(Carlson School of Management), 법학전문대학원(School of Law), 험프리 공공행정대학원(Humphrey School of Public Affairs) 등이 위치한 West Bank 사이를 잇는 다리 밑으로는 미시시피강이 흐른다.
생활 및 주변 환경
CNBC는 매년 미국의 50개 주를 대상으로 10개의 카테고리를 평가하여 살기 좋은 주 순위를 발표하는데 2021년 기준으로 미네소타는 4위를 차지하였으며, 2015년에는 1위를 차지했었다. 캠퍼스가 도심 옆에 위치하여 도시 생활을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미국 내에 가장 큰 쇼핑몰인 Mall of America, 이케아, 코스트코 등 다양한 편의시설이 존재한다. 또한 미네소타 대학 병원과 Boynton Health Service가 캠퍼스 내에 있어 의료시설 접근이 편리하다.
교육환경으로는 뛰어난 교육 시설을 갖추어 교내에 주요 도서관만 5개이며 East Bank에 6개, West Bank에 4개, 그리고 St. Paul에 2개, 총 12개의 도서관을 운영한다. 장서 수가 500만 권에 달하고 보유하고 있는 저널이 3만 개를 넘기 때문에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이 잘 갖춰져 있다. 학교의 규모가 큰 만큼 교통편이 매우 잘 되어 있다. 무료로 이용 가능한 학교 커넥터 버스, METRO 버스 ($2-$2.5), METRO 경전철 등은 학생들의 통학을 용이하게 해준다. 특히, 학교 내 경전철 정거장 3개는 ‘캠퍼스 존 패스(Campus Zone Pass)’를 신청하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미네소타는 2019년 1월 영하 48도를 기록할 정도로 겨울이 혹독하고 3~4월까지 눈이 내린다. 하지만 대학교 뿐만 아니라 미네소타 도심지역에 ‘스카이 웨이’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어 건물들 사이를 연결하는 통로를 이용한다면 건물 밖으로 나가지 않고도 다른 건물로 이동할 수 있다.
주요 전공 및 장점
미네소타 대학의 우수분야 학문은 의학, 공학, 심리학, 저널리즘, 생물학, 경영학이 있다. 특히 경영대학 (Carlson School of Management)는 2020년 기준 Master of Business Analytics 부분에서 4위에 올랐으며 취업 성공률이 매우 높은 것으로 유명하다. 발표 수업을 비롯하여 엑셀, 기업분석과 같은 실무적인 수업을 제공한다. 미네소타주에 세계 기업 총수입 순위인 ‘Fortune 500’ 리스트에 선정된 21개의 대기업 본사들이 주재하고 있어서 많은 연구 및 인턴십을 대학교와 협력해서 진행한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고려대학교, 연세대학교, 서강대학교, 한양대학교 등 한국의 우수 대학들과 교환학생 프로그램이 체결되어 있다.
국제 학생들에게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도 미네소타 대학의 큰 장점이다. 특히, Culture Corps 프로젝트는 국제 학생이라는 문화적 배경을 통해 캠퍼스에 세계적인 관점을 제공하는 이니셔티브를 개발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는 문화 간 이해를 증진해 국제 학생들이 캠퍼스에 더 활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돕는다. 프로젝트를 완료한 국제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제공한다.
박경은 미주중앙일보 대학생 학생기자